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2. 한국역사 속에서 디아스포라의 사례를 탐색하고, 그 보편·특수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디아스포라 학습을 기반으로, 현대 이주민 사회·집단의 차별문제와 그 해결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주차 |
주차명 |
차시 |
차시명 |
1 |
코리안 디아스포라 입문 |
1-1 |
(도입) 무엇으로부터 시작할 것인가? |
1-2 |
첫 번째 키워드-차이나타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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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디아스포라의 개념과 디아스포라 민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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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
한국의 중국인 디아스포라-역사적 접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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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
두, 세 번째 키워드-다문화와 외국인노동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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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
(소결) 다시 디아스포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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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중국대륙에서 활동한 한국 고대의 디아스포라 |
2-1 |
(도입) 한국 고대사 속의 디아스포라 |
2-2 |
고구려 백제 유민의 중국이주와 삶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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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
고구려 백제 유민의 정체성과 중국 민족 정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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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
재당신라인 사회와 장보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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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
발해 유민의 동향과 정체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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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
(소결) 고대 중국의 한인 디아스포라의 역사와 정체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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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고려-조선을 향한 귀화인의 역사 |
3-1 |
(도입) 고려・조선과 중국의 인적 교류 |
3-2 |
귀화인이 고려 성립에 끼친 영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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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
고려-원 관계 성립과 케링구・공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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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
조선 향화인에 대한 대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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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
향화인의 사례-청해 이씨와 전주 주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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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
(소결) 고려・조선과 중국의 인적 교류에 대한 의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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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전근대 일본열도 속의 ‘코리안’ 디아스포라 |
4-1 |
(도입) 근대 이전 한반도인의 도일 추이 |
4-2 |
고대 한반도 정세와 도왜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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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
신찬성씨록에 보이는 한반도계 씨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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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
9세기 일본 속 신라인 디아스포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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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
임진왜란 피로인과 그 후손들의 삶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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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
(소결) 전근대 ‘코리안’ 디아스포라와 열도사회의 다이버시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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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일본 한인 디아스포라 |
5-1 |
(도입) 제국일본과 재일 한인의 형성 |
5-2 |
식민지 조선인의 일본도항과 재일 한인의 형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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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
해방 이후 재일 한인 사회의 형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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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
해방의 순간 : 귀환과 잔류 사이의 선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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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
재일 한인 차별과 헤이트스피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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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
(소결) 재일 한인의 현재와 디아스포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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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중국 한인 디아스포라 |
6-1 |
(도입) 재중 한인의 역사적 배경 |
6-2 |
조선농민 이주와 독립운동 기지 건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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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
만주사변과 조선인 집단이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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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
한반도 분단과 조선족의 탄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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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
중국의 개혁개방과 노동이주의 시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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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
(소결) 재중 한인과 현대 한국인의 일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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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러시아 한인 디아스포라 |
7-1 |
(도입) 러시아 한인디아스포라와 고려인 |
7-2 |
초기 고려인사회의 형성과 독립운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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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
연해주 한인 디아스포라의 다이내믹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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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
연해주 한인 디아스포라의 다이내믹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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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
강제이주와 중앙아시아 고려인 사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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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
(소결) 소련 해체 이후 고려인의 현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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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미국 한인 디아스포라 |
8-1 |
(도입) 로스엔젤레스 폭동 30주년을 맞으며 |
8-2 |
재미 한인 초기 이주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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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
이민법개정과 재미한인사회의 성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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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
재미한인사회 현황과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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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
미국의 코리아타운: 로스엔젤레스, 뉴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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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
(소결) 재미한인사회의 다원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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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독일 한인 디아스포라 |
9-1 |
(도입) 60~70년대 한독 경제 상황 |
9-2 |
간호인력 모집과 송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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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
한인의 독일 광산 취업과 이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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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
재독한인의 체류권 투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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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
광주항쟁과 재독한인사회의 민주화 지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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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
(소결) 독일사회의 일원, 한인 커뮤니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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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국제 입양 한인 디아스포라 |
10-1 |
(도입) 해외입양인 숫자의 변화 |
10-2 |
아동 수출국의 민낯 : 전쟁고아와 혼혈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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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3 |
해외입양의 작동방식과 담당 기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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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4 |
해외입양인의 정체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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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5 |
해외입양인의 뿌리찾기 운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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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6 |
(소결) 해외입양인과의 관계 |
과제명 | 퀴즈 | 토론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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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영비율 | 35% | % | % | 6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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