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남북협력개론2 동영상

남북협력개론2




본 강좌는 새로운 K-MOOC 플랫폼에서 운영하는 강좌입니다.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ㆍ국민적 합의를 담보할 수 있고 대북ㆍ통일정책에 대한 자신감과 확신을 위해 평화ㆍ통일 정책의 기본적 원칙 학습, 남북교류협력에 대한 이해 및 사회과학적 사고 함양.
ㆍ북한 및 통일정책의 변화와 향후 정책 방향에 대한 학습과 미래지향적 통일관, 융합적 안보관, 균형있는 올바른 북한관을 갖도록 평화ㆍ통일 교육을 실시.
ㆍ북한의 정치 및 경제체제, 사회문화 등에 대한 객관적이고 종합적인 이해.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

주차명

(주제)

주차별 학습 목표

차시

차시명

강좌운영방법

학습내용

수업방법

평가방법

학습자료

1

북한 최고지도자의 국가목표와 실체

김일성 주석의 당국가체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개혁개방,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정상국가 이해를 통해 북한 최고지도자의 국가목표와 실체를 파악함

1-1

김일성 주석의 당국가체제론

강좌영상

(15×1)

퀴즈(1)

토론(1)

 

1-2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개혁개방론

강좌영상

(15×1)

퀴즈(1)

토론(1)

 

1-3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정상국가론

강좌영상

(15×1)

퀴즈(1)

토론(1)

 

2

남북스포츠 외교-민간단체(지자체) 역할

남북한 교류협력에 있어 남북축구교류 역사 이야기 등 실질적 사례를 통해 남북 교류-민간(지자체) 스포츠 교류의 의미와 중요성에 대해 이해

2-1

민간(지자체) 남북스포츠 교류 최근 사례

강좌영상

(15×1)

퀴즈(1)

토론(1)

 

2-2

남북축구 역사 이야기

강좌영상

(15×1)

퀴즈(1)

토론(1)

 

2-3

성공적인 2024 강원 동계 청소년올림픽 남북공동개최는?

강좌영상

(15×1)

퀴즈(1)

토론(1)

 

3

북한 독재체제의 구조적 특징에 대한 이해

북한의 정치체제, 경제체제, 대남정책의 특징을 통해 북한 독재체제의 구조적 특징을 파악하고 이해

3-1

북한 정치체제의 특성

강좌영상

(15×1)

퀴즈(1)

토론(1)

 

3-2

북한 경제체제의 특성

강좌영상

(15×1)

퀴즈(1)

토론(1)

 

3-3

북한 대남정책의 특성

강좌영상

(15×1)

퀴즈(1)

토론(1)

 

4

북한의 사법ㆍ검찰ㆍ보위ㆍ안전사업 알아보기

북한의 사법ㆍ검찰제도, 국가보위성 사업, 사회안전성 알아보기를 통해 북한의 사법ㆍ검찰ㆍ보위ㆍ안전사업에 대한 종합적 이해

4-1

북한의 사법ㆍ검찰제도 알아보기

강좌영상

(15×1)

퀴즈(1)

토론(1)

 

4-2

북한의 국가보위성 사업 알아보기

강좌영상

(15×1)

퀴즈(1)

토론(1)

 

4-3

북한의 사회안전성 알아보기

강좌영상

(15×1)

퀴즈(1)

토론(1)

 

5

과학기술로 이루는 남북교류협력

북한의 과학기술중시정책, 남북과학기술교류협력 사례 등의 학습을 통해 과학기술 기반 남북교류협력 방안에 대한 이해

5-1

남북교류협력에 대한 이해

강좌영상

(15×1)

퀴즈(1)

토론(1)

 

5-2

김정은 시대 북한의 과학기술중시정책

강좌영상

(15×1)

퀴즈(1)

토론(1)

 

5-3

남북과학기술교류협력 방안

강좌영상

(15×1)

퀴즈(1)

토론(1)

 

6

북한의 SDG 이해와 지속가능발전 목표

북한의 SDG(SUSTAINABLE DEVELOPMENT GOALS)-4 이행체제와 이행 성과 등에 대한 학습을 통해
한반도 통합 지속가능발전 방안에 대한 이해

6-1

북한의 NDGSDG-4

강좌영상

(15×1)

퀴즈(1)

토론(1)

 

6-2

북한의 SDG-4 이행체제와
이행 성과

강좌영상

(15×1)

퀴즈(1)

토론(1)

 

6-3

한반도 통합 지속가능발전 목표

강좌영상

(15×1)

퀴즈(1)

토론(1)

 

7

북한의 새 국가전략 인민대중제일주의 이해

북한의 국가전략 변화과정과
인민대중제일주의의 추진방향 등을
통해 북한의 새 국가전략을 이해

7-1

북한의 국가전략 변화과정

강좌영상

(15×1)

퀴즈(1)

토론(1)

 

7-2

‘인민대중제일주의’의 역사

강좌영상

(15×1)

퀴즈(1)

토론(1)

 

7-3

‘인민대중제일주의’의 추진방향

강좌영상

(15×1)

퀴즈(1)

토론(1)

 

8

Two Korea

북한과 남한의 탄생 배경과 과정,
남북한의 체제와 민족 등에 대한
학습을 통해 남북한의 바람직한
통일 방안에 대해 이해

8-1

북한국(北韓國) 어떻게 탄생했나?

