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또한 저마다의 잠재 능력 신장에 필수 요소이자 공동체의 목표달성에중요한조건인인간관계형성을경험적으로학습하는데초점을둔다.마지막으로, 단순한 지식 전달을 넘어 인성 발달및교육에필요한실질적인사례중심강좌로진행할예정이다.
주차 |
주차명 |
차시 |
학습내용 |
강의노트 |
1 |
인간관계 기초 |
1-1 |
MZ세대의 다양한 인간관계 |
|
1-2 |
부적응적 인간관계 |
|
||
2 |
심리학적 자기 이해 |
2-1 |
인간관계 속 나 다움의 발견 |
|
2-2 |
나 변화시키기 |
|
||
3 |
인간관계 형성과 발달 |
3-1 |
인간관계 대상의 선택 |
|
3-2 |
인간관계의 발전과정 |
|
||
4 |
인간관계의 심리학적 이해Ⅰ |
4-1 |
다양한 대인동기 |
|
4-2 |
대인신념과 대인기술 |
|
||
5 |
인간관계의 심리학적 이해Ⅱ |
5-1 |
대인지각과 대인사고 |
|
5-2 |
대인감정과 대인행동 |
|
||
6 |
거울을 닮은 친구 |
6-1 |
친구 관계의 의미와 특징 |
|
6-2 |
MBTI를 통한 친구 관계 이해 |
|
||
6-3 |
[ 토론 ] |
|
||
7 |
매력적인 이성 관계 |
7-1 |
사랑의 의마와 유형 |
|
7-2 |
사랑의 발전과 종결 |
|
||
8 |
[ 중간고사 ] |
|
||
9 |
배려 있는 부부 관계 |
9-1 |
결혼의 의미, 과정 |
|
9-2 |
결혼에 대한 오해와 성공적인 부부 관계 전략 |
|
||
10 |
당신은 카피되고 있습니다 |
10-1 |
애착유형과 인간관계 특성 |
|
10-2 |
부모-자녀 관계 갈등 및 해결 방법 |
|
||
11 |
심리학을 아는 일잘러 |
11-1 |
직업의 의미와 중요성 |
|
11-2 |
직장 속 인간관계 |
|
||
12 |
인간 관계 프로파일러 |
12-1 |
나의 가치관, 대인관계 양식의 진단 |
|
12-2 |
인간관계를 위한 습관 진단 |
|
||
13 |
내 마음을 지키는 거리두기 |
13-1 |
스트레스의 개념과 수준 |
|
13-2 |
스트레스 반응 및 대처방안 |
|
||
14 |
만남, 성장을 위한 의사소통 |
14-1 |
효율적인 의사소통 전략 |
|
14-2 |
갈등없이 소통하기 |
|
||
15 |
[ 기말고사 ] |
|
과제명 |
퀴즈 |
토론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반영비율 |
30% |
10% |
30% |
30% |
시행시기 |
- |
6주차 |
8주차 |
15주차 |
1) 퀴즈/토론/중간/기말고사 총 점수의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2) 매 차시, 평이한 수준의 퀴즈가 진행되며 오답여부 확인 후, 다시 1회 수정 제출이 가능합니다. 3) 중부대학교의 원격수업 교양교과목(MZ세대의 인간관계법) 수강생 경우, 평가기준은 달리 적용되며 관련하여 별도 오리엔테이션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
강좌의 난이도는 일반 교양의 수준에 해당하며, 선수요건은 없음.
별도 교재 없음.
동영상 하단의 학습자료 버튼을 통해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