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청년취업과 기술혁신 창업전략 이미지

청년취업과 기술혁신 창업전략




본 강좌는 새로운 K-MOOC 플랫폼에서 운영하는 강좌입니다.

- 4차 산업혁명이 가져올 일자리의 변화, 직업세계의 변화를 이해하고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능력을 키운다.
- 4차 산업혁명에서 요구하는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한다.
-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청년들이 성공적인 취업과 창업을 할 수 있도록 역량을 개발한다.
- 청년들의 실질적인 취업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지식과 노하우를 학습한다.
- 기술혁신 창업 활성화를 위한 실무지식을 습득하여 청년 창업가를 양성한다.

강의계획서
주차 주차명 강의내용 주차별 학습목표
1 4차 산업혁명과 청년 일자리 강좌 오리엔테이션
  • - 4차 산업혁명이 가져온 일자리의 변화, 직업세계의 변화를 이해하고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능력을 키운다.
  • -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청년들이 성공적인 취업과 창업을 할 수 있도록 역량을 개발한다.
  • 4차 산업혁명과 노동시장
    청년 일자리 특성과 문제점
    2 진로설계를 위한 자기 이해 효과적인 진로설계 방법
  • - 청년들이 진로개발 준비도와 진로장벽을 자가 진단함으로써 진로설계에 필요한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 -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청년들이 성공적인 취업과 창업을 할 수 있도록 역량을 개발한다.
  • 나의 진로개발준비도 및 진로장벽 점검
    나의 직업가치관 검사
    3 직업세계 탐색과 직업정보 활용 한국 청년의 경제활동 실태와 특징
  • - 우리나라 청년층의 경제활동 실태와 특징을 이해하고, 희망하는 직업과 기업에 대한 정보활용능력을 키운다.
  • - 미래의 신직업과 신산업 발전 전망을 살펴봄으로써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인재를 양성한다.
  • 직업 및 기업 정보 탐색
    신직업 및 신산업 탐색
    4 취업준비(1) 채용의 이해 인력충원
  • - 인력충원의 개념을 이해하고, 채용 트렌드의 변화를 통해 채용제도에 관한 지식을 습득한다.
  • - 기업의 채용 트렌드와 프로세스를 학습함으로써 기업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갖춘 인재를 양성한다.
  • 채용 트렌드의 변화
    채용 프로세스
    5 취업준비(2) 자기분석과 경력개발 자신의 업(業) 찾기
  • - 청년들이 자신에게 맞는 직업을 선택할 수 있도록 정보, 지식과 노하우를 습득한다.
  • - 청년들이 철저한 자기분석을 통해 효과적인 경력선택 및 경력개발을 할 수 있는 인재로 양성한다.
  • 취업의 이해
    자기분석과 경력선택
    6 취업준비(3) 채용기업 분석 채용기업 분석
  • - 청년들이 채용기업의 정보를 분석하고 직무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취업에 적용가능한 능력을 키운다.
  • - 다양한 기업의 채용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청년들이 취업에 성공할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한다.
  • 직무에 대한 이해
    채용기업 정보 찾기
    7 취업준비(4) 입사지원서 작성전략 입사지원서 작성하기
  • - 입사지원서와 자기소개서의 준비방법 및 작성 노하우를 학습함으로써 실제 취업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 실제 자기소개서를 작성함으로써 청년들이 취업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한다.
  • 자기소개서 작성하기
    합격하는 자기소개서
    중간고사
    9 취업준비(5) 면접의 모든 것 면접의 이해
  • - 다양한 면접 유형을 이해하고 유형별 준비방법을 통해 실제 면접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 - 청년들이 성공적인 면접전략을 학습함으로써 취업에 성공할 수 있는 인재로 양성한다.
  • 면접유형별 준비방법
    면접의 실전과 효율성 방안
    10 창업(1) 청년창업과 준비과정 통계로 보는 청년창업
  • - 청년 창업의 특성과 창업의 성공요소인 기업가 정신을 습득함으로써 청년 기업가를 양성한다.
  • - 정부의 청년 창업지원정책을 소개함으로써 실제 창업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기업가 정신과 창업
    청년 창업지원 정책
    11 창업(2) Innovative Entrepreneur 문제기반의 아이디어 발상
  • - 사회/지역 기반의 문제점을 찾고 해결 아이디어를 발상하여 수익화 가능한 아이템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 - 사업화 요소와 아이템의 수익구조를 학습함으로써 혁신적인 창업가를 양성한다.
  • 사업적 요소 결합
    아이템의 수익 구조 수립
    12 창업(3) 고객개발 기반의 비즈니스 디자인 비즈니스란 무엇인가
  • - 기존기업과 스타트업의 차이점을 분석하고 스타트업 사업화에 가장 중요한 요소인 고객을 발견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운다.
  • - 고객기반의 사업화 검증을 통해 사업 수요분석 및 디자인이 가능한 인재를 양성한다.
  • 고객의 중요성과 고객 개발
    고객기반의 사업화 검증
    13 창업(4) 비즈니스 플랜 사업계획서의 필요성
  • - 비즈니스 모델 기반의 사업계획서를 수립 및 작성할 수 있는 창업 역량을 개발한다.
  • - 사업계획서 작성교육을 통해 실제 창업에 도전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한다.
  • 사업계획서 작성의 중요사항
    사업계획서 작성방법
    14 성공적인 직업(창업) 생활 시간관리
  • - 성공적인 직업(창업) 생활에 있어 중요한 시간관리, 인간관계와 인적네트워크 구축에 대한 역량을 개발한다.
  • - 효율적인 시간관리, 인간관계와 인맥관리를 통해 성공적인 직장인과 창업가를 양성한다.
  • 인간관계
    인적 네트워크 관리
    기말고사

