수업내용/목표
상에서 빈도있게 사용되는 기초 몽골어 표현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강좌와 관련되는 몽골 유목민의 다양하고 독특한 문화를 함께 접함으로써
보다 쉽고 흥미롭게 현장감 있는 몽골어 의사소통능력을 학습할 수 있다.
강의계획서
주차 |
주차명 (주제) |
주차별 학습 목표 |
차시 |
차시명 |
강좌 운영방법 |
||||
학습내용 |
수업방법 |
평가방법 |
학습자료 |
||||||
1 |
몽골어 알파벳 Цагаан толгой |
1. 몽골의 언어와 문자를 이해하고 익힌다.
2. 몽골어 알파벳을 읽고 쓸 수 있으며, 자음과 모음의 발음을 구별하고 활용할 수 있다. |
1-1. |
강좌 소개: 몽골의 언어문화와 문자
|
강좌영상 (5분×1개) |
퀴즈 |
PDF 제공 |
||
1-2. |
몽골어 알파벳 Цагаан толгой 익히기(1)(읽고 쓰기)
|
강좌영상 (10분×1개) |
퀴즈 |
PDF 제공 |
|||||
1-3. |
몽골어 알파벳 Цагаан толгой 익히기(2)(자음, 모음 발음익히기)
* Үе холбож унших |
강좌영상 (10분×2개) |
퀴즈 |
PDF 제공 |
|||||
1-4. |
유목민 문화 현장1. 몽골 유목민의 문자 세계 -몽골문자의 기원과 역사
|
강좌영상 (3분×1개) |
퀴즈 |
PDF 제공 |
|||||
2 |
인사하기 Мэндлэх |
1. 기본 인사말과 상황에 맞는 다양한 인사말을 주고받을 수 있다.
2. 자신의 이름을 소개할 수 있다.
3. 직업을 묻고 답할 수 있다. |
2-1. |
오늘의 강의 개관 강의 목표
|
강좌영상 (2분×1개) |
퀴즈 |
PDF 제공 |
||
2-2. |
상황에 맞는 인사말
|
강좌영상 (8분×1개) |
퀴즈 |
PDF 제공 |
|||||
2-3. |
소개하기 - 이름 묻고 답하기 - 직업 묻고 답하기 |
강좌영상 (10분×1개) |
퀴즈 |
PDF 제공 |
|||||
2-4. |
몽골인 남녀 이름 |
강좌영상 (5분×1개) |
퀴즈 |
PDF 제공 |
|||||
2-5. |
유목민 문화 현장2. 몽골 유목민의 인사법 |
강좌영상 (5분×1개) |
퀴즈 |
PDF 제공 |
|||||
3 |
우리 가족 Манай гэр бүл |
1. 가족 구성원의 호칭을 이해할 수 있다.
2. 집안의 물건들을 묻고 답할 수 있다. |
3-1. |
오늘의 강의 개관 강의 목표 |
강좌영상 (2분×1개) |
퀴즈 |
PDF 제공 |
||
3-2. |
가족 소개하기 |
강좌영상 (10분×1개) |
퀴즈 |
PDF 제공 |
|||||
3-3. |
몽골 일반 가정의 물건들에 대하여 묻고 답하기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 |
PDF 제공 |
|||||
3-4. |
유목민 문화 현장3. 몽골 유목민의 전통 가옥, 게르 |
강좌영상 (8분×1개) |
퀴즈 |
PDF 제공 |
|||||
4 |
오늘의 날씨 Өнөөдрийн цаг агаар |
1. 오늘, 내일 등의 일상적인 날짜 표현을 할 수 있다.
2. 날씨에 대해 묻고 대답할 수 있다. |
4-1. |
오늘의 강의 개관 강의 목표 |
강좌영상 (2분×1개) |
퀴즈 |
PDF 제공 |
||
4-2. |
오늘, 내일 등 일반적인 날짜 표현하기(요일, 계절 포함) |
강좌영상 (10분×1개) |
퀴즈 |
PDF 제공 |
|||||
4-3. |
계절에 따른 다양한 날씨에 대해 묻고 답하기 |
강좌영상 (10분×1개) |
퀴즈 |
PDF 제공 |
|||||
4-4. |
유목민 문화 현장4. 몽골의 겨울 추위, 9·9 |
강좌영상 (10분×1개) |
퀴즈 |
PDF 제공 |
|||||
5 |
시간 표현 Цаг хэд болж байна вэ? |
1. 하루 일과 표현을 이해할 수 있다.
2. 숫자 익히기
3. 시간을 묻고 답할 수 있다. |
5-1. |
오늘의 강의 개관 강의 목표 |
강좌영상 (2분×1개) |
퀴즈 |
PDF 제공 |
||
5-2. |
하루 주요 일과를 이해하고 표현하기(아침, 점심, 저녁) |
강좌영상 (10분×1개) |
퀴즈 |
PDF 제공 |
|||||
5-3. |
숫자(서수) 표현 익히기 시간을 묻고 답하기 |
강좌영상 (10분×1개) |
퀴즈 |
PDF 제공 |
|||||
5-4. |
유목민 문화 현장5. 몽골의 열두 띠 이야기 |
강좌영상 (10분×1개) |
퀴즈 |
PDF 제공 |
|||||
6 |
국적과 출신 지역 표현 Та хаанаас ирэв?
|
1. 출신 지역을 묻고 답할 수 있다.
2. 국가 명칭 및 국적 표현을 할 수 있다. |
6-1. |
오늘의 강의 개관 강의 목표 |
강좌영상 (2분×1개) |
퀴즈 |
PDF 제공 |
||
6-2. |
출신 지역에 대해 묻고 답하기, 고향에 대해 소개하기 |
강좌영상 (10분×2개) |
퀴즈 |
PDF 제공 |
|||||
6-3. |
각 국가별 명칭 |
강좌영상 (5분×1개) |
퀴즈 |
PDF 제공 |
|||||
6-4. |
유목민 문화 현장6. 몽골의 지리적 환경과 문화적 특징 |
강좌영상 (10분×1개) |
퀴즈 |
PDF 제공 |
과제명 | 퀴즈 | 프로젝트 | 과제 | 기말고사 |
---|---|---|---|---|
반영비율 | 30% | 20% | 10% | 40%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강좌는 여러가지 참고자료가 많이 있습니다.
네. 있습니다.
해당 강좌는 몽골어 뿐만 아니라 몽골의 문화, 사회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해서 쉽게 눈높이에서 공부할 수 있기 때문에 난이도가 어렵지 않습니다. 몽골어를 처음 접하신 분들이나 관심이 있으신 분들, 또는 복습을 하고자 하는 학습자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됩니다.
041-550-3118, dlwnsgml9599@naver.com로 K-MOOC 강좌 관련 문의사항 남겨주시거나 연락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