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실제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는 실습을 진행하여 실무형 기술 학습
강의계획서
주차 |
주차명 |
주차별 학습 목표 |
차시 |
차시명 |
강좌운영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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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수업방법 |
평가방법 |
학습자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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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개론 |
강의소개와 VR, AR, MR의 의미와 원리에 대해 학습한다 |
1-1 |
강의소개/기술설명 |
강좌영상 (25분×1개) |
PDF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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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기술의 역사와 가트너 하이프사이클 |
강좌영상 (25분×1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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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VR, AR, MR 응용사례와 미래 |
강좌영상 (25분×1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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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실습 준비 |
유니티설치와 기본적인 인터페이스에 대해 알아본다 |
2-1 |
Unity 설치방법 |
강좌영상 (25분×1개) |
PDF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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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
Unity 인터페이스(1) |
강좌영상 (25분×1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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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
Unity 인터페이스(2) |
강좌영상 (25분×1개) |
실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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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유니티 기초1 |
유니티에서 Object와 관련된 설정을 파악 |
3-1 |
Console활용법 |
강좌영상 (25분×1개) |
실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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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
로그를 활용한 유니티 작동 원리 |
강좌영상 (25분×1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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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
스크립팅(1) |
강좌영상 (25분×1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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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유니티 기초2 |
C#스크립트의 기초 문법과 기본 활용법을 학습한다 |
4-1 |
스크립팅(2) |
강좌영상 (25분×1개) |
실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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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
INPUTS(1) |
강좌영상 (25분×1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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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
INPUTS(2) |
강좌영상 (25분×1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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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유니티 기초3 |
카메라 셋팅, Prefab 제작 등 Script 기초 활용을 학습한다 |
5-1 |
카메라 셋팅 |
강좌영상 (25분×1개) |
실습 |
|
5-2 |
Prefab 제작(1) |
강좌영상 (25분×1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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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
Prefab 제작(2) |
강좌영상 (25분×1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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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콘텐츠 제작(1) |
유니티로 간단한 게임 콘텐츠를 제작한다 |
6-1 |
게임설명과 셋팅 |
강좌영상 (25분×1개) |
실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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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
Object Setting |
강좌영상 (25분×1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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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
스크립팅(1) |
강좌영상 (25분×1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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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콘텐츠 제작(2) |
유니티로 간단한 게임 콘텐츠를 제작한다 |
7-1 |
스크립팅(2) |
강좌영상 (25분×1개) |
실습 |
|
7-2 |
스크립팅(3) |
강좌영상 (25분×1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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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
비주얼 아트 |
강좌영상 (25분×1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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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중간과제 |
게임제작프로젝트 |
7주차까지 학습한 내용을 기반으로 간단한 게임 제작 |
개인 프로젝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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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AR/VR 콘텐츠 제작(1) |
유니티로 VR 게임을 제작하는 방법을 학습 |
9-1 |
게임 설명 |
강좌영상 (25분×1개) |
실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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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
유니티 VR 셋팅 |
강좌영상 (25분×1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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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
유니티 VR 셋팅 |
강좌영상 (25분×1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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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AR/VR 콘텐츠 제작(2) |
유니티로 VR 게임을 제작하는 방법을 학습 |
10-1 |
Object 셋팅 |
강좌영상 (25분×1개) |
실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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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 |
액션 스크립팅(1) |
강좌영상 (25분×1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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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3 |
액션 스크립팅(2) |
강좌영상 (25분×1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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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AR/VR 콘텐츠 제작(3) |
유니티로 VR 게임을 제작하는 방법을 학습 |
11-1 |
액션 스크립팅(3) |
강좌영상 (25분×1개) |
실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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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 |
아트(1) |
강좌영상 (25분×1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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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3 |
아트(2) |
강좌영상 (25분×1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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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AR/VR 콘텐츠 제작(4) |
유니티로 AR 콘텐츠 제작하는 방법을 학습 |
12-1 |
콘텐츠 설명 |
강좌영상 (25분×1개) |
실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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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2 |
유니티 AR 셋팅(1) |
강좌영상 (25분×1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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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 |
유니티 AR 셋팅(2) |
강좌영상 (25분×1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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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AR/VR 콘텐츠 제작(5) |
유니티로 AR 콘텐츠 제작하는 방법을 학습 |
13-1 |
Object 셋팅(1) |
강좌영상 (25분×1개) |
실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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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2 |
Object 셋팅(2) |
강좌영상 (25분×1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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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3 |
액션스크립팅(1) |
강좌영상 (25분×1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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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
AR/VR 콘텐츠 제작(6) |
유니티로 AR 콘텐츠 제작하는 방법을 학습 |
14-1 |
액션스크립팅(2) |
강좌영상 (25분×1개) |
실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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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2 |
액션스크립팅(3) |
강좌영상 (25분×1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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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3 |
과정 마무리 |
강좌영상 (25분×1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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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
기말과제 |
AR/VR콘텐츠제작 프로젝트 |
AR/VR콘텐츠 제작 및 스크립팅 수준, 창의성, 작동성으로 평가 |
팀/개인 프로젝트 |
과제명 | 퀴즈 | 토론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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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영비율 | 0% | 10% | 30% | 30%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중간 또는 기말 프로젝트 미제출시 0점 처리
※ 교수자 확인 없는 기말프로젝트 과제 제출시 0점 처리
Unity특성상C#스크립트를사용하기에,프로그래밍에대한기본적인백그라운드는다소필요하며,
툴을 이용해서도 가능하기에 제작툴에 익숙하다면 수강 가능합니다.
이 강좌는 온라인 상에 여러가지 참고자료가 많이 있습니다.
별도로 없으며, 1주차와 2차의 경우 교안이 제공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