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기업명성과 커뮤니케이션 동영상

기업명성과 커뮤니케이션




Enrollment is Closed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본 수업에서는 기업 커뮤니케이션과 명성관리(corporate communication & reputation management)에 대해 배우게 됩니다. 이 수업에서는 명성 개념과 이론, 모델, 명성관리 기획과정과 전략도출단계 등을 체계적으로 습득하고, 이를 토대로 실제 상황에 부합되는 이론과 전략을 적용 할 수 있도록 합니다. 특히 PR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기업 커뮤니케이션이 기업명성의 생성, 유지, 회복에 어떤 관련성을 갖는지 파악하고, 기업명성을 위해서 필요한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략 기획과 실행 과정도 익힐 예정입니다. 이를 위하여 국내 및 해외 기업의 명성관리 사례를 학생들이 토론하면서 한국적 상황에 필요한 명성관리 모델과 성공 포인트를 도출하도록 하며, 또한 다양한 특성을 가진 조직(기업, 공공기관, 비영리단체 등)을 대상으로 하는 명성관리 기획과제를 수행하여, 학생들 스스로 실제상황에서 문제를 분석하고 전략적 커뮤니케이션을 토대로 하는 조직의 명성관리를 수행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본 강의의 목표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로 요약될 수 있습니다.
1. 명성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다양한 학문적 관점을 탐색한다.
2. 명성 관련하여 다양한 분야의 이론과 모델들을 습득한다.
3. 전략적 커뮤니케이션 성공사례를 통해 명성관리에 적용 가능한 전략 포인트를 학습한다.
4. 학습한 이론을 바탕으로 실제 조직의 명성관리 전략을 기획해 봄으로써 실제 상황에서
명성관리전략 기획능력을 함양한다.

샘플 강의

강좌 운영 계획

강의계획서
주차
구분 주차명 과제
0
과목 소개
1
 명성의 개념정의와 구성요소
퀴즈
2
 명성의 다양한 관점과 주요 이론 제시 & 적용
퀴즈
3
 명성에 대한 다양한 관점
퀴즈
4
명성이론
 경영학 모델과 전략
퀴즈
5
 조직 사회학 모델과 전략
퀴즈
6
 PR, 심리학, 미디어 모델과 전략
퀴즈
7
 명성 통합 모델과 전략
퀴즈
8
중간평가
중간고사, 과제1
9
명성전략
 미디어 명성을 확보하라
토론
10
 <조직 명성> 조직 이슈를 소유하라
토론
11
 <위기 명성> 위기를 극복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라
토론
12
 <관계 명성> 공중 참여를 통해 감정적 유대관계를 형성하라
토론
13
명성기획
 명성관리 전략 기획의 특징과 방법론1
퀴즈, 과제2
14
 명성관리 전략 기획의 특징과 방법론2
퀴즈
15
기말평가
기말고사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차희원 교수님 사진
차희원 교수
이화여자대학교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과 교수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커뮤니케이션 박사
수상 경력
이화여자대학교 연구 우수교원 선정(‘15, ‘18 최우수, ‘16, ‘17 우수 선정)
『기업명성과 커뮤니케이션』 저술상 수상
- 2015 한국PR학회 저술상 수상
- 세종도서 우수학술도서 선정

강좌지원팀

운영조교
정은주 | 이화여자대학교 언로홍보영상학 석사
운영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혁신센터
E-mail: ewhamooc@gmail.com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퀴즈 및 토론 중간과제 기말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
반영비율 10% 10% 20% 30%  30%
※ 총 60% 이상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퀴즈 및 토론: 각 주차의 마지막 영상 하단에 제시되는 퀴즈풀이 또는 토론 참여
  • - 1~7주차: 퀴즈 풀이(* 강의 동영상에서 제시되는 토론을 자율적으로 참여)
  • - 9~12주차: 토론 참여
  • - 13, 14주차: 퀴즈 풀이(* 강의 동영상에서 제시되는 토론을 자율적으로 참여)
  • 중간과제: 지금까지 수업에서 배운 명성 관련 이론들을 실제 사례에 적용하여 분석하기(A4 2 페이지 내외 분량)
  • 기말과제: 특정 기업에 대한 상황을 분석하고 명성관리 기획과정을 통해 해당 기업의 명성관리방안을 기획해보기(A4 3 페이지 내외 분량)
  • 중간고사: 1-7주차 강의내용 평가
  • 기말고사: 9-14주차 강의내용 평가

 

교재 및 참고문헌

  • - 차희원 (2018). 기업명성과 커뮤니케이션. 이화여자대학교출판문화원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Subject

    Social Sciences
    (Social Sciences)
  2.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EWHA WOMANS UNIVERSITY
  3.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Phone

    02-3277-3921
  4.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5week
    (주당 03시간 00분)
  5.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26시간 51분
    (17시간 15분)
  6.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Registration Period

    2022.02.01 ~ 2022.05.31
  7.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22.03.02 ~ 2022.06.14
  8. ※ 만족도 응답 표본 수 미달 등 일정 기준이 충족되지 않은 경우 별점이 공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