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가상현실 동영상

가상현실




본 강좌는 새로운 K-MOOC 플랫폼에서 운영하는 강좌입니다.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가상/증강현실의 기초이론을 이해하고 이를바탕으로서비스요구조건을 도출할 수 있다.
가상/증강현실의 응용을 분석하고, 개선 방향을 도출할 수 있으며, 필요한 서비스를 설계할 수 있다.
최신 도구를 활용하여 가상/증강현실 응용을 개발하고 평가 할 수 있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

주차명

(주제)

주차별 학습 목표

차시

차시명

강좌운영방법

학습내용

수업방법

평가방법

학습자료

1

가상현실

개요 및 현실감

가상현실

개요 및 현실감

1-1

가상 증강현실의 개요

강좌영상

 

PDF 제공

1-2

가상현실의 역사와 현재

강좌영상

 

PDF 제공

1-3

현실감의 정의 및 현실감 제공을 위한 고려 요소

강좌영상

 

PDF 제공

1-4

존재감의 정의 및 가상체험의 이론과 한계에 대한 고찰

강좌영상

과제1

PDF 제공

2

가상현실

시스템

가상현실

시스템

2-1

가상현실 시스템 모델과 구현

강좌영상

 

PDF 제공

2-2

시각 경험 제공을 위한 기술 현황

강좌영상

 

PDF 제공

2-3

청각, 촉각 및 다양한 감각 제공을 위한 기술 현황

강좌영상

과제2

PDF 제공

3

인지구조

I

인지구조I

3-1

인지 모델

강좌영상

 

PDF 제공

3-2

감각적 환상

강좌영상

 

PDF 제공

3-3

인지구조를 고려한 가상 경험의 구성

강좌영상

 

PDF 제공

4

인지구조

II

인지구조II

4-1

Visual Perception (1)

강좌영상

 

PDF 제공

4-2

Visual Perception (2)

강좌영상

 

PDF 제공

4-3

Visual Perception (3)

강좌영상

 

PDF 제공

4-4

Visual Perception (4)

강좌영상

실습과제1

PDF 제공

5

인지구조

III

인지구조

5-1

청각의 구조

강좌영상

 

PDF 제공

5-2

청각의 인지

강좌영상

 

PDF 제공

5-3

청각의 시뮬레이션

강좌영상

실습과제2

PDF 제공

6

인지구조

IV

인지구조

6-1

촉각의 구조

강좌영상

 

PDF 제공

6-2

촉각의 인지와 시뮬레이션

강좌영상

 

PDF 제공

6-3

촉각 시뮬레이션의 사례

강좌영상

과제3

PDF 제공

7

공간 및 시간

인지구조 VI

7-1

고유감각의 구조와 인지

강좌영상

 

PDF 제공

7-2

운동감의 구조와 인지

강좌영상

 

PDF 제공

7-3

기타감각의 구조와 인지

강좌영상

 

PDF 제공

7-4

다중감각과 입력장치

강좌영상

 

PDF 제공

8

중간고사

9

VR Sickness

인지구조 VI

9-1

공간의 인지와 해석

강좌영상

 

PDF 제공

9-2

시간과 모션의 인지와 해석

강좌영상

 

PDF 제공

9-3

인지의 일관성

강좌영상

실습과제3

PDF 제공

10

Latency

비디오기반 가상 콘텐츠

10-1

가상현실을 위한 영상기반 방법

강좌영상

 

PDF 제공

10-2

영상기반 콘텐츠 제작

강좌영상

 

PDF 제공

10-3

3차원 영상의 전송과 최적화

강좌영상

 

PDF 제공

11

가상 콘텐츠

인터랙티브 가상 콘텐츠

11-1

인터랙티브 콘텐츠의 구성과 최적화

강좌영상

 

PDF 제공

11-2

다중해상도 모델을 활용한 가상세계 최적화

강좌영상

 

PDF 제공

11-3

가상 콘텐츠 사례 탐구

강좌영상

실습과제4

PDF 제공

12

가상세계 최적화

Health Effects I

12-1

가상세계에서의 멀미와 감각의 불일치

강좌영상

 

PDF 제공

12-2

가상세계에서의 멀미 요인과 해결방법

강좌영상

 

PDF 제공

12-3

가상세계에서의 안전과 건강

강좌영상

 

 

13

상호작용

Health Effects II

13-1

Latency 의 정의와 작용

강좌영상

 

PDF 제공

13-2

Latency의 측정과 부작용의 최소화

강좌영상

 

PDF 제공

13-3

가상 경험의 부작용에 대한 대응

강좌영상

과제4

PDF 제공

14

몰입감과 평가

상호작용

14-1

가상 증강현실을 위한 기초 상호작용 모델

강좌영상

 

PDF 제공

14-2

상호작용 모델의 응용과 활용

강좌영상

 

PDF 제공

14-3

상호작용을 위한 장치와 모델

강좌영상

과제5

 

15

기말고사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김형석 professor
김형석 교수
현) 건국대학교 컴퓨터공학부 교수
현) 한국정보과학회 CG&I 소사이어티 회장
현) 한국HCI 학회 부회장
현) ACM SIGGRAPH ASIA 2022 XR Chair
E-mail: hyuskim@konkuk.ac.kr

강좌지원팀

조교
조교
E-mail: yscho@konkuk.ac.kr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 및 평가정보

 

과제명

토론

과제

실습과제

프로젝트

중간고사

기말고사

반영비율

0%

25%

20%

0%

25%

30%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이 강좌는 여러가지 참고자료가 많이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제목

소제목

내용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Subject

    Engineering
    (Computers & Communication)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Course difficulty

    advanced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Phone

    -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5week
    (주당 01시간 3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04시간 10분
    (18시간 30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Registration Period

    2023.08.07 ~ 2023.10.13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23.08.07 ~ 2023.1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