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2. 한국의 단일민족사회, 식민지 유산, 젠더 갈등,신분과사회계층갈등등과같은주요문제들을검토하여그의미를설명할수있다.
3. 한국의 역사와문화,사회를이해를돕기위하여주요사건을중심으로핵심내용을요약할수있다.용/목표에대한내용이표시됩니다.
주차 |
주차명 |
차시 |
차시명 |
1 |
한국의 건국신화 |
1-1 |
(도입) 건국신화의 보편성 |
1-2 |
한국사의 여러 건국 신화와 신화의 존재 의미 |
||
1-3 |
‘한국’의 정의-19세기 말 단군 신화와 단일민족 |
||
1-4 |
식민지기 우생학과 단일민족 이론 |
||
1-5 |
해방정국과 단일민족 개념의 존속 |
||
1-6 |
(소결) 현대의 단일민족 논의 |
||
2 |
한국의 종교, 철학, 그리고 사상 전통 |
2-1 |
(도입) 동아시아의 주요 종교·철학 |
2-2 |
샤머니즘-동아시아와의 비교 |
||
2-3 |
불교의 도입과 문화 융합 |
||
2-4 |
유학의 전통과 국가 이념 |
||
2-5 |
기독교의 전래와 다양한 종교의 혼재 |
||
2-6 |
(소결) 종교·철학의 융합과 토착화 |
||
3 |
한국 사회의 신분과 계층 |
3-1 |
(도입) 사회 구조 훑어보기 |
3-2 |
고대와 중세의 신분제도 |
||
3-3 |
조선시대의 신분제도 |
||
3-4 |
식민지기의 계층 차별과 변화 |
||
3-5 |
신분과 계층의 역사적 연속성과 변화 |
||
3-6 |
(소결) 신분제의 현재적 의미 |
||
4 |
한국사에서 젠더와 여성 신분의 변화 |
4-1 |
(도입) 젠더의 정의 |
4-2 |
고대와 중세사회의 젠더 |
||
4-3 |
조선시대 유교 이념과 젠더 |
||
4-4 |
젠더와 근대 사회 |
||
4-5 |
현대 한국사회에서의 젠더 |
||
4-6 |
(소결) 현대 한국사회와 젠더 |
||
5 |
식민지 경험의 모순 |
5-1 |
(도입) 제국주의 이념 훑어보기 |
5-2 |
제국주의 이념과 그 배경 |
||
5-3 |
조선총독부의 정치적 이념적 구조 |
||
5-4 |
식민지 조선의 경제개발 |
||
5-5 |
독립운동 |
||
5=6 |
(소결) 한일 강제병합의 혼재된 유산 |
||
6 |
한국 전쟁과 분단국가로서 한국 |
6-1 |
(도입) 8.15 해방정국과 남북, 좌우 갈등 |
6-2 |
한국전쟁의 기원 |
||
6-3 |
UN한국임시위원단과 두 개의 한국 |
||
6-4 |
민간인 학살 : 남한 반공국가의 수립 |
||
6-5 |
이웃으로 살아가기 |
||
6-6 |
(소결) 해방과 한국의 분단 |
||
7 |
남한 민주주의와 북한 사회주의 |
7-1 |
(도입) 냉전과 이념 대립 |
7-2 |
남한정부 수립-이승만 정권 |
||
7-3 |
군사정권-박정희, 전두환, 노태우 |
||
7-4 |
민주화운동과 김영삼 정권 |
||
7-5 |
북한 김일성, 김정일, 김정은 |
||
7-6 |
(소결) 남북 통일의 구상과 가능성 |
||
8 |
한국 민족주의 |
8-1 |
(도입) 동아시아 민족주의 개념의 발달 |
8-2 |
19세기 말 자강운동 |
||
8-3 |
3.1운동과 해외 독립운동 |
||
8-4 |
냉전과 한국 민족주의 |
||
8-5 |
현대 한국 민족주의 |
||
8-6 |
(소결) 한국 역사와 민족주의 |
||
9 |
전통시대 한국의 문화 |
9-1 |
(도입) 전통시대의 한국문화 |
9-2 |
삼국시대 |
||
9-3 |
남북국시대 |
||
9-4 |
고려시대 |
||
9-5 |
조선시대 |
||
9-6 |
(소결) 동북아시아의 문화 |
||
10 |
현대 한국의 문화 |
10-1 |
(도입) 한류 훑어보기 |
10-2 |
개항기 |
||
10-3 |
일제강점기 |
||
10-4 |
해방 후에서 1980년대 후반까지 |
||
10-5 |
1990년부터 현재까지 |
||
10-6 |
(소결) 소프트 파워로써 한류 콘텐츠 및 [총괄평가 시험] |
과제명 | 퀴즈 | 토론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
반영비율 | 50% | % | % | 50%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강좌는 여러가지 참고자료가 많이 있습니다.
네. 있습니다.
네. 있습니다.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