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감성으로 풀어보는 행동경제 이야기
KMUniv
강좌 소개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별 강의 계획]
주차 |
주차명 |
차시명 |
학습활동 및 평가 |
1 |
행동경제학의 시작과 발전 |
인간의 경제적 행동 |
|
행동경제학의 발전 |
|
||
제한적 합리성(Bounded Rationality) |
퀴즈 |
||
2 |
전망이론 및 하이퍼볼릭 시간할인율 |
전망 이론(Prospect Theory) - 1 |
|
전망 이론(Prospect Theory) - 2 |
|
||
하이퍼볼릭(Hyperbolic) 시간할인율 - 1 |
퀴즈 |
||
3 |
하이퍼볼릭 시간할인율 : 심화학습 |
하이퍼볼릭(Hyperbolic) 시간할인율 - 2 |
|
부호효과/ 지연-속결 간 비대칭성/ 결과 개선 선호/ 소비 선호의 독립성 위배 |
|
||
하이퍼볼릭 시간할인율 소결 및 총정리 |
퀴즈 |
||
4 |
현상유지편향 |
현상 유지 편향 - 1 |
|
현상 유지 편향 - 2 |
|
||
현상유지편향 총정리 및 시사점 |
퀴즈 |
||
5 |
휴리스틱 편향 |
휴리스틱(Heuristic) - 1 |
|
휴리스틱(Heuristic) - 2 |
|
||
휴리스틱(Heuristic) - 3 |
퀴즈 |
||
6 |
휴리스틱 편향 총정리 및 사회적 선호(상호의존적선호) - 1 |
휴리스틱 편향 소결 |
|
사회적 선호 - 1 |
|
||
사회적 선호 - 2 |
퀴즈 |
||
7 |
사회적 선호(상호의존적선호) - 2 및 프레이밍 효과 |
사회적 선호 - 3 |
|
사회적 선호 총정리 및 시사점 |
|
||
프레이밍 효과 개념 및 실험 사례 - 1 |
퀴즈 |
||
8 |
확증편향, 이케아효과, 공짜환상,MPG환상 |
프레이밍 효과 개념 및 실험 사례 - 2 |
|
확증편향 개념과 실험 사례 |
중간고사 |
||
이케아 효과, 공짜 환상, MPG 환상 개념과 실험 사례 |
퀴즈 |
||
9 |
금융시장과 행동경제학 |
금융시장에서 나타나는 인간의 감성적 의사결정 |
|
금융시장의 거품 형성과 붕괴 현상 |
|
||
금융투자자들의 비합리적 행동패턴 |
퀴즈 |
||
10
|
넛지디자인 |
넛지 디자인의 개념 및 개발 이유 |
|
넛지 디자인 성공 사례들 학습 |
|
||
넛지 디지인 실패 사례들 학습 |
퀴즈 |
||
11 |
넛지디자인 소결 및 편견과 혐오의 행동경제학 - 1 |
넛지디자인 효력 증진을 위한 결정 요인 |
퀴즈 |
편견과 혐오라는 인간 선호의 비합리성 |
퀴즈 |
||
인간의 선호 합리성 : 찬성 vs 반대 |
토론 |
||
12 |
편견과 혐오의 행동경제학 - 2 |
편견과 혐오의 창출 과정 |
|
통계적 차별 및 자기강화적 차별 |
|
||
의사결정과정 중 사회적 맥락과 개인적 취향의 역할 학습 |
퀴즈 |
||
13 |
신뢰의 행동경제학 - 1 |
신뢰의 경제학 소개 |
과제 |
신뢰발생의 생물학적 특성을 탐구하는 신경경제학 학습 |
|
||
신경경제학 연구대상 및 방법론/ 뉴런학습 및 뉴런 이미지 촬영 기법 소개 |
퀴즈 |
||
14 |
신뢰의 행동경제학 - 2 |
인간의 비합리적 행동을 신경경제학의 관점에서 이해 |
|
신경경영학 개념과 연구대상, Paul Zak의 8개 Trust Factor 소개 |
|
||
공개적 칭찬과 기대목표 설정의 중요성 및 성공 사례 소개 |
퀴즈 |
||
15 |
신뢰의 행동경제학 - 3 |
자율성과 위임경영의 중요성 및 성공 사례 소개 |
|
개방성, 배려, 투자, 자연스러움의 기업문화 중요성 및 성공 사례 |
|
||
행동경제학 최종 정리 |
퀴즈 |
||
16 |
기말시험
|
기말시험
|
기말고사 |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 최성희 교수
- 현) 계명대학교 국제통상학전공 교수
- [약력]
- 국무총리실 자원외교 전문위원
- 부산광역시 클린에너지계획 총괄위원
