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인간 감성으로 풀어보는 행동경제 이야기 이미지

인간 감성으로 풀어보는 행동경제 이야기




본 강좌는 새로운 K-MOOC 플랫폼에서 운영하는 강좌입니다.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행동경제학의학문적저변을확장시키고,기존의신자유주의적관점만으로는설명이불가능한수많은경제사회현상을보다정확하게통찰할수있도록함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별 강의 계획]

주차

주차명

차시명

학습활동 및 평가

1

행동경제학의 시작과 발전

인간의 경제적 행동

 

행동경제학의 발전

 

제한적 합리성(Bounded Rationality)

퀴즈

2

전망이론 및 하이퍼볼릭 시간할인율

전망 이론(Prospect Theory) - 1

 

전망 이론(Prospect Theory) - 2

 

하이퍼볼릭(Hyperbolic) 시간할인율 - 1

퀴즈

3

하이퍼볼릭 시간할인율 : 심화학습

하이퍼볼릭(Hyperbolic) 시간할인율 - 2

 

부호효과/ 지연-속결 간 비대칭성/ 결과 개선 선호/

소비 선호의 독립성 위배

 

하이퍼볼릭 시간할인율 소결 및 총정리

 퀴즈

4

현상유지편향

현상 유지 편향 - 1 

 

현상 유지 편향 - 2

 

현상유지편향 총정리 및 시사점

퀴즈 

5

휴리스틱 편향

휴리스틱(Heuristic) - 1

 

 

휴리스틱(Heuristic) - 2

 

 

휴리스틱(Heuristic) - 3

퀴즈 

6

휴리스틱 편향 총정리 및

사회적 선호(상호의존적선호) - 1  

 

휴리스틱 편향 소결

 

사회적 선호 - 1 

 

 

사회적 선호 - 2

퀴즈

7

사회적 선호(상호의존적선호) - 2 및 

프레이밍 효과

 

사회적 선호 - 3

 

 

사회적 선호 총정리 및 시사점

 

 

프레이밍 효과 개념 및 실험 사례 - 1

퀴즈

8

확증편향, 이케아효과,

공짜환상,MPG환상

 

프레이밍 효과 개념 및 실험 사례 - 2

 

 

확증편향 개념과 실험 사례

 중간고사

 

이케아 효과, 공짜 환상, MPG 환상 개념과 실험 사례

 퀴즈

9

금융시장과 행동경제학

금융시장에서 나타나는 인간의 감성적 의사결정

 

 

금융시장의 거품 형성과 붕괴 현상

 

 

금융투자자들의 비합리적 행동패턴

퀴즈

10

 

넛지디자인

 

넛지 디자인의 개념 및 개발 이유

 

 

넛지 디자인 성공 사례들 학습

 

 

넛지 디지인 실패 사례들 학습

퀴즈

11

넛지디자인 소결 및

편견과 혐오의 행동경제학 - 1

넛지디자인 효력 증진을 위한 결정 요인

퀴즈 

편견과 혐오라는 인간 선호의 비합리성

퀴즈 

인간의 선호 합리성 : 찬성 vs 반대

토론

12

편견과 혐오의 행동경제학 - 2

 

편견과 혐오의 창출 과정

 

통계적 차별 및 자기강화적 차별

 

 

의사결정과정 중 사회적 맥락과 개인적 취향의 역할 학습

퀴즈

13

신뢰의 행동경제학 - 1

 

신뢰의 경제학 소개

과제 

 

신뢰발생의 생물학적 특성을 탐구하는 신경경제학 학습

 

 

신경경제학 연구대상 및 방법론/ 뉴런학습 및 뉴런 이미지 촬영 기법 소개

퀴즈

14

신뢰의 행동경제학 - 2

인간의 비합리적 행동을 신경경제학의 관점에서 이해

 

신경경영학 개념과 연구대상, Paul Zak의 8개 Trust Factor 소개

 

공개적 칭찬과 기대목표 설정의 중요성 및 성공 사례 소개

퀴즈

15

신뢰의 행동경제학 - 3

 

자율성과 위임경영의 중요성 및 성공 사례 소개

 

