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 디지털 음악 산업의 진화요소를 통해 실용음악의 위치와 가치를 이해한다.
주차 |
주차명 (주제) |
주차별 학습 목표 |
차시 |
차시명 |
강좌운영방법 |
||
학습내용 |
수업방법 |
평가방법 |
학습자료 |
||||
1 |
실용음악이란? |
대중음악의 범위와 정의를 안다. 실용음악의
음악성과 장르에 대해 |
1-1 |
대중음악의 의미 |
강좌영상 (25분☓1개) |
- |
PDF 제공 |
1-2 |
대중음악과 문화 |
강좌영상 (22분☓1개) |
퀴즈(1) |
PDF 제공 |
|||
1-3 |
실용음악의 음악성 |
강좌영상 (26분☓1개) |
- |
PDF 제공 |
|||
2 |
실용음악의 구조 |
서양음악의
구조 리듬의
3요소를 박자의 개념을 이해하고 중요성을 안다. |
2-1 |
스케일: 멜로디와 하모니의 재료 |
강좌영상 (21분☓1개) |
퀴즈(2) 토론(1) |
PDF 제공 |
2-2 |
리듬1: 리듬의 3요소와 템포 |
강좌영상 (20분☓1개) |
- |
PDF 제공 |
|||
2-3 |
리듬2: 박자의 개념 |
강좌영상 (20분☓1개) |
- |
PDF 제공 |
|||
3 |
서양 전통 음악(Classic)의 대중음악적인 영향 1 |
서양 전통 음악과 현대 실용음악과의 연계성을 이해한다. 서양 전통 음악사와 현대 실용음악의 시작을 이해한다. |
3-1 |
인류와 음악 |
강좌영상 (22분☓1개) |
퀴즈(3) |
PDF 제공 |
3-2 |
Early Music: 중세, 르네상스, 바로크 |
강좌영상 (14분☓1개) |
- |
PDF 제공 |
|||
3-3 |
신연아교수_ “음악의 바다” |
강좌영상 (23분☓1개) |
- |
- |
|||
4 |
서양 전통 음악(Classic)의 대중음악적인 영향 2 |
클래식음악의 발달과정과 대표 작곡가의 특성을 안다. 낭만주의, 인상파 고전음악의 특징과 대표 작곡가의 특성을 안다. |
4-1 |
고전(Classic)의 발달과 대표 작곡가의 특징 |
강좌영상 (18분☓1개) |
퀴즈(4) |
PDF 제공 |
4-2 |
낭만주의, 인상파 |
강좌영상 (19분☓1개) |
토론(2) |
PDF 제공 |
|||
4-3 |
정원영교수_ “음악적 진성성에
|
강좌영상 (12분☓1개) |
- |
PDF 제공 |
|||
5 |
대중음악의 장르와 스타일: Blues 1 |
Blues의 개념을 알고 예술성과 대중성에 대해 이해한다. Blues 음악의 특징을 알고 감상의 주안점을 인식한다. |
5-1 |
Blues의 의미 |
강좌영상 (17분☓1개) |
- |
PDF 제공 |
5-2 |
Blues의 듣기 |
강좌영상 (24분☓1개) |
퀴즈(5) 과제(1) |
PDF 제공 |
|||
5-3 |
차준호교수_ “음악적 영감이란” |
강좌영상 (19분☓1개) |
- |
- |
|||
6 |
대중음악의 장르와 스타일: Blues 2 |
Blues의 음악적 구조와 의미를 이해하고 특징을 안다. Blues의 음악이 음악 산업 발전에 미친 영향에 대해 안다. |
6-1 |
Blues의 음악적 구조 |
강좌영상 (27분☓1개) |
퀴즈(6) |
PDF 제공 |
6-2 |
Blues의 음악의 영향 |
강좌영상 (25분☓1개) |
- |
PDF 제공 |
|||
6-3 |
지영수교수_ “음악은 나의 삶” |
강좌영상 (15분☓1개) |
- |
PDF 제공 |
|||
7 |
중간고사 |
지금까지 학습한 내용을 시험을 통해 평가 |
|||||
8 |
대중음악의 장르와 스타일: JAZZ 1 |
Jazz 음악의 역사와 대표 뮤지션에 대해 안다. Jazz 음악의 시작과 현대 음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해한다. |
8-1 |
Jazz의 시작을 알리는 뮤지션 |
강좌영상 (27분☓1개) |
- |
PDF 제공 |
8-2 |
Jazz의 시작: Ragtime, New Orleans 스타일 |
강좌영상 (25☓1개) |
퀴즈(7) |
PDF 제공 |
|||
8-3 |
손성제교수_ “최고처럼 연주하자!” |
강좌영상 (21분☓1개) |
