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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 실감콘텐츠의 이해 동영상

메타버스 & 실감콘텐츠의 이해




본 강좌는 새로운 K-MOOC 플랫폼에서 운영하는 강좌입니다.
강좌소개
본 강좌를 수강하게 될 경우 메타버스(Metaverse)와 실감콘텐츠(VR, AR, MR등)에 관심이 있거나 이해가 필요한 학습자들에게 전공 수준의 지식 함양이 가능합니다. 메타버스는 5G 통신 기술을 바탕으로 3차원 디지털 가상세계 구축과 VR, AR을 포함한 MR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실감콘텐츠를 통해 이용자간 실시간 몰입형 체험 및 교류가 가능해지면서 다양한 산업 현장에 적용되고 있는 현재 가장 주목받는 분야입니다. 본 강좌에서는 메타버스와 실감콘텐츠의 개념부터 산업 현황 등을 사례를 통해 소개하고, 이와 관련된 융합 기술, 콘텐츠 등을 학습하게 됩니다. 또한 단순히 이론적인 내용 전달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제 가상공간상에서의 학습활동과 전문가와의 인터뷰, 첨단 인프라 체험, 특강 등을 통해 메타버스와 실감콘텐츠에 대해 더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강좌 특성]
  • - 온라인 교육과정에서는 쉽지않은 메타버스 체험 과정을 발굴하고, 학습 대상을 다양화하여 전공 학생의 배경 지식에 대한 역량 뿐만 아니라, 취업준비생 및 유관업계 관련자들의 직무수행에도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구성
  • - 메타버스와 관련하여 [개념-산업동향-기술의 이해-경험-논의]의 과정을 통해, 학습자 개인의 메타버스 아젠다를 발굴할 수 있도록 전개하고 이를 통해 학습의 지속성을 담보함
  • - 산업체 및 학습자가 필요로 하는 신기술, 실감 콘텐츠·메타버스와 관련하여 산·학·연 협업의 현장 전문성에 기반한 강좌 구성(산업체, 연구소 및 현장 전문가 초빙 특강)
  • - 메타버스의 특성을 활용한 상호작용형 체험수업(메타버스 플랫폼 서비스 활용)
  • - 메타버스에 제작에 필요한 첨단 시설과 장비를 활용한 생생한 현장 수업(서울시 XR 실증센터, 한성대학교 상상파크 시설,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상암 K-실감스튜디오 활용 등)
강의일정
주차 주차명 학습목표 차시 차시명 평가 학습자료
1 메타버스의 정의 및 특징 메타버스에 관한 기초적인 개념과 의미 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1-1 메타버스의 개념 PDF 제공
1-2 메타버스의 특징
1-3 메타버스의 유형 퀴즈,
토론
2 메타버스의 발전과 기술환경의 변화 메타버스가 발전하게 된 산업, 기술적인 배경 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1 4차 산업혁명으로부터 PDF 제공
2-2 통신기술의 발전: 5G 시대와 6G 전망
2-3 디지털 전환에서 메타버스 전환으로 퀴즈
3 메타버스 체험과 이해 실질적인 메타버스 체험을 통한 다양한 가상 공간상의 일상 활동을 경험할 수 있다. 3-1 메타버스 플랫폼의 이해 PDF 제공
3-2 게더타운 공간 구성 및 조작
3-3 게더타운 체험과 미션 수행 토론
4 실감 콘텐츠와 메타버스 산업의 이해 1 메타버스 산업 생태계 구조와 특징을 C(콘텐츠)-P(플랫폼)-N(네트워크)-D(디바이스) 측면에서 기술할 수 있다. 4-1 실감콘텐츠·메타버스 산업 생태계 PDF 제공
4-2 콘텐츠(Contents), 플랫폼(Platform)
4-3 네트워크(Network), 디바이스(Device) 퀴즈
5 실감콘텐츠와 메타버스 산업의 이해 2 국내·외 실감콘텐츠·메타버스
산업동향을 파악한다.
5-1 실감콘텐츠·메타버스 산업 동향(국내)-1 PDF 제공
5-2 실감콘텐츠·메타버스 산업동향(국내)-2
5-3 실감콘텐츠·메타버스 산업동향(국외) 퀴즈
6 실무 전문가 특강 및 실감콘텐츠·메타버스 제작 인프라 체험 메타버스 산업 전문가를 초빙하여 현 산업에서의 다양한 이슈들을 살펴보고 산업발전을 위한 의견을 구한다. 6-1 메타버스 산업 실무전문가 인터뷰 PDF 제공
6-2 인프라체험: XR의 이해와 활용
6-3 특강: 메타버스 산업현황 및 발전을 위한 지향점 토론
7 VR·AR·MR 실감콘텐츠(VR·AR·MR)에 대해 심층적으로 이해한다. 7-1 가상현실(VR - Virtual Reality)의 이해 PDF 제공
7-2 증강현실(AR - Augmented Reality)의 이해
7-3 혼합현실(MR - Mixed Reality)의 이해 퀴즈
8 중간고사
9 메타버스 핵심기술과 활용 메타버스의 핵심기술들을 파악한다. 9-1 디지털 트윈(Digital Twin) PDF 제공
