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소개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 |
주차명 |
차시명 |
과제 |
1 |
대조 언어학 개관 |
대조언어학의 출발 |
퀴즈 |
대조언어학의 개념과 연구범위 |
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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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조분석의 절차와 이론적 한계 |
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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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조언어학과 한국어 교육 |
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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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한국어와 영어의 음운 대조 1 |
한국어와 영어의 자·모음 체계와 음절 구조 대조 |
퀴즈 |
영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발음 양상에 대한 대조언어학적 분석 |
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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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권 한국어 학습자 대상 발음 교육 방안 |
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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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한국어와 영어의 음운 대조 2 |
한국어와 영어의 초분절음 대조 |
퀴즈 |
영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발화 양상에 대한 대조언어학적 분석 |
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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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권 한국어 학습자 대상 억양 교육 방안 |
과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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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한국어와 영어의 형태·통사 대조 1 |
한국어와 영어의 형태 체계 대조 |
퀴즈 |
영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조사 사용 양상에 대한 대조언어학적 분석 |
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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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어순 사용 양상에 대한 대조언어학적 분석 |
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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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한국어와 영어의 형태·통사 대조 2 |
한국어 시제의 체계와 특징 |
퀴즈 |
영어 시제의 체계와 특징 |
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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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와 영어 시제의 차이 및 학습자 오류 양상 |
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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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교재의 시제 분석 |
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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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시제 교육 방안 |
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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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한국어와 영어의 형태·통사 대조 3 |
한국어의 사동과 피동 |
퀴즈 |
영어의 수동태 |
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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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와 한국어의 피동과 사동 |
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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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학습자의 오류 양상 분석 |
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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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피동·사동 표현 교수 방안 |
과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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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한국어와 영어의 어휘 대조 1 |
한국어와 영어의 어휘 대조 유형 및 특성 |
퀴즈 |
한국어와 영어의 관용어 대조 |
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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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와 영어의 연어 대조 |
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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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연어 교육 방안 |
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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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한국어와 영어의 어휘 대조 2 |
한국어와 영어의 호칭어 특성과 개념 및 기능 |
퀴즈 |
한국어와 영어 호칭어의 유형과 특성 |
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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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호칭어의 교육 방안 |
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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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한국어와 영어의 담화·화행 대조 1 |
한국어와 영어의 표현적 특징 비교 |
퀴즈 |
한국어와 영어의 의문문의 특성 및 화용적 의미 비교 |
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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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와 영어의 간접 화행 실현 양상 및 교수법 |
토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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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한국어와 영어의 담화·화행 대조 2 |
한국어와 영어의 거절 화행 대조 |
퀴즈 |
화행이론과 한국어와 영어의 공손성 |
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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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발화 양상 및 대조언어학적 분석 |
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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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권 한국어 학습자 대상 화용 교육 방안 |
퀴즈 |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 장미경 교수
- 현) 성신여자대학교 국제교육원 대우교원
- -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국문학과 강사
- - 세중학당재단 교육지원부장, 학당지원부장
- - 고려대학교 국제어학원 한국어센터 강사
- - The Language Flagship(미국 국방부 지원 고급 언어 교육 프로그램) 코디네이터 역임
강좌지원팀
-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연구소
-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연구소
- 홈페이지(국문): https://ocks.korea.ac.kr
- 홈페이지(eng): https://ocks.korea.edu/ocks_en
- e-mail: ocks.helpdesk@gmail.com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
퀴즈 |
토론 |
과제 |
기말고사 |
반영비율 |
60% |
10% |
10% |
20%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이 강좌는 여러가지 참고자료가 많이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FAQ가 있나요?
https://ocks.korea.ac.kr/ocks/k/FAQ.do 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제목
소제목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