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본 강좌는 체육학의 저변 확대와 고등교육기회 확대를 위한 체육학개론강좌입니다.
체육에 대한 관심이 있는 학습자에게는 체육인문교양으로서,
체육전공을 희망하는 학습자에게는 훌륭한 진로 안내서가 될것입니다.
강의계획서 |
||
주차 |
주차명 |
차시명 |
1 |
체육학의 구조 |
1. 차시 소개 |
2. 체육에 관한 학문의 요구 |
||
3. 체육학의 분과학문들 |
||
4. 맺음말 |
||
2 |
체육사 |
1. 차시 소개 |
2. 체육사의 정의 |
||
3. 위대한 체육인 |
||
4. 체육인의 공간 |
||
5. 체육사의 의의 |
||
6. 학습평가 |
||
3 |
체육철학 |
1. 차시 소개 |
2. 체육철학의 성격 |
||
3. 체육철학의 주제영역 |
||
4. 맺음말 |
||
5. 학습평가 |
||
4 |
스포츠사회학 |
1. 차시 소개 |
2. 스포츠, 사회학적 관심의 변천 |
||
3. 스포츠사회학의 관련 학문 |
||
4. 스포츠사회학의 정의 |
||
5. 스포츠사회학의 영역 |
||
6. 스포츠를 사회학적으로 분석해야 하는 이유 |
||
7. 맺음말 |
||
8. 학습평가 |
||
5 |
스포츠심리학 |
1. 차시 소개 |
2. 스포츠심리학의 정의 |
||
3. 스포츠심리학 지식을 활용한 현장적용 |
||
4. 맺음말 |
||
5. 학습평가 |
||
6 |
운동생리학 |
1. 차시 소개 |
2. 개념의 정의와 필요성 |
||
3. 적용사례1-운동강도 설정 |
||
4. 적용사례2-운동과 당뇨병 |
||
5. 운동가확분야에서 운동생리학의 역할 |
||
6. 맺음말 |
||
7. 학습평가 |
||
7 |
운동역학 |
1. 차시 소개 |
2. 운동역학의 실제 및 적용 범위 |
||
3. 운동역학의 활용을 위한 기본지식 |
||
4. 운동역학의 실제적용 사례 |
||
5. 운동역학의 실제적용 실습 |
||
6. 맺음말 |
||
7. 학습평가 |
||
8 |
중간고사 |
|
9 |
스포츠교육학 |
1. 차시 소개 |
2. 스포츠 코칭에 대한 교육학적 접근 |
||
3. 스포츠 코칭에 대한 개념 및 인식 변화 |
||
4. 스포츠 코칭 전문성 |
||
5. 스포츠교육학 연구영역 |
||
6. 맺음말 |
||
7. 학습평가 |
||
10 |
스포츠산업경영 |
1. 차시 소개 |
2. 문화산업과 스포츠산업의 이해 |
||
3. 스포츠산업의 분류체계 |
||
4. 스포츠경영의 출현 |
||
5. 학습평가 |
||
11 |
스포츠의학 |
1. 차시 소개 |
2. 스포츠 손상의 초기 처치 방법 |
||
3. 열상해 예방을 위한 물마시기 |
||
4. 과훈련증후군 |
||
5. 스포츠재활 프로그램 작성 |
||
6. 맺음말 |
||
7. 학습평가 |
||
12 |
체육측정평가 |
1. 차시 소개 |
2. 체육측정평가의 개요 |
||
3. 데이터를 활용한 스포츠 경기분석 |
||
4. 4차산업형명과 스포츠 관계 |
||
5. 스포츠데이터 과학의 활용 사례 |
||
6. 스포츠데이터 활용 현장 |
||
7. 맺음말 |
||
8. 학습평가 |
||
13 |
진로설계 및 전망 Ⅰ |
|
14 |
진로설계 및 전망 Ⅱ |
|
15 |
기말고사 |
|
(학습시간) 이수 시 학습시간 15시간이 인정됩니다.
(이수기준) 학습 진행 현황 80% 이상 달성 시 이수(중간고사 50%, 기말고사 50%)
중간고사와 기말고사의 각 문항은 횟수 제한 없이 반복하여 응답하실 수 있습니다.
'진도'를 클릭하여 학습 진행 현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체육학의 각 영역을 소개하는 교양강좌로 특별한 선수요건을 필요로하지않습니다.
네. 이수증은 종강일(2023년 2월 13일)로부터 1~2주후 [내 강의실-이수/종료강좌]에서출력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