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모두에게 필요한 공중보건(Public health connects us all) 이미지

모두에게 필요한 공중보건(Public health connects us all)




본 강좌는 새로운 K-MOOC 플랫폼에서 운영하는 강좌입니다.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본 강좌는 공중보건의 역사와 개념, 사례를 기반으로 한 공중보건 영향요인, 건강 정보의 확산을 위한 보건교육 방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본 강좌를 통해 학습자들이 건강한 삶을 누리기 위한 공중보건의 다양한 요인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강의계획서

주차

주차명

(주제)

주차별 학습 목표

차시

차시명

학습내용

1

오리엔테이션

공중보건이 인류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1-1

인류 흥망성쇠의 비밀, 공중보건

강좌 오리엔테이션

1-2

모두에게 필요한 공중보건

이렇게 공부하면 쉬워요!

2

공중보건의 역사와 개념1

공중보건과 팬데믹의 역사를 통해 공중보건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1

인류와 공중보건

공중보건의 시초와 흐름

2-2

팬데믹의 역사

세계사와 함께한 공중보건의 역사 살펴보기

3

공중보건의 역사와 개념2

공중보건을 위한 국제기구의 활동과 국내 정책을 설명할 수 있다.

3-1

공중보건의 개념과 역할

건강과 공중보건

3-2

공중보건을 위한 국내외 노력

SDGs, 국내 공중보건 정책

4

인구보건

인구구조와 인구변화에 따른 공중보건의 문제를 설명할 수 있다.

4-1

인구의 이해

인구구조, 인구이론

4-2

인구통계와 인구구조

인구통계지표, 인구구조 의미

5

환경과 건강

지구환경위기를 설명하고, 대응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5-1

환경과 건강

환경오염문제의 종류와 원인

5-2

지구환경 이슈

지구환경위기의 이해

6

감염병의 위협

감염병의 전파 원리와 집단면역을 설명할 수 있다.

6-1

질병의 자연사와 예방수준

질병의 자연사, 건강수준측정지표

6-2

감염병의 이해

감염병 전파원리와 대응법

7

역학

건강문제 발생의 인과관계를 역학모형을 통해 설명할 수 있다.

7-1

사례를 통해 보는 역학의 기능

역학의 기능과 역할, 역학모형

7-2

너 때문이야! 건강문제의 인과관계

역학적 연구방법의 이해

7-3

이 검사는 정확한가?

진단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8

중간고사

9

급성 감염병

급성 감염병의 원인체와 특성들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9-1

감염병이야기: 세균과 바이러스

세균과 바이러스의 이해

9-2

팬데믹을 일으킨 질환들

코로나와 인플루엔자

10

만성질환1: 생활습관 병

고혈압, 당뇨, 대사증후군과 같은 생활습관병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10-1

풍요시대의 역습, 고혈압과 당뇨병

고혈압과 당뇨병의 원인과 관리

10-2

한 마리 호랑이보다 더 무서운 세 마리 여우,

대사증후군

대사증후군의 원인과 관리

11

만성질환2: 3대 사망질환

3대 사망원인이 되는 암, 심근경색, 뇌졸중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11-1

대한민국의 운명, 사망통계와 암

통계를 통한 사망 및 암 현황 이해

11-2

시간과의 사투, 심근경색과 뇌졸중

심근경색과 뇌졸중의 원리와 관리

12

산업보건

산업재해와 직업병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12-1

생존의 역설, 산업재해

산업재해의 개념과 통계

12-2

나도 모르는 사이 걸린다, 직업병

직업병의 전반적 개념과 종류

13

보건교육 방법

보건교육 내용에 적합한 수업 방법을 적용하여 교육을 할 수 있다.

13-1

학습자 맞춤형 보건전략과 교육 방법

학습자의 특성과 상황에 따른 보건교육 전략과 방법

13-2

이럴 땐 어떤 방법으로 교육하면 될까?

보건교육에 대한 TMI 대방출!

14

보건교육 수업 설계

보건교육 내용에 적합한 수업 설계 및 교육 매체를 선정할 수 있다.

14-1

누구나 흥미를 가지는 보건교육을 설계하려면?

매력적인 보건교육 수업설계의 실제

14-2

수업 매체, 아무거나 가져다 써도 될까?

수업에 적합한 교육 매체 선정 및 활용방법

15

기말고사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장윤경 professor
장윤경 교수
현) 호남대학교 간호학과 교수
이문영 professor
이문영 교수
현) 호남대학교 작업치료학과 교수
전북대학교 수의학박사
조선대학교 교육학박사과정
E-mail: 2012024@honam.ac.kr
이성아 professor
이성아 교수
호남대학교 교수학습개발원 조교수
교육학(교육공학) 박사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상임이사
한국액션러닝학회 상임이사

강좌지원팀

신민주
신민주
호남대학교 간호학과
김다희
김다희
호남대학교 작업치료학과
황지영
황지영
호남대학교 교수학습개발원
hjy@honam.ac.kr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퀴즈 토론 중간고사 기말고사
반영비율 30% 10% 30% 30%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이 강좌는 여러가지 참고자료가 많이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네. 있습니다.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네. 있습니다.

제목

소제목

내용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Subject

    Medical Sciences
    (Nursing)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Course difficulty

    beginner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HonamUniv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Phone

    062-940-5973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5week
    (주당 00시간 4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11시간 15분
    (11시간 15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Registration Period

    2022.04.05 ~ 2022.06.25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22.04.12 ~ 2022.07.23
  9. ※ 만족도 응답 표본 수 미달 등 일정 기준이 충족되지 않은 경우 별점이 공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