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2.문자, 도형, 칼라 등을 다양한 LED 디스플레이 장치와 LCD 소자로 시각화 할 수 있다.
3. 센서 정보를 디스플레이 장치에 다양하게 시각화할 수 있다
주차 |
주차명 (주제) |
주차별 학습 목표 |
차시 |
차시명 |
강좌 운영방법 |
|
학습내용 |
평가방법 |
학습자료 |
||||
0 |
오리엔테이션 |
오리엔테이션 |
0-1. |
강좌개요 및 준비물 강좌 학습방법 안내 및 강좌 이수기준 안내 |
|
강의계획서 강좌 이수기준 |
1 |
전자회로와 아두이노 활용 |
아두이노를 사용한 제어회로 활용하기 |
1-1. |
전자회로 제어 원리 |
퀴즈 (2개) |
|
1-2. |
Arduino와 개발환경 |
|||||
1-3. |
Tinkercad Arduino |
|||||
1-4. |
강의정리 및 요점정리 |
|||||
2 |
LED/LCD 디스플레이 소개 |
LED 회로구성과 사용하기 |
2-1. |
디지털 디스플레이 장치와 LED 제어 |
퀴즈 (2개) |
|
2-2. |
LED의 ON,OFF 제어 |
|||||
2-3. |
LED의 밝기조정 제어 |
|||||
2-4. |
강의정리 및 요점정리 |
|||||
3 |
LED의 디스플레이 활용 |
여러 개의 LED를 제어와 응용하기 |
3-1. |
LED의 직렬과 병렬연결을 위한 전압과 전류 |
퀴즈 (2개) |
|
3-2. |
4개의 LED의 순차제어 |
|||||
3-3. |
LED 제어 함수 만들기(1) |
|||||
3-4. |
LED 제어 함수 만들기(2) |
|||||
3-4. |
강의정리 및 요점정리 |
|||||
4 |
칼라 LED 활용 |
RGB LED 활용하기 |
4-1. |
칼라 LED의 원리와 형태 |
퀴즈 (2개) |
|
4-2. |
RGB LED의 제어 |
|||||
4-3. |
RGB LED를 사용한 칼라 조명 만들기 |
|||||
4-4. |
강의정리 및 요점정리 |
|||||
5 |
NEO Pixel 활용 |
NEO Pixel를 활용하여 디스플레이 하기 |
5-1. |
NEO Pixel의 종류와 제어 원리 |
퀴즈 (2개) |
|
5-2. |
NEO Pixel 디스플레이 |
|||||
5-3. |
장식용 조명 만들기 |
|||||
5-4. |
강의정리 및 요점정리 |
|||||
6 |
FND Segment 디스플레이 |
FND Segment로 디스플레이 하기 |
6-1. |
Segment의 기본 구조와 원리 |
퀴즈 (2개) |
|
6-2. |
숫자 표시 방법과 for/array 활용(1) |
|||||
6-3. |
숫자 표시 방법과 for/array 활용(2) |
|||||
6-4. |
Binary to BCD IC 활용 |
|||||
6-5. |
강의정리 및 요점정리 |
|||||
7 |
Dot Matrix 디스플레이 |
Dot Matrix LED로 디스플레이 하기 |
7-1. |
LED dot matrix와 matrix 구조의 제어 원리 |
퀴즈 (2개) |
|
7-2. |
LED dot matrix로 도형 디스플레이 하기 |
|||||
7-3. |
전용 구동IC 사용하기(1) |
|||||
7-4. |
전용 구동IC 사용하기(2) |
|||||
7-5. |
강의정리 및 요점정리 |
|||||
8 |
중간고사 |
중간고사 |
8-1. |
중간고사 |
온라인 중간평가 |
|
9 |
문자 LCD 디스플레이 |
문자 LCD를 활용하여 디스플레이 하기 |
9-1. |
범용 문자 LCD의 구조와 회로구성 |
퀴즈 (2개) |
|
9-2. |
LCD의 라이브러리와 명령어 활용 |
|||||
9-3. |
문자 LCD로 도형하기 만들기 |
|||||
9-4. |
강의정리 및 요점정리 |
|||||
10 |
I2C 문자 LCD 디스플레이 |
I2C 문자 LCD 활용하기 |
10-1. |
I2C 원리 이해하기 |
과제평가 (1개) |
|
10-2. |
I2C방식 LCD로 문자 표현하기(1) |
|||||
10-3. |
I2C방식 LCD로 문자 표현하기(2) |
|||||
10-4. |
칼라 TFT LCD |
|||||
10-5. |
강의정리 및 요점정리 |
|||||
11 |
센서의 개요 |
센서의 개요 |
11-1. |
디지털 입력과 아날로그 입력 원리 |
퀴즈 (2개) |
|
11-2. |
디지털 입력: 버튼 스위치 |
|||||
11-3. |
아날로그 입력: 가변저항(1) |
|||||
11-4. |
아날로그 입력: 가변저항(2) |
|||||
11-5. |
강의정리 및 요점정리 |
|||||
12 |
디지털 센서 |
기본적인 디지털 센서 활용하기 |
12-1. |
터치 스위치, 기울기 센서 |
퀴즈 (2개) |
|
12-2. |
PIR Sensor(동작감지센서) |
|||||
12-3. |
기타 디지털 센서 |
|||||
12-4. |
강의정리 및 요점정리 |
|||||
13 |
아날로그 센서 |
아날로그 센서 활용하기 |
13-1. |
빛 센서 |
퀴즈 (2개) |
|
13-2. |
온도센서 |
|||||
13-3. |
온습도 센서 |
|||||
13-4. |
다양한 아날로그 센서 |
|||||
13-5. |
강의정리 및 요점정리 |
|||||
14 |
초음파 센서 |
초음파 센서 활용하기 |
14-1. |
초음파 센서 원리 |
과제평가 (1개) |
|
14-2. |
초음파 센서 거리 측정 |
|||||
14-3. |
초음파 센서 응용 |
|||||
14-4. |
강의정리 및 요점정리 |
|||||
15 |
기말고사 |
기말고사 |
15-1. |
기말고사 |
온라인 기말평가 |
|
과제명 | 퀴즈 | 과제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
반영비율 | 22% | 18% | 30% | 30%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수준 : 전공기초
선수요건 : 없음
주차별 학습자료가 제공됩니다.
주차-차시별 학습자료가 제공됩니다.
퀴즈 및 과제 등 평가관련은 동영상시청을 완료하셔야 가능합니다. 출석이과정에모두포함되어있다고생각하시면됩니다.
Beginner Creator를 위한 LED/LCD 디스플레이와 센서 활용
본 강좌에서는 수강자 및 수강희망자와의 상호작용을 위하여 특강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추후 일정이 확정 되면 특강에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