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학습목표
1. 유학의 기반 위에서 진행된 다양한 논점을 확인하고, 이를 통해 한국 철학이 지니는 의미를 다각도에서 검토할수있다.
2. 조선의 주류 이념인 주자학이 조선 사회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가를 주제별로 파악한다.
3. 조선 시대의 사회와 문화, 사상과 제도가 지금과는 매우 다른 원리 위에 세워졌다는 것을 이해한다.
주차 |
주차명 |
차시명 |
과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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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트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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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조선시대 책과 지식의 역사 |
1차시. 조선에서 책의 의미 |
퀴즈 |
2차시. 책의 제작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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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인쇄, 출판의 주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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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시. 책의 유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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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차시. 인쇄, 출판한 책의 성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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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세종시대의 과학과 유교문명국 조선의 건설 |
1차시. 프롤로그 |
과제 퀴즈 |
2차시. 천명과 천문학 -문명의 근본을 묻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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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조선의 건국과 유교적 정당화로서 과학의 중시, 그리고 세종의 즉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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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시. 하늘의 질서를 바로 잡다 : 유교와 세종시대의 천문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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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차시. 악학 표준화로 유교 통치질서를 세우다/ 고유문자 훈민정음의 창제/세종시대 과학 연구의 의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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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차시. 부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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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조선시대 장부와 해부에 대한 관념 |
1차시. 몸은 우주와 하나 |
퀴즈 |
2차시. 동의보감의 천인 합일의 신체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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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성리학에서 말하는 ‘심’이 심장을 뜻하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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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시. 심장이 몸의 중심인가, 뇌가 몸의 중심인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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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차시. 해부는 의학 발전에 꼭 필요한 것인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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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차시. 부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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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조선 유학의 사단칠정논변 |
1차시. 사단칠정논변의 사상적 배경/ 주희 성리학의 기본구조 및 중요 명제 |
과제 퀴즈 |
2차시. 이퇴계와 기고봉의 논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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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이율곡과 성우계의 논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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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시. 퇴계와 율곡의 관점 대조/ 사칠논변의 철학적 의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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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예송 |
1차시. 예송에 대한 의문 / 권력과 견제: 비교 문명사적 시각/ 유교 왕권 견제의 독특성 |
퀴즈 |
2차시. 왕위계승과 종법제: 사전적 규제와 사후적 규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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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기해예송 전사/ 기해예송과 기해예송의 숨은 의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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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시. 예송을 어떻게 볼 것인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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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차시. 부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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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열녀의 탄생 |
1차시. 열녀란 무엇인가? |
퀴즈 |
2차시. 유교적 가부장제와 열녀의 탄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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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전쟁과 열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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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시. 여성의 사회적 지위 변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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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차시. 잔혹성, 쏟아지는 죽음, 열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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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차시. 부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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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조선의 법치 |
1차시. 프롤로그/ 연암 박지원의 명예론 |
퀴즈 |
2차시. 살옥사건의 처벌의지/ 경고를 통한 예방/ 교화: 17세기 종덕편/ 18세기 영조의 수덕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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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정조의 흠휼정치/조선의 심리/도덕의 과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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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시. 정약용의 흠흠신서/법치와 덕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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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차시. 부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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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조선 최고의 개혁 대동법 |
1차시. 대동법의 이념과 원리 |
퀴즈 |
2차시. 대동법을 시행하는데 왜 100년이 걸렸을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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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대동법은 조선의 재정구조를 어떻게 바꿔 놓았을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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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시. 19세기 재정위기를 어떻게 볼 것인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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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차시. 부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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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소재 노수신과 조선의 양명학 |
1차시. 프롤로그 |
과제 퀴즈 |
2차시. 소재 노수신의 생애와 그에 대한 육왕학 규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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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근현대기 한국사상사 및 양명학사 주요 자료 10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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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시. 다카하시 도오루의 이학 정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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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차시. 남은 과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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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차시. 부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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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논쟁으로서의 서학 |
1차시. 서학이란? (서학의 성립과 발전과정) |
퀴즈 |
2차시. 서학과 조선 유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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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서학과 종교, 과학 그리고 근대성/ 에필로그를 대신하여: 성호의 인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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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시. 강좌 정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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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utr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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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기말고사 |
과제명 | 퀴즈(9회) | 과제(3회)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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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영비율 | 30% | 30% | 0% | 40% |
※ 총 7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한국 철학 분야에 기초적인 소양을 갖춘 국내외 대학생,일반인을대상으로합니다.
교재는 따로 없습니다. 가이드북을 참고해주십시오.
8분의 교수님이 모두 10개 주차의 강의를 담당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