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따라서 이 강좌는 ‘한국의 페미니즘 여성 시’라는 관점에서 최근 한국 현대시의 흐름과 경향을조망하고진단하며평가하기위해1980년대 초반 이후 김혜순, 최승자의 시, 1980년대 후반 이후 허수경의 시, 1990년대초반이후최정례,이연주의시, 2000년대 초반 이후 김민정, 김이듬의 시, 2000년대 중반 이후 황성희,이혜미,정한아의시를형식과 내용,기법과 주제, 미학적 특이성과 구조화 원리 등의 관점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주차 |
주차명 |
차시명 |
과제 |
1 |
김혜순의 페미니즘 시 |
죽음의 존재론적 탐구와 존재 방식 |
퀴즈 |
영육 분리 – 안팎의 단절, 유령, 구멍(1) |
퀴즈 |
||
영육 분리 – 안팎의 단절, 유령, 구멍(2) |
퀴즈 |
||
절단된 육체 – 안팎의 유비, 파편성(1) |
퀴즈 |
||
절단된 육체 – 안팎의 유비, 파편성(2) |
퀴즈 |
||
세 가지 ‘죽음의 존재 방식’의 위상학 |
퀴즈 |
||
2 |
최승자의 페미니즘 시 |
최승자 시에 대한 새로운 조명 |
퀴즈 |
반추와 예언의 구조화 원리(1) |
퀴즈 |
||
반추와 예언의 구조화 원리(2) |
퀴즈 |
||
나와 너, 나와 아버지의 관계 |
퀴즈 |
||
상실한 ‘쇼즈’에 접근하는 승화 |
퀴즈 |
||
과거와 미래의 시간성 |
퀴즈 |
||
3 |
허수경의 페미니즘 시 |
미학적 특이성과 구조화 원리 |
퀴즈 |
가능성의 사랑 – 주모적 여성, 연민, 현재적 기억 |
퀴즈 |
||
불가능성의 사랑 – 몸/마음의 분리, 멜랑콜리, 반추적 기억 |
퀴즈 |
||
묵시록적 비전 – 영혼, 응시, 예언적 기억(1) |
퀴즈 |
||
묵시록적 비전 – 영혼, 응시, 예언적 기억(2) |
|||
기억의 변증법 – 무의식적 꿈, 각성, 순간적 기억 |
퀴즈 |
||
4 |
최정례의 페미니즘 시 |
시간과 기억, 시적 양식과 어법 |
퀴즈 |
꿈 이야기와 서사적 진술 |
퀴즈 |
||
산문시와 주관 서술 |
퀴즈 |
||
다른 시간 혹은 후생의 시간 |
퀴즈 |
||
시점과 서술의 복화술 |
퀴즈 |
||
우연과 필연, 존재와 언어의 간극 |
퀴즈 |
||
5 |
이연주의 페미니즘 시 |
표면적 알레고리와 심층적 알레고리 |
퀴즈 |
매음녀(1) - 질병과 죽음의 모티프 |
퀴즈 |
||
매음녀(2) - 표면적 세 겹 알레고리의 중핵 |
퀴즈 |
||
표면적 알레고리에서 심층적 알레고리로의 전이 |
퀴즈 |
||
속죄양 유다(1) - 대속(代贖)과 구원의 모티프 |
퀴즈 |
||
속죄양 유다(2) - 대속(代贖)과 구원의 모티프 |
퀴즈 |
||
6 |
김민정의 페미니즘 시 |
분열과 증폭(1) - 눈알의 시선과 반죽의 질료 |
퀴즈 |
분열과 증폭(2) - 탈주와 주이상스 |
퀴즈 |
||
은유와 환유(1) - 은밀한 서사적 윤곽 |
퀴즈 |
||
은유와 환유(2) - 꿈과 각성 |
퀴즈 |
||
반복과 변주(1) - 시간적 몽타주 |
퀴즈 |
||
반복과 변주(2) - 무의식적 충동의 심연 |
퀴즈 |
||
7 |
김이듬의 페미니즘 시 |
시인 및 작품 소개, 모나드와 내적 특이성(1) |
퀴즈 |
모나드와 내적 특이성(2) |
퀴즈 |
||
시 의식의 발생적 원천 |
퀴즈 |
||
시 의식의 지향성 |
퀴즈 |
||
시 기법의 원형과 변형 (1) |
퀴즈 |
||
시 기법의 원형과 변형 (2) |
퀴즈 |
||
8 |
황성희의 페미니즘 시 |
큰 알레고리와 작은 알레고리 |
퀴즈 |
큰 알레고리에 저항하는 작은 알레고리 |
퀴즈 |
||
큰 알레고리들 간의 인과성(1) - 드라이브 모티프 |
퀴즈 |
||
큰 알레고리들 간의 인과성(2) - 가족 드라마 모티프, 귀신 놀이 모티프 |
퀴즈 |
||
큰 알레고리들 간의 인과성(3) - 패러디와 콜라주 모티프 |
퀴즈 |
||
거시적 이데올로기와 미시적 시뮬라크르에 대한 냉소 |
퀴즈 |
||
9 |
이혜미의 페미니즘 시 |
사랑의 시적 형식과 기법 |
퀴즈 |
물의 과잉, 존재의 내향성, 안쪽의 얼룩 |
퀴즈 |
||
뼈의 발굴, 외양의 소거, 근원에의 회귀 |
퀴즈 |
||
빛의 길항, 안팎의 뒤집음, 타자와의 교감 |
퀴즈 |
||
소리에의 지향, 미래의 사랑, 타자와의 결합(1) |
퀴즈 |
||
소리에의 지향, 미래의 사랑, 타자와의 결합(2) |
퀴즈 |
||
10 |
정한아의 페미니즘 시 |
시의 원천, 현상(現狀), 지향 |
퀴즈 |
원천 – 천사: 신성에 대한 동경과 모독의 이율배반 |
퀴즈 |
||
현상- 더러운 사랑: 인간사에 대한 저주와 긍정의 이율배반 |
퀴즈 |
||
지향- 물·불 : 생명의 이완과 수축(1) |
퀴즈 |
||
지향- 물·불 : 생명의 이완과 수축 (2) |
퀴즈 |
||
지향 – 물·불, 거울: 생명의 이완과 수축, 양극의 융합적 매개 |
퀴즈, 시험 |
과제명 |
퀴즈 |
기말고사 |
반영비율 |
60% |
40% |
※ 총 7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강좌는 여러가지 참고자료가 많이 있습니다.
https://ocks.korea.ac.kr/ocks/k/FAQ.do 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