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2. 한국 수도의 변천을 그 역사의 전개 과정과 연관지어 설명할 수 있다.
3. 한국사의 수도를 동서양의 전통적 도시·수도와 비교·검토하고, 답사에 활용할 수 있다.
주차 |
주차명 |
차시 |
차시명 |
1 |
고구려, 백제의 수도 |
1-1 |
(도입) 고대국가의 형성과 수도 |
1-2 |
고구려 초기 환도성과 국내성 |
||
1-3 |
고구려의 남진과 평양성 |
||
1-4 |
백제의 건국과 한성의 상실 |
||
1-5 |
웅진, 사비천도와 백제의 도성제 |
||
1-6 |
(소결) 고구려, 백제의 천도의 의미 |
||
2 |
신라의 왕경과 발해의 왕경 |
2-1 |
(도입) 남북국시대의 수도 |
2-2 |
삼국시대 신라 왕경 |
||
2-3 |
남북국시대 신라의 도성제 |
||
2-4 |
발해의 건국과 수도의 이동 |
||
2-5 |
해동성국 발해의 상경성의 구조 |
||
2-6 |
(소결) 신라와 발해 도성제의 특징 |
||
3 |
고려 초중기 중세도시, 개경(開京) |
3-1 |
(도입) 후삼국의 정립과 수도 |
3-2 |
중세 도시의 정비, 발어참성과 나성 |
||
3-3 |
개경의 궁궐과 종교시설 |
||
3-4 |
개경과 경기(京畿)의 상호 관계 |
||
3-5 |
고려도경을 통해 본 국제도시 개경 |
||
3-6 |
(소결) 개경의 국제성과 다양성 |
||
4 |
고려왕실과 무신정권의 전시수도 강도(江都) |
4-1 |
(도입) 저고여 사건과 몽골의 침략 |
4-2 |
몽골의 2차 침략과 최우정권의 강화천도 |
||
4-3 |
강도(江都)의 개발과 정비 |
||
4-4 |
강도의 궁궐과 진양부와 해양부 |
||
4-5 |
강화도의 고려시대 유적과 경관 |
||
4-6 |
(소결) 강도 성곽의 파괴와 무신정권의 쇠락 |
||
5 |
고려 말기 개경(開京)의 변화 |
5-1 |
(도입) 개경 환도와 몽골 원의 간섭 |
5-2 |
개경 도시구조와 행정체계의 변화 |
||
5-3 |
개경 궁궐과 종교시설의 변화 |
||
5-4 |
공민왕대 개혁정치와 전쟁과 개경 |
||
5-5 |
노국공주 정릉․영전과 공민왕 현릉 |
||
5=6 |
(소결) 내성의 건설과 개경의 종말 |
||
6 |
조선왕조의 새 수도 한성부 |
6-1 |
(도입) 조선왕조 건국과 한양 천도 |
6-2 |
조선왕조의 상징, 궁궐과 종묘 사직 |
||
6-3 |
도성을 수호하는 성곽과 성문 건설 |
||
6-4 |
관청과 시장 및 도로 조성 |
||
6-5 |
한성부의 행정과 공간 구성 |
||
6-6 |
(소결) 조선의 새 수도 한성, 오늘 서울의 원형 |
||
7 |
조선후기 한성의 변화 |
7-1 |
(도입) 전쟁과 한성 |
7-2 |
한성의 재건과 수도 방위 강화 |
||
7-3 |
행정구역 변화와 청계천 준설 |
||
7-4 |
상업・유통의 발달과 상권 확장 |
||
7-5 |
사회적 변화와 생활문화 |
||
7-6 |
(소결) 새로운 사조와 변화의 물결 |
||
8 |
개항기 개화의 도시, 한성 |
8-1 |
(도입) 개항과 한성 |
8-2 |
외세의 유입과 한성부민의 인식 |
||
8-3 |
개화를 둘러싼 갈등과 한성 |
||
8-4 |
근대 도시계획과 공간 변화 |
||
8-5 |
서구 문물의 유입과 한성의 풍경 |
||
8-6 |
(소결) 국권회복운동과 한성 |
||
9 |
식민지 근대 도시, 경성(京城) |
9-1 |
(도입) 식민 통치체제와 경성 |
9-2 |
파행적 도시화와 공간의 이원화 |
||
9-3 |
독립운동의 중심, 경성 |
||
9-4 |
식민지 상공업의 성장 |
||
9-5 |
경성의 근대적 풍경 |
||
9-6 |
(소결) 해방의 그날을 기다리며 |
||
10 |
현대 대한민국의 수도, 서울 |
10-1 |
(도입) 해방과 서울특별시의 탄생 |
10-2 |
전쟁과 혁명, 민주화 운동의 중심 서울 |
||
10-3 |
인구 증가와 강남의 탄생 |
||
10-4 |
산업경제와 상업유통의 발달 |
||
10-5 |
88서울올림픽과 국제 도시화 |
||
10-6 |
(소결) 21세기 글로벌폴리스 서울 및 [총괄평가 시험] |
과제명 | 퀴즈 | 토론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
반영비율 | 50% | % | % | 50%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강좌는 여러가지 참고자료가 많이 있습니다.
네. 있습니다.
네. 있습니다.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