 

개방성, 배려, 투자, 자연스러움의 기업문화 중요성 및 성공 사례

 

 

행동경제학 최종 정리

퀴즈

16

기말시험

 

기말시험

 

 기말고사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최성희 professor
최성희 교수
현) 계명대학교 국제통상학전공 교수

[약력]
국무총리실 자원외교 전문위원
부산광역시 클린에너지계획 총괄위원
한국자원경제학회 편집위원장
한국여성경제학회 편집위원

[e-mail]
choisu@kmu.ac.kr

강좌지원팀

김은경
김은경
[담당업무]
학습 지원 TA : 학습 진행 지원

[e-mail]
kkyung718@naver.com
소은서
소은서
[담당업무]
학습 지원 TA : 학습 진행 지원

[e-mail]
eunseo4444@naver.com
최서경
최서경
[담당업무]
학습 지원 TA : 학습 진행 지원

[e-mail]
seogoung23@naver.com
허문영
허문영
계명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행정팀
K-MOOC 개발 및 운영 담당

[담당업무]
운영TA: 강좌 운영지원

[e-mail]
heomyeong@kmu.ac.kr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수업 구성]

수강 대상

해당 내용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일반인 또는 대학생

수업 구성

 16 (강의 15, 중간고사 및 기말고사 각 1)

수업 진행

- 매 주차 차시별 동영상 콘텐츠 수강 및 퀴즈 응시

- 토론 1회 실시(11주차 3차시)

- 과제 1회 실시(13주차 1차시)

- 중간고사 8주차/기말고사 16주차 실시

강좌는 한국시간 기준 매주 수요일 0시에 1개 주차씩 오픈됩니다.

학습일정에 착오가 없도록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중간고사 및 기말고사 주차도 동일)

 

[평가 및 이수 기준]

학습활동 및 평가

퀴즈

토론

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

합계

반영비율

20%

10%

10%

25%

35%

100%

 60% 이상 점수 획득(이수)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강좌는대학일반교양의수준으로구성되어있으며,과정을이수하기위한선수요건은필요치않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인간 감성으로 풀어보는 행동경제학 이야기(반양장) /출판:시그마프레스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본 강좌를 수강하기위해따로준비해야하는교재는없습니다.매차시별제공되는PDF수업자료를내려받아학습에활용하시면됩니다.

이수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강좌를 이수하기 위해서는 학습 활동의 평가 비율이 60% 이상을 취득(이수)하면이수증을발급받으실수있습니다.

※강좌 수강 정보

[오프라인 출석 시험 안내]

'인간감성으로 풀어보는 행동경제 이야기'는 일반인과 계명대학교 수강생이 함께 수강하는 과목으로, 계명대학교 수강생의 경우 학점 취득을 위해서는 별도의 오프라인 출석시험을 반드시 응시해야 합니다.

  * 참여 당일에는 꼭 학생증 또는 신분증을 지참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 오프라인 출석 시험은 계명대학교 재학생에게만 해당됩니다.

 

[계명대학교 수강생 수강절차]

최종 성적평가

 계명대학교 수강신청시스템(sugang.kmu.ac.kr)에서 '인간감성으로 풀어보는 행동경제 이야기' 수강신청

K-MOOC(kmooc.kr)에서 '인간감성으로 풀어보는 행동경제 이야기' 수강신청

출석, 과제, 퀴즈, 온라인 중간고사/기말고사 등을 포함 이수기준 60점 이상 취득

계명대학교 오프라인 출석 시험(중간고사/기말고사) 응시

EDWARD 학사 시스템에서 성적 확인

 

  • K-MOOC 이수기준 60점 미만인 경우 학점이 부여되지 않습니다(F등급 부여)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Subject

    Social Sciences
    (Business Administration & Economics)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Course difficulty

    beginner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Keimyung University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Phone

    -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6week
    (주당 03시간 0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48시간 00분
    (20시간 15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Registration Period

    2023.03.02 ~ 2023.06.13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23.03.02 ~ 2023.06.21
  9. ※ 만족도 응답 표본 수 미달 등 일정 기준이 충족되지 않은 경우 별점이 공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