9-2 디지털 휴먼(Digital Human)
9-3 NFT(Non-Fungible Token) 퀴즈
10 실무 전문가 특강 및 실감콘텐츠·메타버스 제작 인프라 체험 메타버스 기술관련 전문가를 초빙하여 현 기술 관련 다양한 이슈들을 살펴보고 기술발전을 위한 의견을 구하며 관련하여 인프라체험을 진행한다. 10-1 메타버스 기술 실무전문가 인터뷰 PDF 제공
10-2 인프라체험: 가상 프로덕션 (Virtual Production)의 이해와 활용
10-3 특강: 메타버스 기술현황 및 발전을 위한 지향점 토론
11 메타버스 콘텐츠 기획 및 제작 메타버스 콘텐츠 구현을 위한 기획과 제작과정, 관련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학습한다. 11-1 메타버스 콘텐츠란? PDF 제공
11-2 Create 메타버스
11-3 메타버스 콘텐츠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퀴즈
12 메타버스 콘텐츠 기획 및 제작 사례 다양한 분야에서의 메타버스 콘텐츠 사례를 통해 기획 및 제작의 응용방법에 대해 모색한다. 12-1 실감콘텐츠·메타버스 사례(교육 및 커뮤니케이션) PDF 제공
12-2 실감콘텐츠·메타버스 사례(엔터테인먼트)
12-3 실감콘텐츠·메타버스 사례(제조, 국방, 의료) 퀴즈
13 실무 전문가 특강 및 실감콘텐츠·메타버스 제작 인프라 체험 특강: 모션캡쳐에서 언리얼(Unreal)활용까지 이슈들을 살펴보고 제작을 위한 의견을 구하며 관련하여 인프라체험을 진행한다. 13-1 메타버스 콘텐츠 실무전문가 인터뷰 PDF 제공
13-2 모션 트래킹(Motion Tracking)의 이해와 활용
13-3 특강: 모션캡쳐에서 언리얼(Unreal)활용까지 토론
14 가상융합경제시대의 도래와 메타버스의 미래 메타버스의 근간이 되는 가상융합경제를 이해하고 메타버스를 통해 변화하는 일상과 미래의 모습들을 살펴본다. 14-1 가상융합경제의 특징과 의미 PDF 제공
14-2 메타버스에 의한 일상의 변화
14-3 메타버스의 미래와 전망 퀴즈,
토론
15 기말고사
이수기준
과제명 퀴즈 토론 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
반영 비율 9% 8% - 41% 42%
※ 총 60% 이상 점수 총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수증
참여교수
김효용 교수 김효용 교수
  • 한성대학교 디자인대학 학장 / ICT디자인학부 교수
  • 한성대학교 산학협력단 메타버스콘텐츠 ICC센터 센터장
  • (사)한국애니메이션학회 회장
  • (사)한국메타버스학회 부회장
  • 한국콘텐츠진흥원 이사(비상임)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가상융합경제 활성화 포럼 B2C 분과위원장
박선영 TA 박선영 TA
  • 한성대학교 디자인대학 강사
  • 한성대학교 미디어디자인학과 박사과정
  • (사)한국애니메이션학회 사무국장
강좌_소개

연락처 이미지

교과목/시스템 

관련 문의 

한성 K-MOOC 강좌운영팀

한성대학교 스마트원격교육센터

메일함 이미지 E-mail: hansung-kmooc@hansung.ac.kr

전화기 이미지 Phone: 02-760-42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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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Subject

    Engineering
    (Industrial Engineering)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Course difficulty

    intermediate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HANSUNG UNIVERSITY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Phone

    02-760-4292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5week
    (주당 02시간 0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30시간 00분
    (09시간 45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Registration Period

    2023.03.01 ~ 2023.06.26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23.03.14 ~ 2023.06.26
  9. ※ 만족도 응답 표본 수 미달 등 일정 기준이 충족되지 않은 경우 별점이 공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