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분석 동영상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분석




본 강좌는 새로운 K-MOOC 플랫폼에서 운영하는 강좌입니다.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분석

강좌소개

본 강좌는 문화콘텐츠 생산의 근간이 되는 스토리텔링의 성공적인 개발을 위하여, 선행 콘텐츠를 사례 분석 방법, 기획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시나리오 분석 방법 등을 구체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스토리텔링의 중요성을 모두 강조하지만 어떤 것이 좋은 스토리텔링인지 평가하고 판단할 수 있는 방법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찾아보기 어려운 실정에서 본 강좌를 통해 스토리텔링 기획 및 분석 방법론을 학습하는 것은 유용하고 절실한 일이 될 것이다.

본 강좌의 수업 목표는
첫째, 문화콘텐츠 기획 및 개발은 물론 마케팅 과정에서도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스토리텔링에 대한 변별적 인식을 갖는다.
둘째, 문화콘텐츠 시나리오를 읽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셋째, 선행콘텐츠 사례분석의 필수적 과정인 스토리텔링 분석 방법론 및 벤치마킹 방안을 학습한다.
넷째,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구현 전략(기본 구현 전략 및 전환, 시퀼, 프랜차이즈 필름 등 포함)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활용 방안을 탐구한다.

수강대상

문화콘텐츠 기획, 창작 마케팅 전문가를 꿈꾸는 학생들과 다른 분야에서 스토리텔링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이 수강 대상이다. 문화콘텐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서사론에 대한 사전 학습이 있는 학생이면 가장 좋다.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의 기초가 되는 강의로서 대학교 2학년 이상이면 누구나 수강이 가능하다.

이수기준 60점 이상 시 이수증 발급

이수기준 안내
퀴즈 [중간]보고서 [기말]보고서 합계
30 30 40 100

강의 일정

강의일정 안내
주차주차명강의내용퀴즈
1 스토리텔링의 정체

1-1 스토리텔링의 중요성

1-2 스토리와 스토리텔링 사이

O
2 스토리텔링의 범주

2-1 문화콘텐츠를 만나다

2-2 깊이 들여다보다

O
3 체계와 구조 그리고 리터러시

3-1 체계와 구조의 의미와 기능

3-2 이미지의 구성요소와 리터러시

3-3 계열체와 통합체를 활용한 리터러시

O
4 영상의 특성과 구성 요소

4-1 영상의 개념과 특성

4-2 영상의 의미작용

4-3 영상의 재현과 리터러시

O

5 원천소스와 컨셉 개발 그리고 주제

5-1 원천소스의 정체와 활용

5-2 주제의 중요성과 역할

5-3 원천콘텐츠로서의 신화

O
6 시간 구성 및 분석 방법

6-1 시간 구성의 요소

6-2 시간 구조 분석

O
7 캐릭터의 구성과 구조화 전략

7-1 캐릭터의 정체와 구현 전략

7-2 Cast design과 스토리

7-3 캐릭터 구조의 사례

O
중간 [중간]보고서

[중간] 보고서 제출

8 배경의 종류 및 구성 방안

8-1 배경과 성격화된 공간의 의미

8-2 성격화된 공간의 사례 분석

8-3 <바람계곡의 나우시카>성격화된 공간의 사례 분석

O
9 시점 및 화법의 차별화 방안

9-1 시점의 정체와 분류

9-2 <오!수정>의 시점 활용 사례

9-3 <러브레터>의 시점 활용 사례

O
10 스토리텔링 플롯 유형 및 활용 사례

10-1 <겨울연가>스토리텔링 전략 분석 사례

10-2 플룻의 유형

O
11 스토리텔링 모티브 유형 및 활용 사례

11-1 <겨울연가>스토리텔링 전략 분석 사례

11-2 <강도하 웹툰> 스토리텔링 전략 분석 사례

11-3 <이웃집 토토로>스토리텔링 전략 분석 사례

O
12 스토리텔링 전환 방법 및 사례 분석

12-1 전환의 정체와 구조

12-2 <지금, 만나러갑니다>의 사례 분석

O
13 스토리텔링 확장 전략: Franchise film

13-1 프랜차이즈 필름의 중요성

13-2 <토이스토리>시리즈 사례 분석

13-3 <토이스토리>시리즈 전환 전략과 한계

O
14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정체와 방법

14-1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정체

14-2 트렌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사례

O
기말 [기말] 보고서 [기말] 보고서 제출

교수소개



박기수 교수님
박기수 교수 박기수 교수

[ 학력 ]
한양대학교 인문대학 국어국문학 학사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국어국문학 석사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국어국문학 박사(애니메이션 서사의 특성 연구)

[ 경력 ]
2021-현재 한양대학교 국제문화대학 학장
2005-현재 한양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교수
2017-2021현재 한양대학교 창의융합교육원 원장, IC-PBL센터장
2013-현재 문화콘텐츠전략연구소 소장
2011 University of California, Irvine Visiting Scholar
2010 KBS 미디어 비평 자문위원

[ 주요저서 ]
《애니메이션 서사구조와 전략》 논형, 2004 : 2004 문화관광부우수학술도서 선정
《문화콘텐츠학의 탄생》 다미디어, 2005(공저)
《겨울연가, 콘텐츠와 콘텍스트 사이》 2005, 다미디어.(공저)
《한류와 21세기 문화 비전》 2006, 청동거울(공저)
《One Source Multi Use & Storytelling》 랜덤 하우스, 2006(공저)
《アニメは 越境する》 岩波書店, 2010(공저)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구조와 전략》 논형, 2015. 등 총21권


교재 소개

스토리텔링 구조와 전략 논형
박기수,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구조와 전략" 논형, 2015
교재
로버트 맥기 / 고영범.이승민 역, "시나리오 어떻게 쓸 것인가" 황금가지, 2002.
교재
Gulino, Paul Joseph/ 김현정 역, 시나리오 시퀀스로 풀어라 황매,2009.
교재
크리스토퍼 보글러/함춘성 역, "신화 영웅 그리고 시나리오 쓰기 무우수" 2005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Subject

    Humanities
    (Human Sciences)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Course difficulty

    advanced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HANYANG UNIVERSITY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Phone

    02-2220-1404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6week
    (주당 03시간 0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13시간 46분
    (08시간 36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Registration Period

    2022.10.17 ~ 2022.12.14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22.10.18 ~ 2022.12.14
  9. ※ 만족도 응답 표본 수 미달 등 일정 기준이 충족되지 않은 경우 별점이 공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10. Video Transcript

    한국어, 영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