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계획표
주차 |
주제 |
강의명 |
오픈일 |
1주차 |
아시아사란 무엇인가? |
1.1 돌아봄의 유익과 기록의 효용성 |
3/7 |
1.2 젊은 세대들이 생각하는 아시아사란? |
1.3 아시아사의 개념 : 동양사와의 차이 |
1.4 아시아사 개척자들에게 듣고 싶은 이야기란? |
1.5 21세기를 만들어갈 젊은 지성들이 아시아 역사의 1세대 연구자를 기억해야 하는 이유 |
2주차 |
아시아사의 레전드를 기억하다 (1) 이념과 지역을 초월한 아시아사의 개척자 : 김준엽 선생님 (1920-2011) |
2.1 <아세아문제연구원>에서 김준엽 선생님을 추억하다 |
3/14 |
2.2 중국에서의 해방군 경험과 학문의 길 선택 (1941-1949) |
2.3 중국에서 아시아로 시야를 확대시킨 개척자 (1949-1982) |
2.4 실천하는 지식인, 중국학과 한국학을 상호 증진시키다 (1982-2011) |
2.5 레전드 김준엽 선생의 업적과 남은 과제 : “현실에 살지 말고 역사에 살라!” |
3주차 |
아시아사의 레전드를 기억하다 (2) 한국의 중국사를 세계적 수준으로 올려놓은 개척자 : 민두기 선생님 (1932-2000) |
3.1 마지막 수업의 뒤늦은 깨달음 : 한국 중국사 연구의 레전드 민두기 선생님 |
3/21 |
3.2 민두기 선생님의 인생과 학문 이야기 |
3.3 서울대학교 동양사학과의 학풍 |
3.4 민두기 선생님의 중국사 연구가 지닌 개척자 정신 |
3.5 레전드 민두기 선생님의 업적과 남은 과제 : ‘제고’에서 ‘보급’으로 |
4주차 |
중세 중국의 호한체제와 현대 중국의 다민족 공동체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
4.1 중국 중세사의 개념과 핵심 주제 |
3/28 |
4.2 호한제체 이론의 특징 |
4.3 현대 중국의 다민족 공동체와 호한체제 이론의 관계 |
4.4 박한제 교수의 인생 이야기 |
4.5 박한제 교수가 말하는 중국문명과 한중관계의 미래 |
5주차 |
중국 당 제국의 빛과 그림자 |
5.1 중국 당나라 역사의 특징과 핵심 쟁점 |
4/4 |
5.2 당나라의 대외 관계와 한반도 |
5.3 당나라 법률 체계의 특징 |
5.4 김택민 교수의 인생 이야기 |
5.5 김택민 교수가 말하는 중국 문명과 한중관계의 미래 |
6주차 |
몽골제국은 중국사인가? 세계사인가? |
6.1 유목 세계의 역사와 특징 |
4/11 |
6.2 19세기 무슬림 봉기에서 몽골 제국으로 관심의 확대 |
6.3 몽골 제국사가 중국사가 아닌 이유 |
6.4 김호동 교수의 인생 이야기 |
6.5 김호동 교수가 말하는 유목 세계와 정주 세계의 조화로운 공존 가능성 |
7주차 |
신사와 무뢰는 어떻게 중국의 역사 속에서 모순적으로 공존하는가? |
7.1 명나라와 청나라 역사의 특징과 핵심 쟁점 |
4/18 |
7.2 신사층의 형성과 지배 방식 |
7.3 무뢰층의 유형과 존재 양태 |
7.4 오금성 교수의 인생 이야기 |
7.5 오금성 교수가 말하는 엘리트와 지하 조직의 공존 원리 |
8주차 |
중국 근대화의 획기와 미완의 과제 |
8.1 중국 현대사의 특징과 핵심 쟁점 |
4/25 |
8.2 중국의 근대성과 동아시아의 관계 |
8.3 중국 현대화의 세 획기 (1919, 1949, 1989) |
8.4 백영서 교수의 인생 이야기 |
8.5 백영서 교수가 말하는 현대 중국과 한중관계의 미래 |
9주차 |
일본 고대사의 불편한 진실 |
9.1 일본 고대사와 한일관계의 특징과 핵심 쟁점 |
5/2 |
9.2 임나일본부의 실체와 논쟁 |
9.3 김현구 교수의 일본 이야기 |
9.4 김현구 교수의 인생 이야기 |
9.5 김현구 교수가 말하는 한일 역사분쟁의 화해 가능성 |
10주차 |
일본 메이지 유신을 통해 보는 일본이란 무엇인가? |
10.1 일본 메이지 유신의 특징과 핵심 쟁점 |
5/9 |
10.2 일본 근대화에서 지식인들의 역할 |
10.3 일본 제국주의와 한국의 악연 |
10.4 김용덕 교수의 인생 이야기 |
10.5 김용덕 교수가 말하는 한일 관계의 현안과 해결 방안 |
11주차 |
멀고도 가까운 이웃 베트남 |
11.1 베트남사의 특징과 핵심 쟁점 |
5/16 |
11.2 베트남과 중국의 역사적 관계 |
11.3 베트남 사회의 법과 가족 |
11.4 유인선 교수의 인생 이야기 |
11.5 유인선 교수가 말하는 한-베 관계의 방향성 |
12주차 |
한국 속의 동남아, 인도네시아 깊이 이해하기 |
12.1 동남아시아의 특징과 매력 |
5/23 |
12.2 동남아의 역사와 문화 |
12.3 인도네시아 정치문화와 권위주의 |
12.4 신윤환 교수의 인생 이야기 |
12.5 신윤환 교수가 말하는 동남아시아 문명과 아세안의 미래 |
13주차 |
다원화 시대에 우리는 왜 이스라엘의 역사와 민족을 알아야 하는가? |
13.1 이스라엘 역사의 특징과 핵심 쟁점 |
5/30 |
13.2 중동 지역 역사의 종교 분쟁과 영토 전쟁 |
13.3 지도로 보는 이스라엘의 세계관 |
13.4 최창모 교수의 인생 이야기 |
13.5 최창모 교수가 말하는 유대인의 세계관과 세계화 |
14주차 |
21세기 한반도의 국제관계, 역사 속에서 길을 찾다 |
14.1 “혁신은 거인의 어깨 위에서 이루어진다” : 역사를 알면 미래가 보인다 |
6/6 |
14.2 아시아사 개척자들의 인터뷰에서 발견되는 특징 |
14.3 개척자들의 인생 이야기를 들으며 재조명하는 나의 인생 이야기 |
14.4 미중 패권 구도 속에서 21세기 한국이 나아갈 방향과 지혜 |
14.5 한반도의 관점이 살아있는 아시아사 3.0을 꿈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