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이렇게 개발한 본 강좌는 특히 중화권 학생들이 자국의 문학과 시인들을 한국의 문학과 시인들과 비교하면서이해할수있다는점에서 해외 학습자들에게 매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주차 |
주차명 |
차시명 |
과제 |
1 |
한시와 이미지 |
강좌 오리엔테이션, 우리는 왜 한시를 읽는가 |
|
한시와 현대시의 차이점과 공통점 |
|
||
한시의 특성은 무엇인가? :한시와 영시(英詩) 비교 |
|
||
한중일 삼국의 한시 낭독 방식과 우리 주변의 한시 |
|
||
2 |
한시와 이미지 2 |
두보「나그네의 밤 회포를 적다 旅夜書懷」 깊이 읽기 |
|
한시 어떻게 읽을 것인가? |
|
||
한시 이미지로 읽기 |
퀴즈 |
||
3 |
자아의 불완전한 영상 (1) |
자신의 얼굴 혹은 초상화를 두고 읊은 시와 운문들 |
|
내 얼굴에 대한 시적 형상화 |
|
||
영화를 통해 이 문제에 접근해 보기 |
|
||
4 |
자아의 불완전한 영상 (2) |
조선시대의 문제작들 (1) |
|
조선시대의 문제작들 (2) |
|
||
조선시대 문제작들 (3) |
퀴즈 |
||
5 |
전쟁과 협객 (1) |
변새시의전형적 이미지 1 |
|
변새시의전형적 이미지 2 |
|
||
변새시의전형적 이미지 3 |
시험 |
||
6 |
전쟁과 협객 (2) |
조선 중기 한시에서의 변새풍(邊塞風) |
|
조선 중기 변새시에서의변주 |
|
||
유협시의주제와 전형적 이미지 |
퀴즈, 과제 |
||
7 |
유협시의 전형적 인물형상과 이미지 |
유협시의전형적 인물형상과 이미지 |
|
조선의 유협시(1) |
|
||
조선의 유협시(2) |
퀴즈 |
||
8 |
눈물의 계보학 |
눈물의 계보를 찾아서 |
|
당시에서의 눈물 |
|
||
한국 한시에서의 눈물 |
|
||
9 |
슬픈 판타지: 유선적(遊仙的) 상상력과 이미지 |
환상문학과 동아시아의 유선시(遊仙詩) |
|
조선 중기의 유선시(遊仙詩) |
|
||
유선적상상력과 시인의 개인적 이미지(意象) |
퀴즈 |
||
슬픈판타지-유선적(遊仙的) 상상력과 이미지 |
퀴즈 |
||
10 |
나의 장례식: 자만시(自挽詩), 나의 죽음 소유하기 |
만시(挽詩) 와 자만시(自挽詩) |
|
자만시의 계보와 조선시대 자만시(1) |
|
||
자만시의 계보와 조선시대자만시(2) |
퀴즈, 시험 |
과제명 |
퀴즈 |
과제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반영비율 |
30% |
30% |
20% |
20%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강좌는 여러가지 참고자료가 많이 있습니다.
https://ocks.korea.ac.kr/ocks/k/FAQ.do 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