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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 쓸 수 있는 메타버스(Metaverse that anyone can use) 이미지

누구나 쓸 수 있는 메타버스(Metaverse that anyone can use)




본 강좌는 새로운 K-MOOC 플랫폼에서 운영하는 강좌입니다.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1. 메타버스의 개념과 다양한활용방법을설명할수있다.
2. 메타버스 플랫폼을 3가지 이상 활용하여 목적에 맞는 메타버스 가상공간을 구성할 수 있다.
3. 가상현실을 이해하고 목적에 맞는 교육에 활용할 수 있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강의 계획서

주차

주차명

(주제)

주차별 학습 목표

차시

차시명

학습내용

1

오리엔테이션

및 메타버스 개념

메타버스의 개념과 현황을 설명할 수 있다.

1-1.

어떻게 공부할까?

(전체과정 오리엔테이션)

1-2.

메타버스의 개념과 현황

2

메타버스의 활용사례 1

산업 및 의료보건분야에서의 메타버스 활용사례를 설명할 수 있다.

2-1.

산업분야에서의 메타버스 활용사례

2-2.

의료보건분야에서의 메타버스 활용사례

3

메타버스의 활용사례 2

교육분야에서의 메타버스 활용사례를 설명할 수 있다.

3-1.

초중등 교육현장 활용사례

3-2.

고등 교육현장 활용사례

4

메타버스 맵 설계 꿀 Tips 1

어포던스 개념을 이해하고 매타버스 맵 설계 시 적용할 수 있다.

4-1.

어포던스의 개념 및 사례

4-2.

어포던스 환경 설계

5

메타버스 맵 설계 꿀 Tips 2

실재감을 적용하여 메타버스 맵을 설계할 수 있다.

5-1.

실재감의 개념 및 사례

5-2.

실재감을 적용한 메타버스 맵 설계

6

메타버스 플랫폼의 분류

메타버스 플랫폼을 특성 또는 활용에 따라 분류 할 수 있다.

6-1.

메타버스의 다양한 분류

6-2.

메타버스 플랫폼의 특징

6-3.

메타버스를 적용한 수업 사례

7

메타버스 플랫폼 1

모바일기반 메타버스의 특성을 알고 활용할 수 있다.

7-1.

이프랜드의 특성과 활용

7-2.

제페도의 특성과 활용

8

중간고사 

9

메타버스 플랫폼 2

2D PC 기반 메타버스의 특성을 알고 활용할 수 있다.

9-1.

게더타운의 특성과 활용

9-2.

게더타운 맵제작 1 배경과 타일이팩트

10

메타버스 플랫폼 3

GETHERTOWN의 메타버스 공간을 직접 제작할 수 있다.

10-1.

게더타운 맵제작2 오브젝트와 상호작용

10-2.

잽의 특성과 활용

11

메타버스 플랫폼 4

SPOT(3D PC기반)의 특성을 알고 활용할 수 있다.

11-1.

스팟의 특성과 활용

11-2.

스팟 맵제작 1 : 공간구성

12

메타버스 플랫폼 5

SPATIAL(3D PC기반)의 특성을 알고 활용할 수 있다.

12-1.

스팟 맵제작 2 : 오브젝트

12-2.

스페이셜의 특성과 활용

13

가상현실의 활용

가상현실(VR)의 개념, 특성 및 활용사례와 프로그램의 다양한 종류를 활용할 수 있다.

13-1.

가상현실의 개념과 활용사례

13-2.

다양한 가상현실 프로그램

14

메타버스 윤리

가상현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문제와 활용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14-1.

가상현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문제

14-2.

올바른 가상현실 활용 방안

15

기말고사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장윤경 professor
장윤경 교수
학력
연세대학교 간호학 학사
연세대학교 보건학 석사
연세대학교 간호학 박사

경력
호남대학교 간호학과 교수
호남대학교 교수학습개발원장
광주광역시 지역보건의료심의위원
광주광역시 광산구 정책기획단, 광산교육포럼 위원
사단법인 국제한인간호재단 이사
이문영 professor
이문영 교수
학력
전북대학교 수의학과 수의학박사
조선대학교 교육학과(교육공학) 박사과정

경력
호남대학교 작업치료학과 교수
사단법인 미래융합교육학회 학회장
사단법인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교육이사 및 편집위원
한국대학교육협의회 고등교육연수원 강의
호남대학교 교수학습개발원 H-MOOC 센터장 및 비교과통합지원센터장 역임
이성아 professor
이성아 교수
학력
계명대학교 교육학과(교육공학) 박사

경력
호남대학교 교수학습개발원 조교수
한국교육공학회 이사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이사
한국액션러닝학회 상임이사

강좌지원팀

김재현
김재현
호남대학교 교수학습개발원
E-mail: 2022084@honam.ac.kr
Tel: 062-940-5975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반영비율

30%

10%

20%

20%

20%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이 강좌는 여러가지 참고자료가 많이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네. PDF 자료를 제공합니다.

중간고사와 기말고사의 일정은 어떻게되나요?

강좌 운영 계획란 → 강좌계획표에 기재되어 있습니다.

제목

소제목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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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Subject

    Engineering
    (Computers & Communication)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Course difficulty

    beginner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HonamUniv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Phone

    062-940-5973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5week
    (주당 02시간 0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35시간 56분
    (35시간 56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Registration Period

    2023.02.27 ~ 2023.05.15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23.03.01 ~ 2023.06.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