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본 수업에서는 기업 커뮤니케이션과 명성관리(corporate communication & reputation management)에 대해 배우게 됩니다. 이 수업에서는 명성 개념과 이론, 모델, 명성관리 기획과정과 전략도출단계 등을 체계적으로 습득하고, 이를 토대로 실제 상황에 부합되는 이론과 전략을 적용 할 수 있도록 합니다. 특히 PR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기업 커뮤니케이션이 기업명성의 생성, 유지, 회복에 어떤 관련성을 갖는지 파악하고, 기업명성을 위해서 필요한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략 기획과 실행 과정도 익힐 예정입니다. 이를 위하여 국내 및 해외 기업의 명성관리 사례를 학생들이 토론하면서 한국적 상황에 필요한 명성관리 모델과 성공 포인트를 도출하도록 하며, 또한 다양한 특성을 가진 조직(기업, 공공기관, 비영리단체 등)을 대상으로 하는 명성관리 기획과제를 수행하여, 학생들 스스로 실제상황에서 문제를 분석하고 전략적 커뮤니케이션을 토대로 하는 조직의 명성관리를 수행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본 강의의 목표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로 요약될 수 있습니다.
1. 명성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다양한 학문적 관점을 탐색한다.
2. 명성 관련하여 다양한 분야의 이론과 모델들을 습득한다.
3. 전략적 커뮤니케이션 성공사례를 통해 명성관리에 적용 가능한 전략 포인트를 학습한다.
4. 학습한 이론을 바탕으로 실제 조직의 명성관리 전략을 기획해 봄으로써 실제 상황에서
명성관리전략 기획능력을 함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