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 | 소제목 | 소제목명 |
---|---|---|
1주 | 18세기 지식정보 사회의 탄생 | 1. 18세기 지식정보 사회의 탄생과 그 배경 |
2. 정보는 어떻게 배열되고 정리되는가 | ||
3. 편집되는 정보들, 그리고 총서기획 | ||
2주 | 다산선생 지식경영법, 무엇을 어떻게 다루나 | 1. 지식편집자 다산의 위대한 여정 |
2. 다산식 집체작업의 효율성 | ||
3. 10강과 50목의 구성과 전개, 키워드 | ||
3주 | 1강. 단계별로 학습하라 | 1목. 파 껍질을 벗겨내듯 문제를 드러내라 |
2목. 묶어서 생각하고 미루어 확장하라 | ||
5목. 종합하고 분석하여 꼼꼼히 정리하라 | ||
4주 | 2강. 정보를 조직하라 | 6목. 목차를 세우고 체재를 선정하라 |
8목. 좋은 것을 가려 뽑아 남김없이 검토하라 | ||
10목. 모아서 나누고 분류하여 모아라 | ||
5주 | 3강.메모하고 따져보라 | 11목. 읽은 것을 초록하여 가늠하고 따져보라 |
13목. 되풀이해 검토하고 따져서 점검하라 | ||
14목. 생각을 정돈하여 끊임없이 살펴보라 | ||
6주 | 4강. 토론하고 논쟁하라 | 16목. 질문하고 대답하며 논의를 수렴하라 |
17목. 끝까지 논란하여 시비를 판별하라 | ||
19목. 단호하고 굳세게 잘못을 지적하라 | ||
7주 | 5강. 설득력을 강화하라 | 21목. 유용한 정보들을 비교하고 대조하라 |
22목. 갈래를 나눠서 논의를 전개하라 | ||
24목. 단계별로 차곡차곡 판단하고 분석하라 | ||
8주 | 6강. 적용하고 실천하라 | 26목. 쓸모를 따지고 실용에 바탕하라 |
27목. 실제에 적용하여 의미를 밝혀라 | ||
28목. 자료를 참작하여 핵심을 뽑아내라 | ||
9주 | 7강. 권위를 딛고 서라 | 31목. 발상을 뒤집어 깨달음에 도달하라 |
32목. 권위를 극복하여 주체를 확립하라 | ||
33목. 도탑고도 엄정하게 관점을 정립하라 | ||
10주 | 8강. 과정을 단축하라 | 36목. 역할을 분담하여 효율성을 확대하라 |
38목. 생각을 끊임없이 조직하고 단련하라 | ||
39목. 동시에 몇 작업을 병행하여 진행하라 | ||
11주 | 9강. 정취를 깃들여라 | 42목. 아름다운 경관 속에 성품을 길러라 |
43목. 나날의 일상 속에 운치를 깃들여라 | ||
45목. 속된 일을 하더라도 의미를 부여하라 | ||
12주 | 10강. 핵심가치를 잊지 말라 | 46목. 위국애민 그 마음을 한시도 놓지 말라 |
49목. 나만이 할 수 있는 작업에 몰두하라 | ||
50목. '지금 여기'의 가치를 다른 것에 우선하라 | ||
13주 | 18세기 지식경영법이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 | 1. 눈뜬장님, 나를 어디서 찾을까? |
2. 세계화시대에 음미하는 18세기의 지식경영 | ||
3. 18세기 지식경영이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 | ||
14주 | 다산의 지식경영법, 현재에도 유효한가? | 1. 귀울음과 코 골기, 눈뜬장님은 어떻게 집으로 돌아갔을까 |
2. 변화의시대, 변해야 남는다 | ||
3. 전문가시대, 미쳐야 미친다 |
다산 정약용의 지식경영법은 다산의 공부법을 정리한 것입니다. 그러나 단순히 공부만 다루지 않고 정보판단과 지식편집의 문제를 염두에 두었으므로 “지식경영법”이라 하였습니다.
다산 정약용의 지식경영법은 공부를 시작하는 학생들에게 효율적인 공부방법을 알려 줄 것이고, 논문을 준비하는 대학원생들에게는 정보처리의 방법과 정리의 요령을 일깨워주는 논문 작성법의 참고서가 될 것입니다. 또한 경영현장에서는 당면과제에 접근하고 맥락을 짚어내는 유용한 경영지침서로 활용될 수 있을 것입니다.
본 강좌를 통해 18세기 정보화 사회에서 가장 탁월한 지식경영자였던 다산 정약용 선생의 지식 편집 매커니즘을 익혀 현재의 상황에 적용해 봅시다.
▶ 강좌개설: 각 주차별 개설 - 각 주차일(월)에 강좌가 열립니다. (참고: 강좌일정)
▶ 강좌신청기간: 2019년 04월 15일(월) ~ 2019년 07월 21일(일)
▶ 강좌학습일정: 2019년 04월 22일(월) ~ 2019년 07월 28일(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