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ulture와 한국사상
INU
강좌소개
이 수업은 K-Culture, 즉 한국문화 안에 한국 사상이란 무엇인가를 탐구하는 수업입니다.
근래에는 K-Pop, K-드라마 뿐 아니라 한국의 전통 양식 또는 한국의 건축, 한국의 디자인마저도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 수업에서 말하는 K-Culture는 한국영화 그리고 또 여러분들이 좋아하는 한국 드라마, K-Pop, 한국식 템플스테이 등 오늘날 유행하는 한국문화 콘텐츠 전반에 한국 전통 사유가 어떻게 들어가 있을까요.
K-Culture의 가치들은 한국의 유교, 불교, 도교의 전통적 가치들로부터 출발합니다.
20세기 초 일제강점기 그리고 근현대사를 같이 다루고 있는 드라마 ‘파친코’에서 주인공 선자는 그리고 그 선자의 남편 이삭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우리 아이들이 사는 세상은 지금과 달라졌으면 좋겠어. 자기 몸의 윤곽을 똑바로 알고 살았으면 좋겠어.” 이렇게 말이죠.
여기서 윤곽이라는 말은 굉장히 중요한 단어로 쓰여집니다. 저는 그 윤곽이라는 단어를 한국인의 정체성이라고 해석하고 싶습니다.
이 수업의 목표는 바로 오늘날 한국 사회에서 여전히 남아있지만, 물과 공기와 같아서 알 수 없었던 한국의 전통적 사유에 대해서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그 전통적 사상들이 오늘날 한국문화 안에서 어떻게 담겨있는가를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학습목표
오늘날 K-Culture에 대한 세계적 관심도 높아지고, 그에 따른 문화적 수요도 확산되고 있다. 한국 문화 콘텐츠 안의 한국의 원형적 사유는 무엇일까? 본 강좌는 오랜 시간 전승되어 온 한국의 유교 불교 도교의 사상과 문화를 오늘날의 K-Culture와의 연관성 속에서 구체적으로 이해하는데 목표가 있다.
홍보영상
강의계획서
주차 | 주차명 | 차시명 |
---|---|---|
1 | 한국사상과 문화 그리고 정체성 |
1-1. 강의소개 |
1-2. 한국사상과 오리엔탈리즘 | ||
1-3. 동아시아 한자문화와 한국사상 | ||
2 | 단군신화의 홍익인간과 풍류도 |
2-1. BTS 및 아이돌의 아름다운 가사와 풍류도 |
2-2. 단군이야기(1) | ||
2-3. 단군이야기(2) | ||
3 | 원효의 화쟁론과 무애행(無碍行) |
3-1. 원효의 상징성 |
3-2. 원효의 일심사상 | ||
3-3. 원효의 무애행(無碍行) | ||
4 | 지눌의 정혜쌍수 그리고 한국불교의 수행 문화 |
4-1. 한국불교의 수행문화 |
4-2. 한국불교의 수행문화 | ||
4-3. 지눌 돈오점수와 간화선의 오늘날 의미 | ||
5 | 선비정신과 '도학' | 5-1. "꺾이지 않는 마음" 역사를 지탱해온 절의 정신 |
5-2. 선비정신과 도학 | ||
5-3. 도학의 정치문화 | ||
5-4. 선비정신과 민주적 거버넌스 | ||
6 | 조선 성리학의 마음공부 | 6-1. 유학의 마음공부 |
6-2. 이황의 [성학십도]와 마음공부 | ||
6-3. 마음공부의 결과는 어떤 것일까? | ||
7 | 실학 그리고 서학 | 7-1. 실학, 정덕과 이용후생의 조화-인륜을 품은 산업 |
7-2. 정약용, 새로운 경학으로 새 세상을 꿈꾸다 | ||
7-3. 서학의 수용과 충돌 | ||
8 | 중간고사 | |
9 | 훈민정음의 철학과 인간론 |
9-1. 훈민정음은 주역과 관련이 있다던데? |
9-2. 훈민정음은 왜 만들었을까? 최만리는 왜 반대했을까? | ||
9-3. 초성: 음양오행, 자연의 이치를 형상화하다 | ||
9-4. 중성: 사람, 규정할 수 없는 존엄한 존재 | ||
10 | 철학을 담은 국기, '태극기' 이야기 |
10-1. 역사 속의 태극문양의 해석 |
10-2. 태극 1: 자연의 리듬 | ||
10-3. 태극 2: 태극이 알려주는 삶의 양식 | ||
10-4. 태극 3: 고귀하고 떳떳한 삶의 표준 | ||
10-5. 태극기에 담긴 한국사상을 요약하면 | ||
11 | 양명학 | 11-1. 영화<남한산성>과 양명학 |
11-2. 조선의 양명학과 강화학 | ||
11-3. 정인보의 실(實)의 철학 | ||
12 | 조선 도가사상과 조선후기 민간도교 |
12-1. 조선후기 민간도교신앙 |
12-2. 조선후기의 관우신앙 | ||
12-3. 조선후기의 도가사상 | ||
13 | 동학과 대종교 | 13-1. 동학의 탄생 |
13-2. 동학의 인내천 사상 | ||
13-3. 영화 암살(2015) 그리고 대종교의 저항정신 | ||
14 | 남한과 북한 그리고 K철학 | 14-1. 19-20세기 남북한 한국사상의 갈림길 |
14-2. 북한의 유교연구(율곡연구) | ||
14-3. K철학의 가능성에 대해 | ||
15 | 기말고사 |
○ 수강대상
- 전 연령대가 학습할 수 있는 콘텐츠
- 국내외 K-Culture에 관심이 있는 학생과 외국인
- 미디어 속에 한국 사상에 대해 알고자 하는 일반인과 외국인
- 초, 중, 고등학교 학생 및 윤리, 역사, 사회 교사
- 문화유산 해설 관련 종사자
○ 수업구성
- 동영상 강의, 퀴즈, 과제, 토론, 중간/기말고사
○ 평가기준
- 과제1(퀴즈) 20%, 과제2(탐구) 40%, 중간고사 20%, 기말고사 20%
○ 이수증 발급기준
- 전체 점수 중 평가기준 60% 이상 달성한 학습자
교수 소개
김윤경
- 인천대학교 윤리교육과 교수
-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동양철학 박사
-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동양철학 석사
- 성균관대학교 한국철학 학사
- 성균관대학교 초빙교수
- 런던대학교 SOAS 한국학연구원 박사후연구원
- 원광대학교 마음인문학연구소 박사후연구원
- 숭실대학교, 국민대학교, 덕성여대학교 시간강사
이선경
- 현)인천대학교 윤리교육과 강사
- 현)조선대학교 철학과 초빙객원교수
- 현)한국주역학회 회장
- 현)한국사상연구원 총무이사·행정대표
- 전)한국전통문화대학교 한국철학연구소 연구원
- 전)성균관대학교 유교문화연구소 <한국주역대전>편찬 팀장
TA 소개
양해정 TA
주요 경력 및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 철학·교육공학 학사 졸업
-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윤리교육 석사과정 재학 중
- 인천대학교 경영대학원 교육조교
- 송림고등학교 철학교과 교사
이메일 : silsea2@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