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1. 과목소개
<한국인의 음식과 일상>은 한국인이 선호하는 음식과 그 재료를 중심으로한국인의일상과문화를살펴본다.<한국인의 음식과 일상> 강좌에서는 한국인이 오래전부터 논, 산, 바다에서재배하거나수렵,채집해온 다양한산물을 다룬다. 한반도에서 각 산물에 부여해온 상징적 의미나 사회적 장면에서 각 산물이상징적가치를가지고소비되는양상을 검토한다. 또, 이러한 산물을 생산하고 유통해온 사람들의 일상과 그 변화 양상에대해서도깊이있게다룬다. 이수업을 통해 한국의 음식문화뿐 아니라, 음식을 둘러싼 한국인의 일상과 그 변화에대한이해가가능할것이다.
2. 학습목표
(1) 한국인이 산, 평야, 바다의 산물에 부여해 온 상징적 의미를 이해하고, 그것을대중적으로생산해일상적으로소비하기까지의긴 역사적 과정을 학습한다.
(2) 대중적 관심이 높은 한국 음식과 그 재료와 관련된 자연환경, 음식문화, 생산기술, 의례,주요한역사적사건등을살펴봄으로써, 한국 사회와 문화에 대한 흥미를 느끼고 전반적인 이해를 제고한다.
(3) 각 지역의 음식 재료의 생산 과정이나 생산지에서 전개되어 온 다양한 문화적 현상을 박물관전시나지역문화유산을통해살펴봄으로써 현대 한국문화를 현장감 있게 이해한다.
3. 기대효과
수강생은 이 강좌에서 한국인에게 친숙한 음식 소비 문화를 둘러싸고 전개되어 온 농민, 어민, 채집민 등의다양한계층의삶과그변화를 학습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한국인의 역사와 문화를 구체적인 일상 생활의 차원에서이해할수있을것이라고기대한다.
<한국인의 음식과 일상>은 한국인이 선호하는 음식과 그 재료를 중심으로한국인의일상과문화를살펴본다.<한국인의 음식과 일상> 강좌에서는 한국인이 오래전부터 논, 산, 바다에서재배하거나수렵,채집해온 다양한산물을 다룬다. 한반도에서 각 산물에 부여해온 상징적 의미나 사회적 장면에서 각 산물이상징적가치를가지고소비되는양상을 검토한다. 또, 이러한 산물을 생산하고 유통해온 사람들의 일상과 그 변화 양상에대해서도깊이있게다룬다. 이수업을 통해 한국의 음식문화뿐 아니라, 음식을 둘러싼 한국인의 일상과 그 변화에대한이해가가능할것이다.
2. 학습목표
(1) 한국인이 산, 평야, 바다의 산물에 부여해 온 상징적 의미를 이해하고, 그것을대중적으로생산해일상적으로소비하기까지의긴 역사적 과정을 학습한다.
(2) 대중적 관심이 높은 한국 음식과 그 재료와 관련된 자연환경, 음식문화, 생산기술, 의례,주요한역사적사건등을살펴봄으로써, 한국 사회와 문화에 대한 흥미를 느끼고 전반적인 이해를 제고한다.
(3) 각 지역의 음식 재료의 생산 과정이나 생산지에서 전개되어 온 다양한 문화적 현상을 박물관전시나지역문화유산을통해살펴봄으로써 현대 한국문화를 현장감 있게 이해한다.
3. 기대효과
수강생은 이 강좌에서 한국인에게 친숙한 음식 소비 문화를 둘러싸고 전개되어 온 농민, 어민, 채집민 등의다양한계층의삶과그변화를 학습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한국인의 역사와 문화를 구체적인 일상 생활의 차원에서이해할수있을것이라고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