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ㆍ북한 및 통일정책의 변화와 향후 정책 방향에 대한 학습과 미래지향적 통일관, 융합적 안보관, 균형있는 올바른 북한관을 갖도록 평화ㆍ통일 교육을 실시.
ㆍ북한의 정치 및 경제체제, 사회문화 등에 대한 객관적이고 종합적인 이해.
주차 |
주차명 (주제) |
주차별 학습 목표 |
차시 |
차시명 |
강좌운영방법 |
||
학습내용 |
수업방법 |
평가방법 |
학습자료 |
||||
1 |
북한 최고지도자의 국가목표와 실체 |
김일성 주석의 당국가체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개혁개방,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정상국가 이해를 통해 북한 최고지도자의 국가목표와 실체를 파악함 |
1-1 |
김일성 주석의 당국가체제론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 토론(1) |
|
1-2 |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개혁개방론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 토론(1) |
|
|||
1-3 |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정상국가론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 토론(1) |
|
|||
2 |
남북스포츠 외교-민간단체(지자체) 역할 |
남북한 교류협력에 있어 남북축구교류 역사 이야기 등 실질적 사례를 통해 남북 교류-민간(지자체) 스포츠 교류의 의미와 중요성에 대해 이해 |
2-1 |
민간(지자체) 남북스포츠 교류 최근 사례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 토론(1) |
|
2-2 |
남북축구 역사 이야기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 토론(1) |
|
|||
2-3 |
성공적인 2024 강원 동계 청소년올림픽 남북공동개최는?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 토론(1) |
|
|||
3 |
북한 독재체제의 구조적 특징에 대한 이해 |
북한의 정치체제, 경제체제, 대남정책의 특징을 통해 북한 독재체제의 구조적 특징을 파악하고 이해 |
3-1 |
북한 정치체제의 특성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 토론(1) |
|
3-2 |
북한 경제체제의 특성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 토론(1) |
|
|||
3-3 |
북한 대남정책의 특성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 토론(1) |
|
|||
4 |
북한의 사법ㆍ검찰ㆍ보위ㆍ안전사업 알아보기 |
북한의 사법ㆍ검찰제도, 국가보위성 사업, 사회안전성 알아보기를 통해 북한의 사법ㆍ검찰ㆍ보위ㆍ안전사업에 대한 종합적 이해 |
4-1 |
북한의 사법ㆍ검찰제도 알아보기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 토론(1) |
|
4-2 |
북한의 국가보위성 사업 알아보기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 토론(1) |
|
|||
4-3 |
북한의 사회안전성 알아보기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 토론(1) |
|
|||
5 |
과학기술로 이루는 남북교류협력 |
북한의 과학기술중시정책, 남북과학기술교류협력 사례 등의 학습을 통해 과학기술 기반 남북교류협력 방안에 대한 이해 |
5-1 |
남북교류협력에 대한 이해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 토론(1) |
|
5-2 |
김정은 시대 북한의 과학기술중시정책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 토론(1) |
|
|||
5-3 |
남북과학기술교류협력 방안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 토론(1) |
|
|||
6 |
북한의 SDG 이해와 지속가능발전 목표 |
북한의 SDG(SUSTAINABLE DEVELOPMENT GOALS)-4
이행체제와 이행 성과 등에 대한 학습을 통해 |
6-1 |
북한의 NDG와 SDG-4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 토론(1) |
|
6-2 |
북한의 SDG-4 이행체제와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 토론(1) |
|
|||
6-3 |
한반도 통합 지속가능발전 목표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 토론(1) |
|
|||
7 |
북한의 새 국가전략 ‘인민대중제일주의’ 이해 |
북한의 국가전략 변화과정과 |
7-1 |
북한의 국가전략 변화과정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 토론(1) |
|
7-2 |
‘인민대중제일주의’의 역사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 토론(1) |
|
|||
7-3 |
‘인민대중제일주의’의 추진방향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 토론(1) |
|
|||
8 |
Two Korea |
북한과 남한의 탄생 배경과 과정, |
8-1 |
북한국(北韓國) 어떻게 탄생했나?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 토론(1) |
|
8-2 |
남조선(南朝鮮) 어떻게 탄생했나?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 토론(1) |
|
|||
8-3 |
체제와 민족, 어떤 통일을 해야 하나?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 토론(1) |
|
|||
9 |
북한과 로마제국의 정치체제 비교 |
북한과 로마 정치체제 특징, 김씨 왕조와 로마 왕정 차이점, 인민 민주주의 공화국과 로마 공화정 비교 등을 통해 북한과 로마제국의 정치체제 비교 이해 |
9-1 |
북한과 로마 정치체제 특징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 토론(1) |
|
9-2 |
김씨 왕조와 로마 왕정 차이점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 토론(1) |
|
|||
9-3 |
인민 민주주의 공화국과 로마 공화정 비교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 토론(1) |
|
|||
10 |
북 비핵화 교착상태에서 통일 여건 조성 방안 |
남북관계의 특수성과 역대 정권의 통일 관련 정책 비교, 북한의 핵ㆍ미사일
정책 등에 대한 학습을 통해 북한의 비핵화 |
10-1 |
남북관계의 특수성과 역대 정권의 통일 관련 정책 비교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 토론(1) |
|
10-2 |
북한은 핵ㆍ미사일을 포기할 것인가?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 토론(1) |
|
|||
10-3 |
북한의 비핵화 교착상태에서 통일 여건 조성 방안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 토론(1) |
|
|||
11 |
북한 음식문화 기행 |
북한의 대표적인 술, 국수, 김치의 제조와 종류, 관련된 문화 등 북한의 음식문화 이해 |
11-1 |
북한의 술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 토론(1) |
|
11-2 |
북한의 국수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 토론(1) |
|
|||
11-3 |
북한의 김치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 토론(1) |
|
|||
12 |
한반도 평화체제의 길 |
한반도 분단의 원인 및 현실, 역대 남·북관계와 북·미관계 등에 대한 학습을 통해 한반도가 평화체제로 가야 하는 이유와 방법에 대한 이해 |
12-1 |
통일은 해방이다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 토론(1) |
|
12-2 |
남·북·미 관계사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 토론(1) |
|
|||
12-3 |
한반도 평화체제가 희망이다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 토론(1) |
|
|||
13 |
농업으로 본 북한 개혁 |
북한의 농업 문제와 식량 문제 그리고 체제전환국 사례와 북한 농업 개혁 방향 등에 대한 학습을 통해 북한 개혁 방안에 대한 이해 |
13-1 |
북한과 농업 문제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 토론(1) |
|
13-2 |
북한과 식량 문제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 토론(1) |
|
|||
13-3 |
체제전환국 사례와 북한 농업 개혁 방향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 토론(1) |
|
과제명 | 퀴즈 | 토론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
반영비율 | 40% | 60% | 0% | 0%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퀴즈 평가 방법
퀴즈는 맞는 정답 제출 시 점수를 얻을 수 있으며, 정답 제출 기회는 문제 당 1번(보기 문항 4개 미만 시)~2번(보기 문항 4개 이상 시)입니다.
- 토론 평가 방법
토론 평가는 참여 여부로 이뤄지며 토론 방식, 분량, 내용에 대한 제한은 없습니다.
토론 게시판에 글을 남긴 후 참여했다는 답변을 제출하면 해당 토론에 배정된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반드시 토론 게시판에 글을 남긴 후 토론에 참여했다는 답변을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