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1. 과목소개
<한국조선산업발전사> 강좌는 현재 한국의 대표 산업 중 하나인 조선산업이 근대에들어와이땅에어떻게정착해서현재까지 어떤 발전 과정을 걸어왔는지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사에서근대가언제부터시작되었다고할수있는가?’라고 한다면, 약간의 논란은 있지만 대체로 1876년 일본과의 강화도조약을 계기로나라의문호를열기시작한것을그 시작으로 보고 있다. 경제사의 관점에서 보면 세계 자본주의 체제에편입되었다고이야기하며,한국의입장에서는스스로의힘으로 근대화, 산업화를 이루어내야 하는 과제가 부여된 것이기도 하다. 이후는주지하듯이외세의침략과자주적근대화의좌절, 일제 식민지 지배 속의 근대 산업화, 해방과 남북분단, 전쟁과원조경제의형성,박정희정권시기의경제개발과 수출지향적 공업화, 그리고 그 이후의 고도성장 속에서 선진국대열에들어오기까지,드라마틱한100여년의역사 과정이전개된다. 이 강좌는 이와 같은 근현대 한국경제사의 역사적전개과정을조선산업이라는 개별산업의역사를중심에 놓고 다시보려고 하는 것이다.
2. 학습목표
(1) 현재 한국의 대표 산업이고, 세계에서 가장 많은 선박을 만들어 수출하는수출전문산업인조선산업의역사를이해한다.
(2) 조선산업을 사례로 식민지 공업화의 문제, 해방 후 경제와의 연속과 단절 문제, 원조경제와수출지향적공업화에대한평가등 한국 근현대사의 쟁점에 대해 이해한다.
(3) 급속한 경제성장과 산업화 과정을 통해 우리가 누리게 된 성과를 확인하는 한편으로, 그대가로치러야했던각종부작용도인식함으로써, 이를 토대로 앞으로 한국경제와 산업이 어떤 길을 가야 할것인가에대해주체적인의견을형성한다.
3. 기대효과
수강생들은 이 강좌를 통해 한국 근대 산업화 과정을 학습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조선산업의 경우그발전의역사과정이단순하게전개된 것이 아니라, 복잡한 내적, 외적 환경이 결합하며 드라마틱하게 움직였음을경험하는시간이되었으면한다.동시에 한국의경제성장, 산업화 과정은 비약적인 ‘성장’과 ‘발전’이라는 그 결과로서의열매가,그것을이루기 위한역사과정의 모든 것을정합적으로 만들 수 없다는 인식도 공유되기를 기대한다.
<한국조선산업발전사> 강좌는 현재 한국의 대표 산업 중 하나인 조선산업이 근대에들어와이땅에어떻게정착해서현재까지 어떤 발전 과정을 걸어왔는지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사에서근대가언제부터시작되었다고할수있는가?’라고 한다면, 약간의 논란은 있지만 대체로 1876년 일본과의 강화도조약을 계기로나라의문호를열기시작한것을그 시작으로 보고 있다. 경제사의 관점에서 보면 세계 자본주의 체제에편입되었다고이야기하며,한국의입장에서는스스로의힘으로 근대화, 산업화를 이루어내야 하는 과제가 부여된 것이기도 하다. 이후는주지하듯이외세의침략과자주적근대화의좌절, 일제 식민지 지배 속의 근대 산업화, 해방과 남북분단, 전쟁과원조경제의형성,박정희정권시기의경제개발과 수출지향적 공업화, 그리고 그 이후의 고도성장 속에서 선진국대열에들어오기까지,드라마틱한100여년의역사 과정이전개된다. 이 강좌는 이와 같은 근현대 한국경제사의 역사적전개과정을조선산업이라는 개별산업의역사를중심에 놓고 다시보려고 하는 것이다.
2. 학습목표
(1) 현재 한국의 대표 산업이고, 세계에서 가장 많은 선박을 만들어 수출하는수출전문산업인조선산업의역사를이해한다.
(2) 조선산업을 사례로 식민지 공업화의 문제, 해방 후 경제와의 연속과 단절 문제, 원조경제와수출지향적공업화에대한평가등 한국 근현대사의 쟁점에 대해 이해한다.
(3) 급속한 경제성장과 산업화 과정을 통해 우리가 누리게 된 성과를 확인하는 한편으로, 그대가로치러야했던각종부작용도인식함으로써, 이를 토대로 앞으로 한국경제와 산업이 어떤 길을 가야 할것인가에대해주체적인의견을형성한다.
3. 기대효과
수강생들은 이 강좌를 통해 한국 근대 산업화 과정을 학습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조선산업의 경우그발전의역사과정이단순하게전개된 것이 아니라, 복잡한 내적, 외적 환경이 결합하며 드라마틱하게 움직였음을경험하는시간이되었으면한다.동시에 한국의경제성장, 산업화 과정은 비약적인 ‘성장’과 ‘발전’이라는 그 결과로서의열매가,그것을이루기 위한역사과정의 모든 것을정합적으로 만들 수 없다는 인식도 공유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