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1. 과목소개
<경제개발기한국의공업화>는1960~80년대한국의공업화과정과주요공업의발전과정을살펴보는과목이다.1960년대초이래한국은장기간고도경제성장을계속했고,그덕분에오늘날우리는여타의후진국과는다른선진국국민의삶을살고있다.한국의경제성장,경제개발은한국사뿐아니라세계경제사에도특기할만한사건이다.수강생들은본과목을수강함으로써60여년전세계최빈국수준에있던한국을오늘날세계적제조업강국으로변모시키고선진국 반열로끌어올린한국공업발달의요인과과정,그시사점을학습할수있다.
2. 학습목표
(1) 한국 공업화의 국제적 여건과 국내적 조건을 학습한다.
(2) 국내외 정부, 기업, 근로자의 상호작용을 통해 공업이 건설, 성장, 발전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3) 한국의 사례로부터 일반화할 수 있는 후진국 공업화의 적절한 전략과 경로를 학습한다.
3. 기대효과
한국이 공업화를 통해 빈곤에서 탈피하고 지속적경제성장을한비결을제대로알수있다면,한국은현재의변화된여건속에서도지속적성장의요인을적용함으로써향후에도더발전할수있을것이고,아직도가난한세계여러나라들이빈곤에서 탈피한한국의경험으로부터유용한시사점을얻을수있을것이다.
<경제개발기한국의공업화>는1960~80년대한국의공업화과정과주요공업의발전과정을살펴보는과목이다.1960년대초이래한국은장기간고도경제성장을계속했고,그덕분에오늘날우리는여타의후진국과는다른선진국국민의삶을살고있다.한국의경제성장,경제개발은한국사뿐아니라세계경제사에도특기할만한사건이다.수강생들은본과목을수강함으로써60여년전세계최빈국수준에있던한국을오늘날세계적제조업강국으로변모시키고선진국 반열로끌어올린한국공업발달의요인과과정,그시사점을학습할수있다.
2. 학습목표
(1) 한국 공업화의 국제적 여건과 국내적 조건을 학습한다.
(2) 국내외 정부, 기업, 근로자의 상호작용을 통해 공업이 건설, 성장, 발전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3) 한국의 사례로부터 일반화할 수 있는 후진국 공업화의 적절한 전략과 경로를 학습한다.
3. 기대효과
한국이 공업화를 통해 빈곤에서 탈피하고 지속적경제성장을한비결을제대로알수있다면,한국은현재의변화된여건속에서도지속적성장의요인을적용함으로써향후에도더발전할수있을것이고,아직도가난한세계여러나라들이빈곤에서 탈피한한국의경험으로부터유용한시사점을얻을수있을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