- 한국자원경제학회 편집위원장
- 한국여성경제학회 편집위원
- [e-mail]
- choisu@kmu.ac.kr
강좌지원팀
- 김은경
- [담당업무]
- 학습 지원 TA : 학습 진행 지원
- [e-mail]
- kkyung718@naver.com
- 소은서
- [담당업무]
- 학습 지원 TA : 학습 진행 지원
- [e-mail]
- eunseo4444@naver.com
- 최서경
- [담당업무]
- 학습 지원 TA : 학습 진행 지원
- [e-mail]
- seogoung23@naver.com
- 허문영
- 계명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행정팀
- K-MOOC 개발 및 운영 담당
- [담당업무]
- 운영TA: 강좌 운영지원
- [e-mail]
- heomyeong@kmu.ac.kr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수업 구성]
수강 대상 |
해당 내용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일반인 또는 대학생 |
수업 구성 |
총 16주 (강의 15주, 중간고사 및 기말고사 각 1주) |
수업 진행 |
- 매 주차 차시별 동영상 콘텐츠 수강 및 퀴즈 응시 - 토론 1회 실시(11주차 3차시) - 과제 1회 실시(13주차 1차시) - 중간고사 8주차/기말고사 16주차 실시 |
강좌는 한국시간 기준 매주 수요일 0시에 1개 주차씩 오픈됩니다. 학습일정에 착오가 없도록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중간고사 및 기말고사 주차도 동일) |
[평가 및 이수 기준]
학습활동 및 평가 |
퀴즈 |
토론 |
과제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합계 |
반영비율 |
20% |
10% |
10% |
25% |
35% |
100% |
총 60% 이상 점수 획득(이수)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강좌는대학일반교양의수준으로구성되어있으며,과정을이수하기위한선수요건은필요치않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인간 감성으로 풀어보는 행동경제학 이야기(반양장) /출판:시그마프레스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본 강좌를 수강하기위해따로준비해야하는교재는없습니다.매차시별제공되는PDF수업자료를내려받아학습에활용하시면됩니다.
이수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강좌를 이수하기 위해서는 학습 활동의 평가 비율이 60% 이상을 취득(이수)하면이수증을발급받으실수있습니다.
※강좌 수강 정보
[오프라인 출석 시험 안내]
'인간감성으로 풀어보는 행동경제 이야기'는 일반인과 계명대학교 수강생이 함께 수강하는 과목으로, 계명대학교 수강생의 경우 학점 취득을 위해서는 별도의 오프라인 출석시험을 반드시 응시해야 합니다.
* 참여 당일에는 꼭 학생증 또는 신분증을 지참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 오프라인 출석 시험은 계명대학교 재학생에게만 해당됩니다.
[계명대학교 수강생 수강절차]
최종 성적평가 |
|
계명대학교 수강신청시스템(sugang.kmu.ac.kr)에서 '인간감성으로 풀어보는 행동경제 이야기' 수강신청 |
|
K-MOOC(kmooc.kr)에서 '인간감성으로 풀어보는 행동경제 이야기' 수강신청 |
|
출석, 과제, 퀴즈, 온라인 중간고사/기말고사 등을 포함 이수기준 60점 이상 취득 |
|
계명대학교 오프라인 출석 시험(중간고사/기말고사) 응시 |
|
EDWARD 학사 시스템에서 성적 확인 |
- K-MOOC 이수기준 60점 미만인 경우 학점이 부여되지 않습니다(F등급 부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