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에게 필요한 공중보건(Public health connects us all)
HonamUniv
강좌 소개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 강의계획서 ■ |
||||
주차 |
주차명 (주제) |
주차별 학습 목표 |
차시 |
차시명 |
학습내용 |
||||
1 |
오리엔테이션 |
공중보건이 인류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1-1 |
인류 흥망성쇠의 비밀, 공중보건 |
강좌 오리엔테이션 |
||||
1-2 |
모두에게 필요한 공중보건 이렇게 공부하면 쉬워요! |
|||
2 |
공중보건의 역사와 개념1 |
공중보건과 팬데믹의 역사를 통해 공중보건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2-1 |
인류와 공중보건 |
공중보건의 시초와 흐름 |
||||
2-2 |
팬데믹의 역사 |
|||
세계사와 함께한 공중보건의 역사 살펴보기 |
||||
3 |
공중보건의 역사와 개념2 |
공중보건을 위한 국제기구의 활동과 국내 정책을 설명할 수 있다. |
3-1 |
공중보건의 개념과 역할 |
건강과 공중보건 |
||||
3-2 |
공중보건을 위한 국내외 노력 |
|||
SDGs, 국내 공중보건 정책 |
||||
4 |
인구보건 |
인구구조와 인구변화에 따른 공중보건의 문제를 설명할 수 있다. |
4-1 |
인구의 이해 |
인구구조, 인구이론 |
||||
4-2 |
인구통계와 인구구조 |
|||
인구통계지표, 인구구조 의미 |
||||
5 |
환경과 건강 |
지구환경위기를 설명하고, 대응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
5-1 |
환경과 건강 |
환경오염문제의 종류와 원인 |
||||
5-2 |
지구환경 이슈 |
|||
지구환경위기의 이해 |
||||
6 |
감염병의 위협 |
감염병의 전파 원리와 집단면역을 설명할 수 있다. |
6-1 |
질병의 자연사와 예방수준 |
질병의 자연사, 건강수준측정지표 |
||||
6-2 |
감염병의 이해 |
|||
감염병 전파원리와 대응법 |
||||
7 |
역학 |
건강문제 발생의 인과관계를 역학모형을 통해 설명할 수 있다. |
7-1 |
사례를 통해 보는 역학의 기능 |
역학의 기능과 역할, 역학모형 |
||||
7-2 |
너 때문이야! 건강문제의 인과관계 |
|||
역학적 연구방법의 이해 |
||||
7-3 |
이 검사는 정확한가? |
|||
진단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
||||
8 |
중간고사 |
|||
9 |
급성 감염병 |
급성 감염병의 원인체와 특성들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9-1 |
감염병이야기: 세균과 바이러스 |
세균과 바이러스의 이해 |
||||
9-2 |
팬데믹을 일으킨 질환들 |
|||
코로나와 인플루엔자 |
||||
10 |
만성질환1: 생활습관 병 |
고혈압, 당뇨, 대사증후군과 같은 생활습관병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10-1 |
풍요시대의 역습, 고혈압과 당뇨병 |
고혈압과 당뇨병의 원인과 관리 |
||||
10-2 |
한 마리 호랑이보다 더 무서운 세 마리 여우, 대사증후군 |
|||
대사증후군의 원인과 관리 |
||||
11 |
만성질환2: 3대 사망질환 |
3대 사망원인이 되는 암, 심근경색, 뇌졸중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11-1 |
대한민국의 운명, 사망통계와 암 |
통계를 통한 사망 및 암 현황 이해 |
||||
11-2 |
시간과의 사투, 심근경색과 뇌졸중 |
|||
심근경색과 뇌졸중의 원리와 관리 |
||||
12 |
산업보건 |
산업재해와 직업병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12-1 |
생존의 역설, 산업재해 |
산업재해의 개념과 통계 |
||||
12-2 |
나도 모르는 사이 걸린다, 직업병 |
|||
직업병의 전반적 개념과 종류 |
||||
13 |
보건교육 방법 |
보건교육 내용에 적합한 수업 방법을 적용하여 교육을 할 수 있다. |
13-1 |
학습자 맞춤형 보건전략과 교육 방법 |
학습자의 특성과 상황에 따른 보건교육 전략과 방법 |
||||
13-2 |
이럴 땐 어떤 방법으로 교육하면 될까? |
|||
보건교육에 대한 TMI 대방출! |
||||
14 |
보건교육 수업 설계 |
보건교육 내용에 적합한 수업 설계 및 교육 매체를 선정할 수 있다. |
14-1 |
누구나 흥미를 가지는 보건교육을 설계하려면? |
매력적인 보건교육 수업설계의 실제 |
||||
14-2 |
수업 매체, 아무거나 가져다 써도 될까? |
|||
수업에 적합한 교육 매체 선정 및 활용방법 |
||||
15 |
기말고사 |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 장윤경 교수
- 현) 호남대학교 간호학과 교수
- 이문영 교수
- 현) 호남대학교 작업치료학과 교수
- 전북대학교 수의학박사
- 조선대학교 교육학박사과정
- E-mail: 2012024@honam.ac.kr
- 이성아 교수
- 호남대학교 교수학습개발원 조교수
- 교육학(교육공학) 박사
-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상임이사
- 한국액션러닝학회 상임이사
강좌지원팀
- 신민주
- 호남대학교 간호학과
- 김다희
- 호남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황지영
- 호남대학교 교수학습개발원
- hjy@honam.ac.kr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 퀴즈 | 토론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
반영비율 | 30% | 10% | 30% | 30%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이 강좌는 여러가지 참고자료가 많이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네. 있습니다.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네. 있습니다.
제목
소제목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