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한국어교육을 위한 한국어와 영어의 대조 분석 동영상

한국어교육을 위한 한국어와 영어의 대조 분석




본 강좌는 새로운 K-MOOC 플랫폼에서 운영하는 강좌입니다.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한국어교육의 수요가 전 세계적으로 확대되면서한국어를학습하는학습자의 언어적 배경 또한 다양해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언어권별 학습자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은 각지역의특수성을 살린한국어교육 연구와 교육적 실천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과제이다. 이 강좌에서는 영어권 한국어학습자가한국어 학습 과정에서마주하게 될 어려움을 한국어와 영어의 대조언어학적 관점에서 다룰 것이다. 대조언어학적차원에서한국어와 영어의 차이를 살핀후,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 학습자 언어의 오류 양상과 원인을 분석하고 그 문제를해결할 수있는 교육 방안을 탐구함으로써,영어권 지역에서의 지역맞춤형 한국어교육의 수요에 부합하는 강좌를 제공할 수있을것이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

주차명

차시명

과제

1

대조

언어학 개관

대조언어학의 출발

퀴즈

대조언어학의 개념과 연구범위

퀴즈

대조분석의 절차와 이론적 한계

퀴즈

대조언어학과 한국어 교육

퀴즈

2

한국어와 영어의 음운 대조 1

한국어와 영어의 자·모음 체계와 음절 구조 대조

퀴즈

영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발음 양상에 대한 대조언어학적 분석

퀴즈

영어권 한국어 학습자 대상 발음 교육 방안

퀴즈

3

한국어와 영어의 음운 대조 2

한국어와 영어의 초분절음 대조

퀴즈

영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발화 양상에 대한 대조언어학적 분석

퀴즈

영어권 한국어 학습자 대상 억양 교육 방안

과제

4

한국어와 영어의 형태·통사 대조 1

한국어와 영어의 형태 체계 대조

퀴즈

영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조사 사용 양상에 대한 대조언어학적 분석

퀴즈

영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어순 사용 양상에 대한 대조언어학적 분석

퀴즈

5

한국어와 영어의 형태·통사 대조 2

한국어 시제의 체계와 특징

퀴즈

영어 시제의 체계와 특징

퀴즈

한국어와 영어 시제의 차이 및 학습자 오류 양상

퀴즈

한국어 교재의 시제 분석

퀴즈

한국어 시제 교육 방안

퀴즈

6

한국어와 영어의 형태·통사 대조 3

한국어의 사동과 피동

퀴즈

영어의 수동태

퀴즈

영어와 한국어의

피동과 사동

퀴즈

한국어 학습자의

오류 양상 분석

퀴즈

한국어 피동·사동 표현 교수 방안

과제

7

한국어와 영어의 어휘 대조 1

한국어와 영어의 어휘 대조 유형 및 특성

퀴즈

한국어와 영어의

관용어 대조

퀴즈

한국어와 영어의

연어 대조

퀴즈

한국어 연어 교육 방안

퀴즈

8

한국어와 영어의 어휘 대조 2

한국어와 영어의 호칭어 특성과 개념 및 기능

퀴즈

한국어와 영어 호칭어의 유형과 특성

퀴즈

한국어 호칭어의

교육 방안

퀴즈

9

한국어와 영어의 담화·화행 대조 1

한국어와 영어의 표현적 특징 비교

퀴즈

한국어와 영어의 의문문의 특성 및 화용적 의미 비교

퀴즈

한국어와 영어의 간접 화행 실현 양상 및 교수법

토론

10

한국어와 영어의 담화·화행 대조 2

한국어와 영어의

거절 화행 대조

퀴즈

화행이론과 한국어와 영어의 공손성

퀴즈

영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발화 양상 및 대조언어학적 분석

퀴즈

영어권 한국어 학습자 대상 화용 교육 방안

퀴즈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장미경 professor
장미경 교수
현) 성신여자대학교 국제교육원 대우교원
-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국문학과 강사
- 세중학당재단 교육지원부장, 학당지원부장
- 고려대학교 국제어학원 한국어센터 강사
- The Language Flagship(미국 국방부 지원 고급 언어 교육 프로그램) 코디네이터 역임

강좌지원팀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연구소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연구소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연구소
홈페이지(국문): https://ocks.korea.ac.kr
홈페이지(eng): https://ocks.korea.edu/ocks_en
e-mail: ocks.helpdesk@gmail.com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퀴즈

토론

과제

기말고사

반영비율

60%

10%

10%

20%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이 강좌는 여러가지 참고자료가 많이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FAQ가 있나요?

https://ocks.korea.ac.kr/ocks/k/FAQ.do 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제목

소제목

내용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Subject

    Humanities
    (Linguistics & Literature)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Course difficulty

    intermediate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Korea University, OCKS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Phone

    -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0week
    (주당 03시간 0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13시간 00분
    (13시간 35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Registration Period

    2023.02.09 ~ 2023.05.17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23.03.02 ~ 2023.05.17
  9. ※ 만족도 응답 표본 수 미달 등 일정 기준이 충족되지 않은 경우 별점이 공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