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 명화의 수동적인 감상만이 아닌 작가의 심리를 이해하고 오감을 활용한 공감체험을 경험할 수 있다.
- 동서양의 작가연구를 통하여 미술을 통한 심리연구 및 그 대별성에 대하여 서술할 수 있다.
주차 |
주차명 |
주차별 학습목표 |
차시 |
차시별 학습내용 |
과제 |
1 |
오리엔테이션 |
수업 진행에 대하여 이해 할 수 있다 |
1-1 |
01 강좌의 소개 및 의미 -1 명화의 의미와 조건 -2 인간심리의 이해 |
퀴즈(1) |
1-2 |
02 수업 계획 및 진행 방식소개 -1 수업 계획 -2 진행 방식 (15:22부터) |
퀴즈(1) |
|||
2 |
미술의 의미와 특성
|
미술에 대한 기본적 이해가 가능하다 |
2-1 |
01 미술의 이해와 미술의 재료 -1 미술의 이해 -2 미술의 종류 -3 미술의 재료 |
퀴즈(1) |
2-2 |
02 미술활동과 미술감상 -1 미술활동의 종류와 발달단계 -2 미술감상의 의미 및 단계 |
퀴즈(1) |
|||
3 |
조형심리 |
형태을 이용한 심리를 이해 할 수 있다. |
3-1 |
01 간의 시각과 조형심리 -1 인간의 시각과 특성 -2 재현의 의미 -3 조형심리 |
퀴즈(1) |
3-2 |
02 조형심리 이론 -1 프로이드의 예술론 -2 아른하임의 게슈탈트이론 -3 칸딘스키의 조형예술론 ● 실습활동- 희,노,애,락의 표현 |
퀴즈(1), 실습 보고서(1) |
|||
4 |
색채 심리 |
색을 이용한 심리를 이해할 수 있다. |
4-1 |
01 색채의 개념과 심리효과 -1 색채의 개념 -2 색채의 심리효과 |
퀴즈(1) |
4-2 |
02 색채의 심리 -1 색채의 감정 -2 색채별 심리분석 -3 작품을 통한 색채의 심리 |
퀴즈(1) |
|||
5 |
감정과 이성을 통해 본 서양미술사1 |
서양미술사의 주요작품을 이해할 수 있다. |
5-1 |
01 서양미술의 흐름1 -1 인지와 정서의 이해와 발달과정 -2 원시시대에서 르네상스 |
퀴즈(1) |
5-2 |
02 서양미술사의 흐름2 -1 바로크에서 낭만주의 -2 사실주의에서 신인상주의 |
퀴즈(1) |
|||
6 |
감정과 이성을 통해 본 서양미술사2 |
서양미술사의 주요작품을 이해할 수 있다. |
6-1 |
01 서양미술의 흐름3 -1 후기인상주의 -2 후기인상주의에 영향받은 사조 -3 추상주의 -4 추상표현주의 -5 팝아트 |
퀴즈(1) |
6-2 |
02 무의식의 이해와 초현실주의 -1 다다 -2 다다와 초현실주의의 비교 -3 초현실주의 -4 표현 욕구에 따른 형과 색 사용 |
퀴즈(1) |
|||
7 |
명화를 통해 본 부모의 역할1 |
대표작을 통해 고흐의 심리를 이해할 수 있다. |
7-1 |
01 빈센트 반 고흐와 에드바르트 뭉크의 그림에 나타난 부모의 영향 -1 인간심리의 발달과정과 부모역할 -2 고흐와 뭉크의 미술사적 의미 |
퀴즈(1) |
7-2 |
02 빈센트 반 고흐 -1 고흐의 생애 -2 시기별 구분과 대표작 -3 작품을 통해 본 고흐의 심리이해 |
퀴즈(1) |
|||
8 |
중간고사 |
시험(20) |
|||
9 |
명화를 통해 본 부모의 역할2 |
대표작을 통해 뭉크의 심리를 이해할 수 있다. . |
9-1 |
01 에드바르트 뭉크 -1 뭉크의 생애 -2 시기별 구분과 대표작 -3 작품의 주제 -4 작품을 통해 본 뭉크의 심리 이해 |
|
9-2 |
02 고흐와 뭉크의 비교 -1 미술사적 의미 -2 색채사용과 심리적 표현 -3 톤 -4 마티에르 -5 빛 -6 인물의 크기 -7 제작 태도와 삶의 자세 |
퀴즈(1) |
|||
10 |
명화를 통해 본 무의식연구1 |
대표작을 통해 달리의 심리를 이해할 수 있다 |
10-1 |
01 초현실주의와 무의식 -1 무의식과 의식에 대한 이해 -2 무의식과 초현실주의의 관계 및 미술사적 의미 -3 다다와 초현실주의의 공통점과 다른점 |
퀴즈(1) |
10-2 |
02 살바도르 달리 -1 달리의 생애 -2 달리의 작품 변화 과정 -3 작품의 주제 및 심리의 이해 |
퀴즈(1) |
|||
11 |
명화를 통해 본 무의식연구2 |
대표작을 통해 마그리트의 심리를 이해할 수 있다. |
11-1 |
01 마그리트의 생애 -1 마그리트의 생애 -2 작품 변화 과정 -3 작품의 주제 및 심리의 이해 |
퀴즈(1) |
11-2 |
02 달리와 마그리트의 비교 -1 트라우마 -2 표현기법 -3 주제별 작품비교 -4 삶의 태도 ● 실습활동- 무의식의 표현 |
퀴즈(1), 실습 보고서(1) |
|||
12 |
명화를 통해 본 한국화 감상1 |
묵란화를 통해 추사 김정희의 심리를 이해할 수 있다. |
12-1 |
01 한국화의 이해와 사군자그림의 조형언어 -1 한국화의 이해 -2 한국화의 매체 -3 사군자그림의 조형언어와 표현방법- |
퀴즈(1) |
12-2 |
02 사군자 그림과 추사 김정희 -1 사군자그림의 심리표현 -2 추사 김정희의 생애 -3 추사의 시기별 작품과 대표작품 |
퀴즈(1) |
|||
13 |
명화를 통해 본 한국화 감상2 |
묵란화를 통해 대원군 이하응의 심리를 이해할 수 있다. |
13-1 |
01 흥선대원군 이하응 -1 대원군의 생애 -2 대원군의 작품 |
퀴즈(1) |
13-2 |
02 추사와 대원군의 비교 -1 난초그림의 역사적 고찰 -2 인생 및 환경 -3 추사와 대원군의 관계 -4 추사와 대원군의 작품 비교 및 심리의 이해 ● 실습활동-문방사우를 이용한 감정표현 |
퀴즈(1), 실습 보고서(1) |
|||
14 |
전통그림을 통해 본 한국인의 심리연구 |
조선시대 민화를 통해 한국인 심리의 특성을 알 수 있다. |
14-1 |
01 민화의 의미와 대표작 해석 -1 민화의 의미 -2 민화의 해석방법 -3 대표작에 대한 해석1- 호랑이, 용, 화조그림 |
퀴즈(1) |
14-2 |
02 민화의 해석과 수업마무리 -1 대표작에 대한 해석2- 꽃병, 물고기, 소나무, 문자그림 -2 수업의 마무리 |
퀴즈(1) |
|||
15 |
기말고사 |
시험(20) |
구분 |
퀴즈 |
보고서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반영비율 |
30% |
10% |
30% |
30%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강좌는 여러가지 참고자료가 많이 있습니다.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