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성인학습자를 위한 대학 글쓰기 이미지

성인학습자를 위한 대학 글쓰기




본 강좌는 새로운 K-MOOC 플랫폼에서 운영하는 강좌입니다.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 교과목 개요
본 교과목은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대학에서 요구되는 의사소통능력과 학술적글쓰기수행에필요한기초능력을습득하도록설계되었다.본교과목은 대학에서의 글쓰기에 대한 기본 이해, 텍스트 읽기의구체적방법,문장과단락쓰기,학술적에세이 쓰기에 필요한자료활용과 요약하기 등 크게 4개영역으로구성되었으며성인학습자가대학의다양한글쓰기를수행하는 데 필수적이면서도 공통적으로어려움을느끼는 부분들을 구체적으로 이해및적용할수있도록개념과학습활동을중심으로 구성하였다.

▶ 교과목 교육 목표
성인학습자가 대학의 다양한 글쓰기를 수행하는 데 필수적이면서도 공통적으로 어려움을느끼는부분들을구체적으로이해및적용할수있도록개념과 학습활동을 중심으로 구성하고 대학에서의 글쓰기에 대한 기본이해,텍스트읽기의구체적방법,문장과 단락쓰기,학술적 에세이쓰기에 필요한 자료 활용과 요약하기 등 대학에서성인학습자가갖추어야할기본능력을증진하는데목적을두었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강의계획서

 

 

주차

주차명

차시명

과제

1

글쓰기의 의미와 좋은 글의 조건

글쓰기의 의미

 

창의적인 글

 

논리적인 글

 

공감을 얻을 수 있는 글

 

학습활동

퀴즈 

2

대학에서의 글쓰기

학술적 글쓰기의 개념

 

학술적 글쓰기의 유형

 

학술적 글쓰기의 기본 조건

 

글쓰기의 윤리

 

학습활동

 퀴즈 

3

읽기의 의의와 기능

읽기의 의의

 

읽기의 기능(1)

- 정보와 지식의 획득

 

읽기의 기능(2)

의견과 입장의 파악

 

읽기의 기능(3)

표현력과 문장력의 향상

 

학습활동

퀴즈  

4

읽기의 구체적 방법

핵심어와 핵심문장 찾기

 

수용적 읽기와 비판적 읽기

 

수용적 읽기의 방법

 

비판적 읽기의 방법

 

학습활동

 퀴즈 

5

단어 선택과 맞춤법

적절한 단어의 선택과 활용

 

인터넷 사전의 활용 방법

 

맞춤법과 표준어 규정(1)

 

맞춤법과 표준어 규정(2)

 

학습활동

 퀴즈 

6

문장

쓰기 기본 원칙

문장의 기본 구성

 

문장성분 갖추기(1)

- 주어와 서술어

 

문장성분 갖추기(2)

관형어와 부사어

 

문장성분 갖추기(3)

도치와 생략

 

학습활동

 퀴즈 

7

올바른 문장 쓰기

문어체와 구어체

 

글의 종류와 종결어미

 

간결한 문장 쓰기

 

명확한 문장 쓰기

 

학습활동

 퀴즈 

8

중간고사

9

단락의 개념과 구성 요건

단락의 개념

 

단락의 구조

 

단락구성의 요건(1)-통일성

 

단락구성의 요건(2)-일관성

 

학습활동

 퀴즈 

10

논증과 단락

쓰기

논증의 구조

 

논증의 방법(1)

-비교/대조, 예시

 

논증의 방법(2)

-분류, 분석, 비유

 

이유와 근거를 활용하여 단락쓰기

 

학습활동

퀴즈  

11

학술자료의 활용

(1)

자료 검색의 방법

 

자료 선택의 기준

 

인용하기 - 직접 인용(1)

 

인용하기 - 직접 인용(2)

 

학습활동

 퀴즈 

12

학술자료의 활용

(2)

인용하기 - 간접 인용(1)

 

인용하기 - 간접 인용(2)

 

주석 작성하기

 

참고문헌 작성하기

 

학습활동

 퀴즈 

13

요약

하기

요약하기의 중요성

 

요약의 방법(1)

-핵심어와 핵심문장 찾기

 

요약의 방법(2)

한 문장으로 요약하기

 

요약의 방법(3)

-한 단락으로 요약하기

 

학습활동

 퀴즈 

14

학술적 에세이 쓰기

학술적 에세이의 개념

 

주제 설정과 주제문 쓰기

 

계획서 쓰기

 

고쳐쓰기

 

학습활동

 퀴즈 

15

기말고사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주민재 professor
주민재 교수
- 현) 명지대학교 방목기초교육대학 교수
- 연세대학교 및 동 대학원 졸업 (학술적 글쓰기, 디지털 리터러시 전공)
- 연구 분야 : 의사소통교육, 디지털 리터러시, 디지털 콘텐츠
- 저서 :
『글쓰기 교육과 교수방법』 (공저)
『사고의 표현-글쓰기』 (공저)
『대학 글쓰기 연구와 텍스트 해석』
허윤 professor
허윤 교수
- 현) 국립부경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
- 이화여자대학교 및 동 대학원 졸업 (한국현대소설 전공)
- 연구 분야 : 한국현대소설, 디지털 리터러시
- 저서 :
『남성성의 각본들』
『이은혜』
『원본 없는 판타지』(공저)
『#문학은 위험하다』(공저)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퀴즈 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
반영비율 10% 10% 40% 40%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으며, 선수과목은 없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주차별 학습자료를 제공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학습자료를 PDF 형태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Subject

    Humanities
    (Linguistics & Literature)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Course difficulty

    beginner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MYONGJI UNIVERSITY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Phone

    02-300-1732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5week
    (주당 01시간 0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90시간 00분
    (80시간 00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Registration Period

    2023.04.07 ~ 2023.05.25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23.04.17 ~ 2023.07.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