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영화로 배우는 성장발달과 건강증진 동영상

영화로 배우는 성장발달과 건강증진




Enrollment is Closed

강좌소개

수업내용/목표

1 수업내용

『영화로 배우는 성장발달과 건강증진』은 ‘탄생’에서 ‘죽음’에 이르는 인간의 생애주기별 성장발달의 특징 및 주요건강문제와 이의 해결법을 다양한 학습법으로 배우는 강좌입니다. 또한 생애주기와 관련된 영화를 소개하고, 영화에서 관찰되는 생애주기별 성장발달의 이론적인 특징을 학습합니다.

2 수업목표

1. 본 강좌를 완수한 후 인간의 생애주기별 성장발달의 특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2. 강좌를 완수한 후 생애주기별 주요건강문제와 건강증진활동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홍보/예시영상


강좌운영계획

주차

주차명

차시명

과제

토론

자료

1

성장발달의 이해

1-1 성장발달의 개념

퀴즈

영화에 관한
토론주제 있음

PDF 파일
제공

1-2 성장발달의 단계

퀴즈

1-3 성장발달의 원리

퀴즈

1-4 성장발달의 쟁점

퀴즈

2

인간발달 이론-Ⅰ

2-1 Freud의 심리성적 발달이론 (1)

퀴즈

영화에 관한
토론주제 있음

PDF 파일
제공

2-2 Freud의 심리성적 발달이론 (2)

퀴즈

2-3 Erikson의 심리사회 발달이론 (1)

퀴즈

2-4 Erikson의 심리사회 발달이론 (2)

퀴즈

3

인간발달 이론-Ⅱ

3-1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퀴즈

영화에 관한
토론주제 있음

PDF 파일
제공

3-2 Kohlberg의 도덕발달,

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이론

퀴즈

3-3 아동기 놀이특성

퀴즈

4

태아기

4-1 태아의 발달기

퀴즈

영화에 관한
토론주제 있음

PDF 파일
제공

4-2 태아의 발달

퀴즈

4-3 태아의 건강과 태교

퀴즈

4-4 낙태예방과 건강한 출산

퀴즈

5

신생아기

5-1 신생아기 성장발달의 특징

퀴즈

영화에 관한
토론주제 있음

PDF 파일
제공

5-2 신생아의 신체인지심리사회발달

퀴즈

5-3 신생아 관리

퀴즈

5-4 신생아기 건강문제와 건강증진

퀴즈

6

영아기

6-1 영아기 성장발달의 특징

퀴즈

영화에 관한
토론주제 있음

PDF 파일
제공

6-2 영아의인지심리사회발달

퀴즈

6-3 영아기 건강문제와 건강증진

퀴즈

6-4 이유식 만들기

퀴즈

7

유아기

7-1 유아기 성장발달의 특징

퀴즈

영화에 관한
토론주제 있음

PDF 파일
제공

7-2 발달검사

퀴즈

7-3 유아의 인지심리사회발달

퀴즈

7-4 유아기 건강문제와 건강증진

퀴즈

8

학령전기

8-1 학령전기 성장발달의 특징

퀴즈

영화에 관한
토론주제 있음

PDF 파일
제공

8-2 학령전기 아동의 인지심리사회발달

퀴즈

8-3 안전사고예방

퀴즈

8-4 학령전기 건강문제와 건강증진

퀴즈

9

학령기

9-1 학령기 성장발달의 특징

퀴즈

영화에 관한
토론주제 있음

PDF 파일
제공

9-2 학령기 아동의 인지, 심리사회발달

퀴즈

9-3 학령기 건강문제와 건강증진

퀴즈

9-4 아동비만

퀴즈

10

청소년기

10-1 청소년기 성장발달의 특징

퀴즈

영화에 관한
토론주제 있음

PDF 파일
제공

10-2 청소년의 성심리사회발달

퀴즈

10-3 청소년기 건강문제와 건강증진

퀴즈

10-4 청소년의 자아정체성 확립

퀴즈

11

성년기

11-1 성년기 성장발달의 특징

퀴즈

영화에 관한
토론주제 있음

PDF 파일
제공

11-2 성년의 심리사회발달

퀴즈

11-3 결혼과 부모됨의 의미

퀴즈

11-4 성년기 건강문제와 건강증진

퀴즈

12

중년기

12-1 중년기 성장발달의 특징

퀴즈

영화에 관한
토론주제 있음

PDF 파일
제공

12-2 중년의 신체인지심리사회발달

퀴즈

12-3 중년기 건강문제와 건강증진

퀴즈

12-4 중년기 비만과 만성질환

퀴즈

13

노년기

13-1 노년기 성장발달의 특징

퀴즈

영화에 관한
토론주제 있음

PDF 파일
제공

13-2 노년의 신체인지심리사회발달

퀴즈

13-3 노년기 건강문제와 건강증진(1)

