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본 강의를 통해 스트레스 관리와 자기역량 강화를 위한 명상의 과학적 원리와 체험적 훈련방법을 습득하여 심인성질환을예방하고 자신의 가치를 탐구하게 됩니다.
감정코칭의 실제적인 방법으로서, 명상에 대한 과학적, 의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적인 원리와 방법을 습득함으로써 스스로명상을 활용할 수 있는 셀프힐링 역량을 기를 수 있습니다.
□ 강의계획서
주차 |
주차명 |
차시 |
차시명 |
과제 |
1 |
명상 두뇌코칭 수업의 개관 |
1-1. |
명상과 한국식 명상 철학의 이해 |
퀴즈 |
1-2. |
뇌파진동 명상이란? |
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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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뇌파진동 명상의 인문학적 가치 |
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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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뇌파진동명상의 과학적 효과 |
2-1. |
뇌파진동명상과 뇌의 변화 |
퀴즈 |
2-2. |
뇌파진동명상의 수면, 신체에의 효과 |
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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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
뇌파진동명상의 심리적 효과 및 후생유전학적 관점에서의 분석 |
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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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뇌 감각 깨우기 : 뇌와 몸의 대화 I |
3-1. |
뇌체조의 원리 |
퀴즈 |
3-2. |
서서 하는 뇌체조(1) |
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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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
서서 하는 뇌체조(2) |
퀴즈, 과제(실습일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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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뇌 감각 깨우기 : 뇌와 몸의 대화 II |
4-1. |
앉아서 하는 뇌체조 |
퀴즈 |
4-2. |
누워서 하는 뇌체조 |
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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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
손으로 하는 뇌체조 |
퀴즈, 과제(실습일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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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뇌 감각 깨우기 : 뇌와 장 |
5-1. |
뇌와 장의 대화 |
퀴즈 |
5-2. |
건강한 뇌와 장 만들기(1) |
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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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
건강한 뇌와 장 만들기(2) |
퀴즈, 과제(실습일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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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뇌 유연화하기 : 몸 에너지 현상의 이해 |
6-1. |
손과 뇌 |
퀴즈 |
6-2. |
뇌 유연화와 에너지 감각 깨우기 |
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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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
지감 명상 |
퀴즈, 과제(실습일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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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뇌 유연화하기 : 호흡 |
7-1. |
호흡의 생리 |
퀴즈 |
7-2. |
가슴호흡 |
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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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
복식호흡 |
퀴즈, 과제(실습일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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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중간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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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뇌 유연화하기 : 행공 |
9-1. |
호흡동작(1) |
퀴즈 |
9-2. |
호흡동작(2) |
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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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
호흡동작(3) |
퀴즈, 과제(실습일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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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뇌 정화하기 |
10-1. |
진동 |
퀴즈 |
10-2. |
뇌파진동(1) |
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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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3. |
뇌파진동(2) |
퀴즈, 과제(실습일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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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뇌 정화하기 |
11-1. |
이미지 명상과 단무(丹舞) |
퀴즈 |
11-2. |
감정정화를 위한 미지 명상 |
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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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3. |
단무(丹舞) |
퀴즈, 과제(실습일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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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뇌 통합하기 |
12-1. |
자기역량강화를 위한 브레인스크린 명상의 원리 |
퀴즈 |
12-2. |
뇌 지감 명상 |
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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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 |
자기 역량강화를 위한 브레인 스크린 명상 |
퀴즈, 과제(실습일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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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뇌 주인되기 |
13-1. |
스트레스 관리와 자기역량강화를 위한 의식 성장 |
퀴즈 |
13-2. |
장생보법과 천문명상 |
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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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3. |
뇌파진동 명상 리뷰 |
퀴즈, 과제(실습일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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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
지구시민 |
14-1. |
뇌파진동명상의 철학 |
퀴즈 |
14-2. |
지구경영은 인간성 회복 |
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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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3. |
지구시민운동, 뇌파진동 명상 |
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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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
기말고사 |
평가방법 | 과제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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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영비율 | 20% | 20% | 30% | 30%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본 강좌는 인문과학의 전공기초, 교양 수준의 강좌입니다.
명상의 과학적원리에 대한 이론과 온라인 콘텐츠를 통해 스스로 명상을 체험하는 온라인 수업입니다.
본 강좌는 교재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강의 내용을 요약한 자료 파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