    임희정 professor
    임희정 교수
    한양사이버대학교 경영학부 교수
    고용노동부 평가위원
    행전안전부 자치단체평가위원
    여성가족부 평가위원
    노사발전재단심사위원
    대한리더십학회 이사
    한국인사조직학회 이사
    신선미 professor
    신선미 교수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연구위원 및 선임연구위원
    한국취업진로학회 부회장
    보건복지부 사회보장위원회 실무위원회 위원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원 및 선임연구원
    이정희 professor
    이정희 교수
    킥스타트인베스트먼트 대표이사
    시드스파크 대표이사
    창업진흥원 창업멘토
    한국고등교육학회 이사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교육자

    조교
    조교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사회학과 석사수료
    E-mail: ttyjslee@gmail.com

    이수/평가정보
    퀴즈 토론 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
    - 10% 60% 15% 15%
    13회(매주) 1회(9주) 3회(7주, 11주, 12주) 1회(8주) 1회(15주)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따로 학습에 필요한 교재는 없습니다. 대신 강의와 관련된 PDF 참고자료를 첨부할 예정입니다.

    PC와 모바일로 강의를 볼 수 있나요?

    네. 웹접근성과 웹호환성이 원활한 콘텐츠입니다.

    강의가 보이지 않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본 과목은 구글 크롬 브라우저에서 가장 원활하게 진행되며, 보이지 않을 경우 크롬브라우저 우측의 '도구더보기' 메뉴를 클릭하여 인터넷 기록을 삭제한 후 수강하기 바랍니다.

    강좌 수강 시 해결할 수 없는 문제가 발생하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학우님께서 학습관련한 질문(학습내용 측면, 기술적 측면 등)을 게시판에 등록하면 담당 TA가 36시간 이내 응답하도록 하겠습니다. 주말 및 공휴일에 작성 하신 질문은 응답시간이 좀 더 소요될 수 있으니 양해바랍니다.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Subject

      Social Sciences
      (Business Administration & Economics)
    2.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HANYANG CYBER UNIVERSITY
    3.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Phone

      02-2290-0152
    4.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5week
      (주당 03시간 00분)
    5.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35시간 50분
      (20시간 40분)
    6.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Registration Period

      2021.08.04 ~ 2021.08.15
    7.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21.08.16 ~ 2021.1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