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2. 한국사를 관통하는 인류적 가치를 문화를 통해 설명할 수 있다.
3. 한국문화의 다양성을 통해 창조적 융합성을 모색할 수 있다.
주차 |
주차명 |
차시 |
차시명 |
1 |
한류의 이해 |
1-1 |
(도입)한류와 역사 |
1-2 |
한류란 무엇인가 |
||
1-3 |
한류의 태동과 동아시아에서의 확산 |
||
1-4 |
한류의 세계적 확산 |
||
1-5 |
세계와 소통해 온 한국의 문화 |
||
1-6 |
(소결)한류의 현재와 미래 |
||
2 |
전통시대 한국문화의 전파와 교류 |
2-1 |
(도입) 전통시대 한국문화의 전파와 교류사례 |
2-2 |
삼국 불교문화의 일본 전파- 아스카 문화 |
||
2-3 |
중국인이 사랑한 한국 상품 - 인삼과 한지 |
||
2-4 |
조선 통신사와 한일 문화교류 |
||
2-5 |
삶의 가치 공유 - 서양에서 출판된 한국고전소설 |
||
2-6 |
(소결) 전통시대 한국문화의 해외 전파와 한류 |
||
3 |
K-POP의 뿌리가 되는 전통음악 현장 |
3-1 |
(도입) K-pop에 깃든 민속악 |
3-2 |
조선의 힙합, 원맨 오페라 판소리 |
||
3-3 |
덩기덕 쿵더러러러, 드랍 더 장단 |
||
3-4 |
흥과 신명에 몸을 맡긴 민속춤 |
||
3-5 |
노래 춤 연극 민중예술의 종합체 탈춤 |
||
3-6 |
(소결) 경계를 넘어 전통 화합 평화의 메시지 한국음악 |
||
4 |
영상콘텐츠 한류 |
4-1 |
(도입) 역사배경 한류영상 콘텐츠 |
4-2 |
조선의 자연재해와 기근-드라마 ‘킹덤’ |
||
4-3 |
제국주의와 개항기 조선의 운명-드라마 ‘미스터 션샤인’ |
||
4-4 |
남북관계의 변화와 이해-‘쉬리’에서 ‘사랑의 불시착’까지 |
||
4-5 |
고도 성장사회와 그 뒷모습-영화 ‘기생충’과 드라마 ‘오징어게임’ |
||
4-6 |
(소결) 영상에서 구현되는 한국 역사 |
||
5 |
역사 현장 답사 |
5-1 |
(도입) 한류와 한국방문 |
5-2 |
조선 도읍의 역사, 한양의 궁궐 |
||
5-3 |
삶의 장소, 시장 |
||
5-4 |
천년 역사의 야외 박물관, 경주 |
||
5-5 |
강남의 개발과 거대 서울의 탄생 |
||
5=6 |
(소결) 전통과 현대의 공존 공간 |
||
6 |
의식동원, 한식 |
6-1 |
(도입) 한식의 이미지 |
6-2 |
떡과 고기구이-채식과 육식의 조화와 시대적 배경 |
||
6-3 |
‘산가요록’에서 ‘시의전서’까지-음식과 건강 |
||
6-4 |
죽과 차-조선 왕실 보양음식의 대중화 |
||
6-5 |
김치와 양념치킨 - 새로운 식재료의 유입과 한식의 재창조 |
||
6-6 |
(소결) 전통식단 유지와 새로운 한식 |
||
7 |
실현되는 아름다움 K-Fashion |
7-1 |
(도입) 세계에서 주목한 K-패션 |
7-2 |
그림으로 보는 한국인의 전통의복 |
||
7-3 |
동아시아에서 한복의 전래와 유행 |
||
7-4 |
서양인의 눈에 비친 모자의 나라 |
||
7-5 |
서양인의 눈에 비친 한복 |
||
7-6 |
(소결) 문화콘텐츠 속 한복의 현주소 |
||
8 |
떠오르는 아름다움 K-Beauty |
8-1 |
(도입) 세계에서 주목한 K-뷰티 |
8-2 |
그림으로 보는 한국인의 미용과 치장 |
||
8-3 |
동아시아 속 발양과 화장문화 비교 |
||
8-4 |
유물로 보는 한국인의 화장 |
||
8-5 |
백옥같은 피부를 만든 한국인의 미의식 |
||
8-6 |
(소결) 반도체보다 큰 세계의 뷰티 시장 |
||
9 |
한글, 한류의 기반 |
9-1 |
(도입) 한류의 기본, 한글 |
9-2 |
이두와 향찰 |
||
9-3 |
조선 초기 궁정문화와 집현전 |
||
9-4 |
한글 서간문에서 보이는 전통시대 |
||
9-5 |
조선어학회 사건 |
||
9-6 |
(소결) 한류의 중심에 있는 한글 |
||
10 |
과거와 현재의 화합의 장, K-공연 |
10-1 |
(도입) 한국 전통 공연예술의 역사 |
10-2 |
전통리듬의 세계적 공감, 풍물패 사물놀이와 난타 |
||
10-3 |
신과 인간이 함께 즐기는 가무악희 굿판, 단오제 |
||
10-4 |
야외 이동식 무대, 종합예능 산대희 |
||
10-5 |
관중과 하나가 되는 창극, 마당놀이와 떼창 |
||
10-6 |
(소결) 한국 전통 공연예술의 의의 및 [총괄평가 시험] |
과제명 | 퀴즈 | 토론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
반영비율 | 50% | % | % | 50%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강좌는 여러가지 참고자료가 많이 있습니다.
네. 있습니다.
네. 있습니다.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