강좌영상

(15×1)

퀴즈(1)

토론(1)

 

8-2

남조선(南朝鮮) 어떻게 탄생했나?

강좌영상

(15×1)

퀴즈(1)

토론(1)

 

8-3

체제와 민족, 어떤 통일을 해야 하나?

강좌영상

(15×1)

퀴즈(1)

토론(1)

 

9

북한과 로마제국의 정치체제 비교

북한과 로마 정치체제 특징, 김씨 왕조와 로마 왕정 차이점인민 민주주의 공화국과 로마 공화정 비교 등을 통해 북한과 로마제국의 정치체제 비교 이해

9-1

북한과 로마 정치체제 특징

강좌영상

(15×1)

퀴즈(1)

토론(1)

 

9-2

김씨 왕조와 로마 왕정 차이점

강좌영상

(15×1)

퀴즈(1)

토론(1)

 

9-3

인민 민주주의 공화국과 로마 공화정 비교

강좌영상

(15×1)

퀴즈(1)

토론(1)

 

10

북 비핵화 교착상태에서 통일 여건 조성 방안

남북관계의 특수성과 역대 정권의 통일 관련 정책 비교, 북한의 핵ㆍ미사일 정책 등에 대한 학습을 통해 북한의 비핵화
교착상태에서의 통일 여건 조성 방안 이해

10-1

남북관계의 특수성과 역대 정권의 통일 관련 정책 비교

강좌영상

(15×1)

퀴즈(1)

토론(1)

 

10-2

북한은 핵ㆍ미사일을 포기할 것인가?

강좌영상

(15×1)

퀴즈(1)

토론(1)

 

10-3

북한의 비핵화 교착상태에서 통일 여건 조성 방안

강좌영상

(15×1)

퀴즈(1)

토론(1)

 

11

북한 음식문화 기행

북한의 대표적인 술, 국수, 김치의 제조와 종류, 관련된 문화 등 북한의 음식문화 이해

11-1

북한의 술

강좌영상

(15×1)

퀴즈(1)

토론(1)

 

11-2

북한의 국수

강좌영상

(15×1)

퀴즈(1)

토론(1)

 

11-3

북한의 김치

강좌영상

(15×1)

퀴즈(1)

토론(1)

 

12

한반도 평화체제의 길

한반도 분단의 원인 및 현실, 역대 남·북관계와 북·미관계 등에 대한 학습을 통해 한반도가 평화체제로 가야 하는 이유와 방법에 대한 이해

12-1

통일은 해방이다

강좌영상

(15×1)

퀴즈(1)

토론(1)

 

12-2

남·북·미 관계사

강좌영상

(15×1)

퀴즈(1)

토론(1)

 

12-3

한반도 평화체제가 희망이다

강좌영상

(15×1)

퀴즈(1)

토론(1)

 

13

농업으로 본 북한 개혁

북한의 농업 문제와 식량 문제 그리고 체제전환국 사례와 북한 농업 개혁 방향 등에 대한 학습을 통해 북한 개혁 방안에 대한 이해

13-1

북한과 농업 문제

강좌영상

(15×1)

퀴즈(1)

토론(1)

 

13-2

북한과 식량 문제

강좌영상

(15×1)

퀴즈(1)

토론(1)

 

13-3

체제전환국 사례와 북한 농업 개혁 방향

강좌영상

(15×1)

퀴즈(1)

토론(1)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박상철 professor
박상철 교수
현) 경기대학교 정치전문대학원 교수
현) 정치전문대학원 북한학과 주임교수
전) 경기대학교 부총장
E-mail: palma21@hanmail.net

박상철 교수 외 강의 참여 교수자:
김경성 이사장 / 차성근 교수/ 이정호 박사
김수연 박사/ 이성희 박사/ 오형식 박사
차동길 교수/ 이호곤 교수/ 문근식 교수
위영금 박사/ 강동완 박사/ 권남회 박사

강좌지원팀

강좌운영담당자
강좌운영담당자
경기대학교 정치전문대학원 통일교육선도대학 민원 접수창구
E-mail : poli@kgu.ac.kr
전화 : 02-390-5278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퀴즈 토론 중간고사 기말고사
반영비율 40% 60% 0% 0%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퀴즈 평가 방법

퀴즈는 맞는 정답 제출 시 점수를 얻을 수 있으며, 정답 제출 기회는 문제 당 1번(보기 문항 4개 미만 시)~2번(보기 문항 4개 이상 시)입니다. 

 

- 토론 평가 방법

토론 평가는 참여 여부로 이뤄지며 토론 방식, 분량, 내용에 대한 제한은 없습니다.

토론 게시판에 글을 남긴 후 참여했다는 답변을 제출하면 해당 토론에 배정된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반드시 토론 게시판에 글을 남긴 후 토론에 참여했다는 답변을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자주 묻는 질문

제목

소제목

내용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Subject

    Social Sciences
    (Social Sciences)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Course difficulty

    beginner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Kyonggi University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Phone

    031-249-8737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3week
    (주당 01시간 0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16시간 00분
    (10시간 00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Registration Period

    2023.02.01 ~ 2023.02.28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23.03.02 ~ 2023.04.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