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2. 한국사의 흐름을 세계사·동아시아와 비교할 수 있다.
3. 한국사의 보편성을 토대로 세계 공유가치를 모색할 수 있다.
주차 |
주차명 |
차시 |
차시명 |
1 |
한국사의 시작과 고대국가의 성립 |
1-1 |
(도입) 한국사의 시작과 국가 형성 |
1-2 |
한국 선사시대의 사회와 문화 |
||
1-3 |
초기 여러 나라의 사회와 문화 |
||
1-4 |
삼국과 가야의 성립과 발전 |
||
1-5 |
삼국과 가야의 문화 |
||
1-6 |
(소결) 선사시대에서 삼국시대로 |
||
2 |
고대국가의 분열과 통합 |
2-1 |
(도입) 고대국가의 분열과 통일 |
2-2 |
동아시아 국제전쟁과 고대국가의 재편 |
||
2-3 |
남북국시대의 성립과 발전 |
||
2-4 |
남북국시대의 대외교류와 문화 |
||
2-5 |
후삼국 분열과 남북국시대의 종언 |
||
2-6 |
(소결) 분열과 통일의 역사적 의미 |
||
3 |
고려시대사-불교국가 고려와 다원성 |
3-1 |
고려의 건국과 역대 국왕의 호칭 |
3-2 |
고려시대의 시기구분과 정치사의 전개 |
||
3-3 |
고려시대의 제도 |
||
3-4 |
고려시대의 신분제, 가족제도, 대외관계 |
||
3-5 |
고려시대의 전쟁과 문화 |
||
3-6 |
고려시대사의 성격 |
||
4 |
유교국가 조선과 유교적 안민 |
4-1 |
유교국가, 유교사회 |
4-2 |
덕과 천명, 새로운 질서 |
||
4-3 |
세제 개혁과 항산(恒産) |
||
4-4 |
보덕과 항심의 유교적 관료제 |
||
4-5 |
유교사회로의 전환 |
||
4-6 |
유교사회의 기능적 효과 |
||
5 |
17~18세기 변화와 안정 |
5-1 |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
5-2 |
전쟁과 통치체제의 정비 |
||
5-3 |
대동법과 균역법 |
||
5-4 |
농촌사회의 변화 |
||
5-5 |
사상계의 동향 |
||
5=6 |
17세기 이후 조선 사회의 변화상 |
||
6 |
19세기를 바라보는 시각 : 좌절과 연속 |
6-1 |
19세기 개항 이전의 조선의 상황 |
6-2 |
탕평정치와 세도정치 |
||
6-3 |
신분제의 변화 |
||
6-4 |
민란의 발발과 전개 |
||
6-5 |
천주교 동학사상의 확산 |
||
6-6 |
19세기의 새로운 이해 |
||
7 |
민족과 민중의 탄생 |
7-1 |
(도입) 서구 열강의 동아시아 진출과 개항 |
7-2 |
개화파의 성장과 갑신정변 |
||
7-3 |
동학농민전쟁과 갑오개혁 |
||
7-4 |
독립협회 운동과 대한제국의 수립 |
||
7-5 |
대한제국의 개혁과 좌절 |
||
7-6 |
(소결) 일본의 한국병합과 무단통치의 시작 |
||
8 |
식민지 조선의 독립과정 |
8-1 |
(도입) 일제의 식민지배와 토지조사사업 |
8-2 |
3.1운동과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성립 |
||
8-3 |
사회주의운동의 성장과 신간회 결성 |
||
8-4 |
국외 항일무장투쟁의 전개와 통일전선운동의 성립 |
||
8-5 |
연합국 선언과 한국의 해방 |
||
8-6 |
(소결) 정부수립의 준비과정 |
||
9 |
냉전·분단시대의 한국 |
9-1 |
(도입)일본의 패전과 8·15해방 |
9-2 |
통일정부 수립을 위한 노력들 |
||
9-3 |
6·25전쟁의 발발과 분단의 고착화 |
||
9-4 |
1950년대 전후 한국사회의 모습 |
||
9-5 |
이승만 독재와 4월 혁명 |
||
9-6 |
(소결)냉전·분단시대의 시작과 한국사회의 변화 |
||
10 |
한국의 군사독재와 민주화운동 |
10-1 |
(도입)5·16군사쿠데타와 군사정권의 등장 |
10-2 |
한일협정비준 반대투쟁과 삼선개헌 반대운동 |
||
10-3 |
유신독재에 맞선 사회운동의 전개 |
||
10-4 |
신군부의 등장과 광주시민의 저항 |
||
10-5 |
6월 민주항쟁과 민주주의의 발전 |
||
10-6 |
(소결)민주화를 위한 노력과 민주시민의 탄생 |
과제명 | 퀴즈 | 토론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
반영비율 | 50% | % | % | 50%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강좌는 여러가지 참고자료가 많이 있습니다.
네. 있습니다.
네. 있습니다.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