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2. 메타버스 플랫폼을 3가지 이상 활용하여 목적에 맞는 메타버스 가상공간을 구성할 수 있다.
3. 가상현실을 이해하고 목적에 맞는 교육에 활용할 수 있다.
강의 계획서 |
||||
주차 |
주차명 (주제) |
주차별 학습 목표 |
차시 |
차시명 |
학습내용 |
||||
1 |
오리엔테이션 및 메타버스 개념 |
메타버스의 개념과 현황을 설명할 수 있다. |
1-1. |
어떻게 공부할까? (전체과정 오리엔테이션) |
1-2. |
메타버스의 개념과 현황 |
|||
2 |
메타버스의 활용사례 1 |
산업 및 의료보건분야에서의 메타버스 활용사례를 설명할 수 있다. |
2-1. |
산업분야에서의 메타버스 활용사례 |
2-2. |
의료보건분야에서의 메타버스 활용사례 |
|||
3 |
메타버스의 활용사례 2 |
교육분야에서의 메타버스 활용사례를 설명할 수 있다. |
3-1. |
초중등 교육현장 활용사례 |
3-2. |
고등 교육현장 활용사례 |
|||
4 |
메타버스 맵 설계 꿀 Tips 1 |
어포던스 개념을 이해하고 매타버스 맵 설계 시 적용할 수 있다. |
4-1. |
어포던스의 개념 및 사례 |
4-2. |
어포던스 환경 설계 |
|||
5 |
메타버스 맵 설계 꿀 Tips 2 |
실재감을 적용하여 메타버스 맵을 설계할 수 있다. |
5-1. |
실재감의 개념 및 사례 |
5-2. |
실재감을 적용한 메타버스 맵 설계 |
|||
6 |
메타버스 플랫폼의 분류 |
메타버스 플랫폼을 특성 또는 활용에 따라 분류 할 수 있다. |
6-1. |
메타버스의 다양한 분류 |
6-2. |
메타버스 플랫폼의 특징 |
|||
6-3. |
메타버스를 적용한 수업 사례 |
|||
7 |
메타버스 플랫폼 1 |
모바일기반 메타버스의 특성을 알고 활용할 수 있다. |
7-1. |
이프랜드의 특성과 활용 |
7-2. |
제페도의 특성과 활용 |
|||
8 |
중간고사 |
|||
9 |
메타버스 플랫폼 2 |
2D PC 기반 메타버스의 특성을 알고 활용할 수 있다. |
9-1. |
게더타운의 특성과 활용 |
9-2. |
게더타운 맵제작 1 – 배경과 타일이팩트 |
|||
10 |
메타버스 플랫폼 3 |
GETHERTOWN의 메타버스 공간을 직접 제작할 수 있다. |
10-1. |
게더타운 맵제작2 – 오브젝트와 상호작용 |
10-2. |
잽의 특성과 활용 |
|||
11 |
메타버스 플랫폼 4 |
SPOT(3D PC기반)의 특성을 알고 활용할 수 있다. |
11-1. |
스팟의 특성과 활용 |
11-2. |
스팟 맵제작 1 : 공간구성 |
|||
12 |
메타버스 플랫폼 5 |
SPATIAL(3D PC기반)의 특성을 알고 활용할 수 있다. |
12-1. |
스팟 맵제작 2 : 오브젝트 |
12-2. |
스페이셜의 특성과 활용 |
|||
13 |
가상현실의 활용 |
가상현실(VR)의 개념, 특성 및 활용사례와 프로그램의 다양한 종류를 활용할 수 있다. |
13-1. |
가상현실의 개념과 활용사례 |
13-2. |
다양한 가상현실 프로그램 |
|||
14 |
메타버스 윤리 |
가상현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문제와 활용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
14-1. |
가상현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문제 |
14-2. |
올바른 가상현실 활용 방안 |
|||
15 |
기말고사 |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
과제 |
토론 |
퀴즈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반영비율 |
30% |
10% |
20% |
20% |
20%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강좌는 여러가지 참고자료가 많이 있습니다.
네. PDF 자료를 제공합니다.
강좌 운영 계획란 → 강좌계획표에 기재되어 있습니다.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