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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사 개척자들의 역사 이야기 + @ 이미지

아시아사 개척자들의 역사 이야기 + @




본 강좌는 새로운 K-MOOC 플랫폼에서 운영하는 강좌입니다.
강좌개요

■ 학습 목표: ‘아시아의 시대’인 21세기를 맞이하여 한국의 아시아사 연구의 흐름과 개척자들의 궤적을 이해함으로 한반도와 아시아 지역의 미래상을 전망한다.

■ 수업 내용: 첫째, ‘아시아의 시대’가 열리는 상황에서 과거 서구 유럽의 패권주의를 답습하지 않는 아시아인의 관점이 담겨 있는 아시아 연구의 가능성을 탐색한다.
둘째, “혁신은 거인의 어께 위에서 이루어진다”는 말처럼, “거인”에 해당하는 아시아 연구의 레전드 두 분(김준엽 선생님과 민두기 선생님)과 이 두 분의 제자에 해당하는 열 분의 아시아사 연구자들의 중국사, 북아시아사, 일본사, 동남아시아사, 서아시아사 이야기를 들어본다.
셋째, 21세기 미중 패권 갈등과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진입 국면에서 대한민국이 세계사에서 감당해야 할 역할이 무엇이며 어떻게 해야 주변국과의 관계를 개선하면서 평화의 주역이 될 것인가에 대한 지혜를 제공한다.

■ 추천 학습 대상 체크리스트
1. 미중 패권 갈등 속에서 대한민국이 취해야 할 입장을 이해하고 싶다.
2. 대한민국에서 아시아에 관심을 가지고 역사 연구가 진행된 흐름을 이해하고 싶다.
3. 중국사나 일본사뿐 아니라 북아시아, 동남아시아, 서아시아의 역사의 다양성에 대한 이해 능력을 높이고 싶다.
4. 한국을 넘어선 아시아를 활동 무대로 진로를 고민하고 있다.
5. 한중관계, 한일관계의 역사적 문제를 파악하고 그 해결 방안에 지혜를 듣고 싶다.
한 가지라도 해당된다면 이 강좌를 추천합니다!
강좌 계획
강의계획표
주차 주제 강의명 오픈일
1주차 아시아사란 무엇인가? 1.1 돌아봄의 유익과 기록의 효용성 3/7
1.2 젊은 세대들이 생각하는 아시아사란?
1.3 아시아사의 개념 : 동양사와의 차이
1.4 아시아사 개척자들에게 듣고 싶은 이야기란?
1.5 21세기를 만들어갈 젊은 지성들이 아시아 역사의 1세대 연구자를 기억해야 하는 이유
2주차 아시아사의 레전드를 기억하다 (1) 이념과 지역을 초월한 아시아사의 개척자 : 김준엽 선생님 (1920-2011) 2.1 <아세아문제연구원>에서 김준엽 선생님을 추억하다 3/14
2.2 중국에서의 해방군 경험과 학문의 길 선택 (1941-1949)
2.3 중국에서 아시아로 시야를 확대시킨 개척자 (1949-1982)
2.4 실천하는 지식인, 중국학과 한국학을 상호 증진시키다 (1982-2011)
2.5 레전드 김준엽 선생의 업적과 남은 과제 : “현실에 살지 말고 역사에 살라!”
3주차 아시아사의 레전드를 기억하다 (2) 한국의 중국사를 세계적 수준으로 올려놓은 개척자 : 민두기 선생님 (1932-2000) 3.1 마지막 수업의 뒤늦은 깨달음 : 한국 중국사 연구의 레전드 민두기 선생님 3/21
3.2 민두기 선생님의 인생과 학문 이야기
3.3 서울대학교 동양사학과의 학풍
3.4 민두기 선생님의 중국사 연구가 지닌 개척자 정신
3.5 레전드 민두기 선생님의 업적과 남은 과제 : ‘제고’에서 ‘보급’으로
4주차 중세 중국의 호한체제와 현대 중국의 다민족 공동체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4.1 중국 중세사의 개념과 핵심 주제 3/28
4.2 호한제체 이론의 특징
4.3 현대 중국의 다민족 공동체와 호한체제 이론의 관계
4.4 박한제 교수의 인생 이야기
4.5 박한제 교수가 말하는 중국문명과 한중관계의 미래
5주차 중국 당 제국의 빛과 그림자 5.1 중국 당나라 역사의 특징과 핵심 쟁점 4/4
5.2 당나라의 대외 관계와 한반도
5.3 당나라 법률 체계의 특징
5.4 김택민 교수의 인생 이야기
5.5 김택민 교수가 말하는 중국 문명과 한중관계의 미래
6주차 몽골제국은 중국사인가? 세계사인가? 6.1 유목 세계의 역사와 특징 4/11
6.2 19세기 무슬림 봉기에서 몽골 제국으로 관심의 확대
6.3 몽골 제국사가 중국사가 아닌 이유
6.4 김호동 교수의 인생 이야기
6.5 김호동 교수가 말하는 유목 세계와 정주 세계의 조화로운 공존 가능성
7주차 신사와 무뢰는 어떻게 중국의 역사 속에서 모순적으로 공존하는가? 7.1 명나라와 청나라 역사의 특징과 핵심 쟁점 4/18
7.2 신사층의 형성과 지배 방식
7.3 무뢰층의 유형과 존재 양태
7.4 오금성 교수의 인생 이야기
7.5 오금성 교수가 말하는 엘리트와 지하 조직의 공존 원리
8주차 중국 근대화의 획기와 미완의 과제 8.1 중국 현대사의 특징과 핵심 쟁점 4/25
8.2 중국의 근대성과 동아시아의 관계
8.3 중국 현대화의 세 획기 (1919, 1949, 1989)
8.4 백영서 교수의 인생 이야기
8.5 백영서 교수가 말하는 현대 중국과 한중관계의 미래
9주차 일본 고대사의 불편한 진실 9.1 일본 고대사와 한일관계의 특징과 핵심 쟁점 5/2
9.2 임나일본부의 실체와 논쟁
9.3 김현구 교수의 일본 이야기
9.4 김현구 교수의 인생 이야기
9.5 김현구 교수가 말하는 한일 역사분쟁의 화해 가능성
10주차 일본 메이지 유신을 통해 보는 일본이란 무엇인가? 10.1 일본 메이지 유신의 특징과 핵심 쟁점 5/9
10.2 일본 근대화에서 지식인들의 역할
10.3 일본 제국주의와 한국의 악연
10.4 김용덕 교수의 인생 이야기
10.5 김용덕 교수가 말하는 한일 관계의 현안과 해결 방안
11주차 멀고도 가까운 이웃 베트남 11.1 베트남사의 특징과 핵심 쟁점 5/16
11.2 베트남과 중국의 역사적 관계
11.3 베트남 사회의 법과 가족
11.4 유인선 교수의 인생 이야기
11.5 유인선 교수가 말하는 한-베 관계의 방향성
12주차 한국 속의 동남아, 인도네시아 깊이 이해하기 12.1 동남아시아의 특징과 매력 5/23
12.2 동남아의 역사와 문화
12.3 인도네시아 정치문화와 권위주의
12.4 신윤환 교수의 인생 이야기
12.5 신윤환 교수가 말하는 동남아시아 문명과 아세안의 미래
13주차 다원화 시대에 우리는 왜 이스라엘의 역사와 민족을 알아야 하는가? 13.1 이스라엘 역사의 특징과 핵심 쟁점 5/30
13.2 중동 지역 역사의 종교 분쟁과 영토 전쟁
13.3 지도로 보는 이스라엘의 세계관
13.4 최창모 교수의 인생 이야기
13.5 최창모 교수가 말하는 유대인의 세계관과 세계화
14주차 21세기 한반도의 국제관계, 역사 속에서 길을 찾다 14.1 “혁신은 거인의 어깨 위에서 이루어진다” : 역사를 알면 미래가 보인다 6/6
14.2 아시아사 개척자들의 인터뷰에서 발견되는 특징
14.3 개척자들의 인생 이야기를 들으며 재조명하는 나의 인생 이야기
14.4 미중 패권 구도 속에서 21세기 한국이 나아갈 방향과 지혜
14.5 한반도의 관점이 살아있는 아시아사 3.0을 꿈꾸다

