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주제로 본 한국사 동영상

주제로 본 한국사




본 강좌는 새로운 K-MOOC 플랫폼에서 운영하는 강좌입니다.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1.학생들이역사적관점에서한국문화,영화,음악,사회등과관련한주요 주제에 대해 확인할 수 있다.
2. 한국의 단일민족사회, 식민지 유산, 젠더 갈등,신분과사회계층갈등등과같은주요문제들을검토하여그의미를설명할수있다.
3. 한국의 역사와문화,사회를이해를돕기위하여주요사건을중심으로핵심내용을요약할수있다.용/목표에대한내용이표시됩니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

주차명

차시

차시명

1

한국의 건국신화

1-1

(도입) 건국신화의 보편성

1-2

한국사의 여러 건국 신화와 신화의 존재 의미

1-3

한국의 정의-19세기 말 단군 신화와 단일민족

1-4

식민지기 우생학과 단일민족 이론

1-5

해방정국과 단일민족 개념의 존속

1-6

(소결) 현대의 단일민족 논의

2

한국의 종교, 철학, 그리고 사상 전통

2-1

(도입) 동아시아의 주요 종교·철학

2-2

샤머니즘-동아시아와의 비교

2-3

불교의 도입과 문화 융합

2-4

유학의 전통과 국가 이념

2-5

기독교의 전래와 다양한 종교의 혼재

2-6

(소결) 종교·철학의 융합과 토착화

3

한국 사회의 신분과 계층

3-1

(도입) 사회 구조 훑어보기

3-2

고대와 중세의 신분제도

3-3

조선시대의 신분제도

3-4

식민지기의 계층 차별과 변화

3-5

신분과 계층의 역사적 연속성과 변화

3-6

(소결) 신분제의 현재적 의미

4

한국사에서 젠더와 여성 신분의 변화

4-1

(도입) 젠더의 정의

4-2

고대와 중세사회의 젠더

4-3

조선시대 유교 이념과 젠더

4-4

젠더와 근대 사회

4-5

현대 한국사회에서의 젠더

4-6

(소결) 현대 한국사회와 젠더

5

식민지 경험의 모순

5-1

(도입) 제국주의 이념 훑어보기

5-2

제국주의 이념과 그 배경

5-3

조선총독부의 정치적 이념적 구조

5-4

식민지 조선의 경제개발

5-5

독립운동

5=6

(소결) 한일 강제병합의 혼재된 유산

6

한국 전쟁과 분단국가로서 한국

6-1

(도입) 8.15 해방정국과 남북, 좌우 갈등

6-2

한국전쟁의 기원

6-3

UN한국임시위원단과 두 개의 한국

6-4

민간인 학살 : 남한 반공국가의 수립

6-5

이웃으로 살아가기

6-6

(소결) 해방과 한국의 분단

7

남한 민주주의와 북한 사회주의

7-1

(도입) 냉전과 이념 대립

7-2

남한정부 수립-이승만 정권

7-3

군사정권-박정희, 전두환, 노태우

7-4

민주화운동과 김영삼 정권

7-5

북한 김일성, 김정일, 김정은

7-6

(소결) 남북 통일의 구상과 가능성

8

한국 민족주의

8-1

(도입) 동아시아 민족주의 개념의 발달

8-2

19세기 말 자강운동

8-3

3.1운동과 해외 독립운동

8-4

냉전과 한국 민족주의

8-5

현대 한국 민족주의

8-6

(소결) 한국 역사와 민족주의

9

전통시대 한국의 문화

9-1

(도입) 전통시대의 한국문화

9-2

삼국시대

9-3

남북국시대

9-4

고려시대

9-5

조선시대

9-6

(소결) 동북아시아의 문화

10

현대 한국의 문화

10-1

(도입) 한류 훑어보기

10-2

개항기

10-3

일제강점기

10-4

해방 후에서 1980년대 후반까지

10-5

1990년부터 현재까지

10-6

(소결) 소프트 파워로써 한류 콘텐츠 및 [총괄평가 시험]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LEIGHANNE K. YUH professor
LEIGHANNE K. YUH 교수
Professor of Korean History Department, Korea University

B.A in Japanese Studies and Economics, Wellesley College
M.A in East Asian Languages and Cultures, Columbia
University
Ph.D in East Asian Languages and Cultures, UCLA
HENRY H. EM professor
HENRY H. EM 교수
Professor of ASIAN STUDIES, UIC, YONSEI University

B.A in East Asian Studies, University of Chicago
M.A in East Asian Studies, University of Chicago
Ph.D in History, University of Chicago

강좌지원팀

이정현
이정현
고려대학교 한국사학과 박사과정
E-mail: jeonju25@korea.ac.kr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퀴즈 토론 중간고사 기말고사
반영비율 50% % % 50%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이 강좌는 여러가지 참고자료가 많이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네. 있습니다.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네. 있습니다.

제목

소제목

내용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Subject

    Humanities
    (Human Sciences)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Course difficulty

    beginner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Korea University,ckh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Phone

    -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0week
    (주당 01시간 12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72시간 00분
    (72시간 00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Registration Period

    2023.06.26 ~ 2023.10.31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23.06.26 ~ 2023.10.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