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2. 한국인의 민족의식 형성 과정을 열거할 수 있다.
3. 세계인이 공감할 수 있는 한국인상(韓國人像)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주차 |
주차명 |
차시 |
차시명 |
1 |
한국문화의 기원 |
1-1 |
(도입) 한국의 선사시대와 역사시대 |
1-2 |
구석기문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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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신석기문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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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
청동기문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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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
한국의 선사문화와 유라시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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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
(소결) 한국 선사문화의 혼종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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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한국인의 기원 |
2-1 |
(도입) 한반도의 현생인류와 고민족 |
2-2 |
구석기시대의 슬기사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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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
신석기시대의 슬기슬기사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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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
고조선지역의 예맥(濊貊)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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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
삼한지역의 한(韓)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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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
(소결) 예맥족과 한족의 동화와 공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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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단군: 신화와 역사의 절합 |
3-1 |
(도입) 한국사에서 단군의 위치 |
3-2 |
단군신화의 세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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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
고조선의 성립과 변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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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
단군기원(檀君紀元)의 전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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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
북한의 단군릉과 고조선 인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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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
(소결) 단군과 고조선의 역사적 의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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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기자조선과 중화주의 |
4-1 |
(도입) 동방예의지국과 기자(箕子) |
4-2 |
기자동래설과 동이족설의 형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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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
동방 군자국 인식의 전개와 최치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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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
고려의 소중화의식과 기자묘(箕子廟)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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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
준왕남래설과 삼한정통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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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
(소결) 만들어진 역사, 기자조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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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한국의 국가형성과 종족구성 |
5-1 |
(도입) 한국의 초기국가 |
5-2 |
고조선의 국가형성과 종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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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
부여·고구려의 국가형성과 종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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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
백제의 국가형성과 종족구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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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
신라·가야의 국가형성과 종족구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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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
(소결) 한국 초기국가의 종족구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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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삼국시대의 역사편찬과 자타 인식 |
6-1 |
(도입) 고대 동아시아의 역사편찬 |
6-2 |
고구려의 역사편찬과 광개토대왕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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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
백제의 역사편찬과 칠지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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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
신라의 역사편찬과 진흥왕순수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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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
삼국의 상호인식과 가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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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
(소결) 삼국의 역사편찬과 국가의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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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통일신라와 남북국 : 동화와 공존 |
7-1 |
(도입) 통일신라시대와 남북국시대 |
7-2 |
신라는 삼국을 통일하였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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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
발해는 고구려를 계승하였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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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
신라통일론의 등장과 전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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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
남북국론의 등장과 전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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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
(소결) 삼국의 동화와 공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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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원간섭기 입성론 논란에 나타난 고려인의 자기 인식 |
8-1 |
(도입) 원간섭기와 입성론에 대해 이해 |
8-2 |
입성론이 제기된 몇 가지 이유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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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
1, 2차 입성론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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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
3~7차 입성론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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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
입성 반대세력의 논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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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
(소결) 反입성론에서 반원정책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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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문치주의에 나타난 조선인의 공동체주의 |
9-1 |
(도입) ‘유교’와 ‘문치주의’ 개념에 대한 이해 |
9-2 |
경연(經筵)제도에 대해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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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
대간(臺諫)제도에 대한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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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
사관(史官)제도에 대한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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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
교화제도에 대한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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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
(소결)조선 문치주의 사회제도의 누적된 경험이 형성한 조선인의 공동체주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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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조선인의 의로움에 대한 도덕적 실천 |
10-1 |
(도입) 계유정난과 단종복위사건 |
10-2 |
사육신과 생육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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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3 |
처사(處士)의 등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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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4 |
김굉필과 『소학(小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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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5 |
의병(義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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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6 |
(소결) 의로움에 대한 실천을 중시하는 조선인의 도덕적 지향성 및 [총괄평가 시험] |
과제명 | 퀴즈 | 토론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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