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또한 , K-Pop, K-Arts 처럼 가장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인 것이되는것처럼,우리나라고유스포츠의원형인“K-활쏘기”의이론과 실기를 겸비한 강좌를 통하여 우리 문화의우수성을알고,세계를이끌어가는지도자로서의융 · 복합적사고를함양시킬 수있을것으로 기대된다 .
전통활쏘기 강좌 계획표 |
주제 |
소주제 |
비고 |
1주차 |
인류와 맥을 같이 한 활쏘기 |
1. 선사시대의 활쏘기 2. 역사시대의 활쏘기 |
|
2주차 |
우리민족의 활쏘기 역사 |
1. 한반도의 활쏘기 2. 무기를 넘어 문화의 싹을 틔운 활쏘기 3. 활쏘기, 체계화된 문화로 나아가다 |
|
3주차 |
여명기 우리민족의 활쏘기 역사 |
1. 외국인의 눈에 담긴 활쏘기 2. 근대를 거쳐 현대의 스포츠로 |
|
4주차 |
명화속의 활쏘기 |
1. 활쏘기, 생존을 위한 기술 2. 활쏘기, 일상으로 스며들다 3. 활쏘기, 예를 드높이다 |
|
5주차 |
튀르키예의 활쏘기 |
1. 튀르키예의 활쏘기 역사 2. 인류의 무형문화유산이 된 활쏘기 |
|
6주차 |
일본의 활쏘기 |
1. 일본 궁도의 역사와 활의 특징 2. 경기대회와 심사회 3. 기술을 넘어 구도의 문화로 |
|
7주차 |
우리나라의 활쏘기와 양궁 |
1. 같은 듯 다른 활쏘기와 양궁 2. 사법으로 보는 차이 |
|
8주차 |
중간고사 |
|
|
9주차 |
우리 활과 화살의 우수성 |
1. 우리나라 고유의 화살, 각궁과 죽시 2. 각궁과 죽시의 우수성 |
|
10주차 |
단체 스포츠로서의 활쏘기(편사) |
1. 스포츠로서의 활쏘기, 편사 2. 편사 중의 편사, 장안편사놀이 |
|
11주차 |
활터 예절과 활쏘기 정신 |
1. 활터에서의 마음가짐, 궁도구계훈 2. 활을 다루고 쏘는 방법, 집궁제 원칙 |
|
12주차 |
활터 예법의 실제 |
1. 등정과 퇴정, 사대에 오르기 2. 사대에서의 예법 |
|
13주차 |
전통 활쏘기 사법- 준비자세 |
1. 전통 사법과 사법서에 대한 이해 2. 전통사법의 비교와 실제: 준비동작 |
|
14주차 |
전통 활쏘기 사법- 거궁, 만작, 발시, 마치기 |
1. 전통사법의 비교와 실제: 거궁과 만작 2. 전통사법의 비교와 실제: 발시와 마치기 |
|
15주차 |
기말고사 |
|
|
과제명 | 퀴즈 | 토론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
반영비율 | 40% | - | 30% | 30%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한국학 교양 강좌로써 누구나쉽게접할수있도록다양한관점으로활쏘기강좌를진행합니다.
주 교재 : 활쏘기 과학(한미의학,2022)
네. 있습니다. 활쏘기 과학(한미의학)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