강좌 운영진

  교수소개  

조영헌교수님사진
조영헌
고려대학교 역사교육과 교수
미국 하버드대학 옌칭연구소 Visiting Fellow
중국 사회과학원 역사연구소 방문학자
대표 저서 : '대운하 시대 1415-1784, 중국은 왜 해양 진출을 ‘주저’했는가?', '옐로우 퍼시픽: 다중적 근대성과 동아시아'(공저), '대운하와 중국 상인'
E-mail: chokra@korea.ac.kr

  TA/운영진  

강원묵조교님
강원묵
영국 런던대 동양 아프리카 학원 박사
E-mail: kwmook@gmail.com
강좌 이수 요건
강좌 이수 요건표
  • 퀴즈(100%)의 비중으로 성적에 반영됩니다.
  • 전체 학습활동을 평가한 결과, 60% 이상의 학습 성과를 획득한 학습자에게 이수증을 발급할 예정입니다.
  • 교재 및 참고문헌
    박한제(2015), '대당제국과 그 유산 – 호한통합과 다민족국가의 형성', 세창출판사
    김택민(2006), '3000년 중국 역사의 어두운 그림자', 신서원
    김호동(2010), '몽골제국과 세계사의 탄생', 돌베게
    오금성(2007), '국법과 사회관행: 명청시대 사회경제사 연구', 지식산업사
    백영서(2021), '중국 현대사를 만든 세가지 사건 – 1919, 1949, 1989', 창비
    김현구(1996), '김현구 교수의 일본 이야기', 창비
    김용덕(1991), '일본 근대사를 보는 눈', 지식산업사
    유인선(2016), '베트남 – 역사와 사회의 이해', 세창출판사
    신윤환(2008), '동남아문화 산책-신윤환의 동남아 깊게 읽기', 창비
    최창모(2019), '유대인과 한국사회', 동연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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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Subject

      Humanities
      (Human Sciences)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Course difficulty

      advanced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KOREA UNIVERSITY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Phone

      02-3290-1581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4week
      (주당 01시간 2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21시간 00분
      (16시간 30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Registration Period

      2023.02.21 ~ 2023.06.13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23.03.07 ~ 2023.06.26
    9. ※ 만족도 응답 표본 수 미달 등 일정 기준이 충족되지 않은 경우 별점이 공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10. Language

      한국어
    11. Video Transcript

      영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