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가상/증강현실의 응용을 분석하고, 개선 방향을 도출할 수 있으며, 필요한 서비스를 설계할 수 있다.
최신 도구를 활용하여 가상/증강현실 응용을 개발하고 평가 할 수 있다.
주차 |
주차명 (주제) |
주차별 학습 목표 |
차시 |
차시명 |
강좌운영방법 |
||
학습내용 |
수업방법 |
평가방법 |
학습자료 |
||||
1 |
가상현실 개요 및 현실감 |
가상현실 개요 및 현실감 |
1-1 |
가상 증강현실의 개요 |
강좌영상 |
|
PDF 제공 |
1-2 |
가상현실의 역사와 현재 |
강좌영상 |
|
PDF 제공 |
|||
1-3 |
현실감의 정의 및 현실감 제공을 위한 고려 요소 |
강좌영상 |
|
PDF 제공 |
|||
1-4 |
존재감의 정의 및 가상체험의 이론과 한계에 대한 고찰 |
강좌영상 |
과제1 |
PDF 제공 |
|||
2 |
가상현실 시스템 |
가상현실 시스템 |
2-1 |
가상현실 시스템 모델과 구현 |
강좌영상 |
|
PDF 제공 |
2-2 |
시각 경험 제공을 위한 기술 현황 |
강좌영상 |
|
PDF 제공 |
|||
2-3 |
청각, 촉각 및 다양한 감각 제공을 위한 기술 현황 |
강좌영상 |
과제2 |
PDF 제공 |
|||
3 |
인지구조 I |
인지구조I |
3-1 |
인지 모델 |
강좌영상 |
|
PDF 제공 |
3-2 |
감각적 환상 |
강좌영상 |
|
PDF 제공 |
|||
3-3 |
인지구조를 고려한 가상 경험의 구성 |
강좌영상 |
|
PDF 제공 |
|||
4 |
인지구조 II |
인지구조II |
4-1 |
Visual Perception (1) |
강좌영상 |
|
PDF 제공 |
4-2 |
Visual Perception (2) |
강좌영상 |
|
PDF 제공 |
|||
4-3 |
Visual Perception (3) |
강좌영상 |
|
PDF 제공 |
|||
4-4 |
Visual Perception (4) |
강좌영상 |
실습과제1 |
PDF 제공 |
|||
5 |
인지구조 III |
인지구조Ⅲ |
5-1 |
청각의 구조 |
강좌영상 |
|
PDF 제공 |
5-2 |
청각의 인지 |
강좌영상 |
|
PDF 제공 |
|||
5-3 |
청각의 시뮬레이션 |
강좌영상 |
실습과제2 |
PDF 제공 |
|||
6 |
인지구조 IV |
인지구조 Ⅳ |
6-1 |
촉각의 구조 |
강좌영상 |
|
PDF 제공 |
6-2 |
촉각의 인지와 시뮬레이션 |
강좌영상 |
|
PDF 제공 |
|||
6-3 |
촉각 시뮬레이션의 사례 |
강좌영상 |
과제3 |
PDF 제공 |
|||
7 |
공간 및 시간 |
인지구조 VI |
7-1 |
고유감각의 구조와 인지 |
강좌영상 |
|
PDF 제공 |
7-2 |
운동감의 구조와 인지 |
강좌영상 |
|
PDF 제공 |
|||
7-3 |
기타감각의 구조와 인지 |
강좌영상 |
|
PDF 제공 |
|||
7-4 |
다중감각과 입력장치 |
강좌영상 |
|
PDF 제공 |
|||
8 |
중간고사 |
||||||
9 |
VR Sickness |
인지구조 VI |
9-1 |
공간의 인지와 해석 |
강좌영상 |
|
PDF 제공 |
9-2 |
시간과 모션의 인지와 해석 |
강좌영상 |
|
PDF 제공 |
|||
9-3 |
인지의 일관성 |
강좌영상 |
실습과제3 |
PDF 제공 |
|||
10 |
Latency |
비디오기반 가상 콘텐츠 |
10-1 |
가상현실을 위한 영상기반 방법 |
강좌영상 |
|
PDF 제공 |
10-2 |
영상기반 콘텐츠 제작 |
강좌영상 |
|
PDF 제공 |
|||
10-3 |
3차원 영상의 전송과 최적화 |
강좌영상 |
|
PDF 제공 |
|||
11 |
가상 콘텐츠 |
인터랙티브 가상 콘텐츠 |
11-1 |
인터랙티브 콘텐츠의 구성과 최적화 |
강좌영상 |
|
PDF 제공 |
11-2 |
다중해상도 모델을 활용한 가상세계 최적화 |
강좌영상 |
|
PDF 제공 |
|||
11-3 |
가상 콘텐츠 사례 탐구 |
강좌영상 |
실습과제4 |
PDF 제공 |
|||
12 |
가상세계 최적화 |
Health Effects I |
12-1 |
가상세계에서의 멀미와 감각의 불일치 |
강좌영상 |
|
PDF 제공 |
12-2 |
가상세계에서의 멀미 요인과 해결방법 |
강좌영상 |
|
PDF 제공 |
|||
12-3 |
가상세계에서의 안전과 건강 |
강좌영상 |
|
|
|||
13 |
상호작용 |
Health Effects II |
13-1 |
Latency 의 정의와 작용 |
강좌영상 |
|
PDF 제공 |
13-2 |
Latency의 측정과 부작용의 최소화 |
강좌영상 |
|
PDF 제공 |
|||
13-3 |
가상 경험의 부작용에 대한 대응 |
강좌영상 |
과제4 |
PDF 제공 |
|||
14 |
몰입감과 평가 |
상호작용 |
14-1 |
가상 증강현실을 위한 기초 상호작용 모델 |
강좌영상 |
|
PDF 제공 |
14-2 |
상호작용 모델의 응용과 활용 |
강좌영상 |
|
PDF 제공 |
|||
14-3 |
상호작용을 위한 장치와 모델 |
강좌영상 |
과제5 |
|
|||
15 |
기말고사 |
이수 및 평가정보
과제명 |
토론 |
과제 |
실습과제 |
프로젝트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반영비율 |
0% |
25% |
20% |
0% |
25% |
30%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강좌는 여러가지 참고자료가 많이 있습니다.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