퀴즈

13-4 노년기 건강문제와 건강증진(2)

퀴즈

14

죽음과 호스피스

14-1 죽음에 대한 정의

퀴즈

영화에 관한
토론주제 있음

PDF 파일
제공

14-2 죽음의 의미와 특성

퀴즈

14-3 호스피스 돌봄

퀴즈

14-4 인간성장발달의 의미

없음

15

기말고사  과제(에세이쓰기제출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오진아 professor
오 진 아 교수
ohjina@inje.ac.kr
현) 인제대학교 간호대학 교수, 국제협력선도대학육성지원사업단장
- 전공분야: 아동간호학
- 강의과목: 아동간호학, 인간성장발달, 돌봄과 문화예술
- 연구분야: 간호교육, 예술기반교육, 국제개발협력
저서) 영화로 배우는 인간성장발달(수문사, 2020, 세종도서학술부문우수상 수상)
치유코드로 읽는 신화에세이-신화의 쓸모(위시라이프, 2020)
박지영 professor
박 지 영 교수
PJY1113@inje.ac.kr
현) 인제대학교 간호대학 교수
- 전공분야: 아동간호학
- 강의과목: 아동간호학, 인간성장발달, 생애주기와 발달
- 연구분야: 건강불평등, 지역사회참여형연구, 취약계층 아동 건강관리
저서) 아동청소년간호학ⅠⅡ(군자출판사, 2019)

강좌지원팀

김현미 운영TA
김 현 미 운영TA
hyeonmirice@naver.com
현) 인제대학교 간호학 석사

강좌수강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 / 평가정보

평가항목

퀴즈

토론

기말고사

에세이

반영비율

20%

10%

40%

30%

* 총 60% 이상 점수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1퀴즈(20%)

  • 매 주차별 1~4차시 강의 수강 후에 각 차시의 학습활동에서 퀴즈를 풀어주십시오

2토론(10%)

  • 각 주차별 토론 게시판에서 토론주제를 확인하고 자유롭게 의견을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학습자분들의 토론 참여정도를 평가하여 점수에 반영합니다.
  • 주차별 관련 영화와 토론주제가 PDF 파일 형식으로 제공됩니다.

3기말고사(40%)

  • 모든 주차의 강의를 수강 후 15주차에 5지선다형 자필고사를 실시합니다.
  • 각 주차별 2문항씩 30문항을 출제합니다.

4에세이(30%)

  • 모든 주차의 강의를 수강 후 '미리 보는 나의 노년기' 라는 주제로 에세이를 작성해 제출해 주십시오

강좌수준 및 선수요건

본 강좌는 보건의료계열 대학생, 보건의료계열 전공을 희망하는 청소년, 건강관리에 관심이 있는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교양’강좌입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본 강좌의 주교재는 “영화로 배우는 인간성장발달(수문사, 2020)”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Q수업의 구성이 어떻게 되나요?

A본 강좌는 1-14주차까지 각 주차별 총 3-4차시의 소주제에 관한 교수자의 동영상 강의를 시청하고, 학습정도를 확인하기 위해 퀴즈를 풉니다. 또한, 매 차시 제공되는 읽기자료를 읽은 후 토론주제에 대한 각자의 생각을 게시판에 작성합니다. 마지막 15주차에는 기말고사에 응시하고, ‘미리보는 나의 노년기’라는 주제로 에세이를 써서 제출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강의계획서를 참고해 주십시오.

Q평가항목 중 토론에 대한 참여방법 및 평가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A각 주차의 마지막 학습활동으로 토론 게시판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매 주차 읽기자료에서 제시되는 영화를 시청하고, 토론 주제에 관한 의견 및 생각을 자유롭게 게시판 글쓰기에 작성해주십시오. 타 학습자의 글에 댓글을 작성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글쓰기 후 게시판 하단의 ‘게시판 토론참여’에 제출 버튼을 클릭 해주십시오. 토론 참여 여부가 토론평가 점수에 반영됩니다.

Q강좌에 조별활동이 있나요?

A조별활동은 없습니다.

Q강좌수강 도중 문의사항이 있으면 어떻게 하나요?

A각 주차별로 문의게시판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문의게시판에 글을 남겨주시거나 강좌운영팀의 메일(hyeonmirice@naver.com)로 문의해 주십시오. 최대한 빠른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Subject

    Medical Sciences
    (Nursing)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Course difficulty

    beginner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Inje University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Phone

    -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5week
    (주당 01시간 1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17시간 23분
    (10시간 15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Registration Period

    2021.08.30 ~ 2021.11.26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21.09.06 ~ 2021.12.18
  9. ※ 만족도 응답 표본 수 미달 등 일정 기준이 충족되지 않은 경우 별점이 공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