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한국인의 정체성 동영상

한국인의 정체성




본 강좌는 새로운 K-MOOC 플랫폼에서 운영하는 강좌입니다.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1. 한국인의 민족적 기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인의 민족의식 형성 과정을 열거할 수 있다.
3. 세계인이 공감할 수 있는 한국인상(韓國人像)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

주차명

차시

차시명

1

한국문화의 기원

1-1

(도입) 한국의 선사시대와 역사시대

1-2

구석기문화

1-3

신석기문화

1-4

청동기문화

1-5

한국의 선사문화와 유라시아

1-6

(소결) 한국 선사문화의 혼종성

2

한국인의 기원

2-1

(도입) 한반도의 현생인류와 고민족

2-2

구석기시대의 슬기사람

2-3

신석기시대의 슬기슬기사람

2-4

고조선지역의 예맥(濊貊)

2-5

삼한지역의 한()

2-6

(소결) 예맥족과 한족의 동화와 공존

3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단군: 신화와 역사의 절합

3-1

(도입) 한국사에서 단군의 위치

3-2

단군신화의 세계

3-3

고조선의 성립과 변천

3-4

단군기원(檀君紀元)의 전통

3-5

북한의 단군릉과 고조선 인식

3-6

(소결) 단군과 고조선의 역사적 의의

4

기자조선과 중화주의

4-1

(도입) 동방예의지국과 기자(箕子)

4-2

기자동래설과 동이족설의 형성

4-3

동방 군자국 인식의 전개와 최치원

4-4

고려의 소중화의식과 기자묘(箕子廟)

4-5

준왕남래설과 삼한정통론

4-6

(소결) 만들어진 역사, 기자조선

5

한국의 국가형성과 종족구성

5-1

(도입) 한국의 초기국가

5-2

고조선의 국가형성과 종족

5-3

부여·고구려의 국가형성과 종족

5-4

백제의 국가형성과 종족구성

5-5

신라·가야의 국가형성과 종족구성

5=6

(소결) 한국 초기국가의 종족구성

6

삼국시대의 역사편찬과 자타 인식

6-1

(도입) 고대 동아시아의 역사편찬

6-2

고구려의 역사편찬과 광개토대왕비

6-3

백제의 역사편찬과 칠지도

6-4

신라의 역사편찬과 진흥왕순수비

6-5

삼국의 상호인식과 가야

6-6

(소결) 삼국의 역사편찬과 국가의식

7

통일신라와 남북국 : 동화와 공존

7-1

(도입) 통일신라시대와 남북국시대

7-2

신라는 삼국을 통일하였는가

7-3

발해는 고구려를 계승하였는가

7-4

신라통일론의 등장과 전개

7-5

남북국론의 등장과 전개

7-6

(소결) 삼국의 동화와 공존

8

원간섭기 입성론 논란에 나타난 고려인의 자기 인식

8-1

(도입) 원간섭기와 입성론에 대해 이해

8-2

입성론이 제기된 몇 가지 이유들

8-3

1, 2차 입성론 이해

8-4

3~7차 입성론 이해

8-5

입성 반대세력의 논리

8-6

(소결) 입성론에서 반원정책으로

9

문치주의에 나타난 조선인의 공동체주의

9-1

(도입) ‘유교 문치주의 개념에 대한 이해

9-2

경연(經筵)제도에 대해 이해

9-3

대간(臺諫)제도에 대한 이해

9-4

사관(史官)제도에 대한 이해

9-5

교화제도에 대한 이해

9-6

(소결)조선 문치주의 사회제도의 누적된 경험이 형성한 조선인의 공동체주의

10

조선인의 의로움에 대한 도덕적 실천

10-1

(도입) 계유정난과 단종복위사건

10-2

사육신과 생육신

10-3

처사(處士)의 등장

10-4

김굉필과 소학(小學)

10-5

의병(義兵)

10-6

(소결) 의로움에 대한 실천을 중시하는 조선인의 도덕적 지향성 및 [총괄평가 시험]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박대재 professor
박대재 교수
고려대학교 한국사학과 교수

고려대학교 한국사학과 문학박사
고려대학교 사학과 문학석사
고려대학교 한국사학과 문학사
이정철 professor
이정철 교수
경북대학교 영남문화연구원 전임연구원

고려대학교 사학과 박사
고려대학교 사학과 석사
고려대학교 사학과

강좌지원팀

조교
조교
고려대학교 한국사학과 박사수료
E-mail: invoice89@korea.ac.kr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퀴즈 토론 중간고사 기말고사
반영비율 50% % % 50%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이 강좌는 여러가지 참고자료가 많이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네. 있습니다.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네. 있습니다.

제목

소제목

내용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Subject

    Humanities
    (Human Sciences)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Course difficulty

    intermediate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Korea University,ckh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Phone

    -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0week
    (주당 01시간 12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72시간 00분
    (72시간 00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Registration Period

    2023.06.26 ~ 2023.10.31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23.06.26 ~ 2023.10.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