- |
PDF 제공 |
|||
9 |
대중음악의 장르와 스타일: JAZZ 2 |
Swing시대와 BeBop시대의 악기와 음악 구성의 차이를 이해한다. Jazz의 유형을 알고 특징을 이해한다. |
9-1 |
Swing과 BeBop의 악기 구성과 음악적 특징 |
강좌영상 (26분☓1개) |
퀴즈(8) |
PDF 제공 |
9-2 |
Jazz의 진화(BeBop, Coolm Hard Bop, Frdd, Fusion) |
강좌영상 (22분☓1개) |
과제(2) |
PDF 제공 |
|||
9-3 |
이선지교수_ “내가 최고인 것처럼 연주하라” |
강좌영상 (21분☓1개) |
- |
- |
|||
10 |
대중음악의 장르와 스타일: JAZZ 3 |
Free Fusion의 유형과 특징을 이해하고 대표 뮤지선을 안다. 음악의 변화와 타장르와의 교류과정을 이해한다. |
10-1 |
인류의 문화유산 Jazz와 대표 뮤지션 |
강좌영상 (21분☓1개) |
퀴즈(10) |
PDF 제공 |
10-1 |
Miles Davis, Jazz in 1959 |
강좌영상 (23분☓1개) |
- |
PDF 제공 |
|||
10-1 |
김현우교수_ “감성으로의 복귀” |
강좌영상 (23분☓1개) |
- |
- |
|||
11 |
서양 Pop음악의 진화 1 |
Pop음악의 시초를 알고 다양한 장르의 변화를 이해한다. Rhythm‘n’Blues(R&B)의 개념을 알고 특징을 이해한다. |
11-1 |
Delta Blues, Rock |
강좌영상 (22분☓1개) |
퀴즈(11) |
PDF 제공 |
11-2 |
Rhythm‘n’Blues(R&B) |
강좌영상 (16분☓1개) |
- |
PDF 제공 |
|||
11-3 |
김재석교수_ |
강좌영상 (15분☓1개) |
- |
- |
|||
12 |
서양 Pop음악의 진화 2 |
미국 Rock음악의 전개와 장르 및 스타일에 대해 안다. 현대 Pop음악의 흐름과 시대적 특징에 대해 안다. |
12-1 |
Beatles, Folk |
강좌영상 (20분☓1개) |
- |
PDF 제공 |
12-2 |
Soul, Disco, New Wave, HipHop, EDM |
강좌영상 (25분☓1개) |
퀴즈(12) |
PDF 제공 |
|||
12-3 |
최훈교수_ “음악 탐험하기” |
강좌영상 (29분☓1개) |
- |
- |
|||
13 |
World Music: Global Pop Music |
World Music의 역사성과 음악적 중요성을 인식한다. |
13-1 |
World Music의 역사적·음악적 중요성 |
강좌영상 (23분☓1개) |
퀴즈(13)과제(3) |
PDF 제공 |
13-2 |
박소유교수_ “음악을 찾아 듣기” |
강좌영상 (24분☓1개) |
- |
PDF 제공 |
|||
13-3 |
임주찬교수_ “자신의 음악적 성향 파악” |
강좌영상 (15분☓1개) |
- |
- |
|||
14 |
실용음악 제작 기법 |
Production의 개념을 알고 Live Performance와의 관계를 이해한다. Production의 3단계를 이해하고 DAW 활용방법을 안다. |
14-1 |
Music Technology |
강좌영상 (21분☓1개) |
- |
PDF 제공 |
14-2 |
Digital Music Production: DAW 활용 |
강좌영상 (32분☓1개) |
퀴즈(14) 토론(3) |
PDF 제공 |
|||
14-3 |
호원대 김주은학생 “그냥 도전해보는것!” 호원대 김승수학생_ “음악을 생각하는 마음가짐” |
강좌영상 (13분☓1개) |
- |
- |
|||
15 |
기말고사 |
지금까지 학습한 내용을 시험을 통해 평가 |
과제명 | 퀴즈 | 토론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
반영비율 | 25% | 15% | 25% | 25%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강좌는 여러가지 참고자료가 많이 있습니다.
강의교재는 따로 없으며, 화면의 내용과 제시되는 콘텐츠와 학습자료를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