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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VR 콘텐츠 실무 이미지

AR/VR 콘텐츠 실무




본 강좌는 새로운 K-MOOC 플랫폼에서 운영하는 강좌입니다.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기본적인VR/AR콘텐츠를상용툴인유니티를활용하여콘텐츠제작기술을 학습
∙실제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는 실습을 진행하여 실무형 기술 학습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강의계획서

주차

주차명

주차별 학습 목표

차시

차시명

강좌운영방법

학습내용

수업방법

평가방법

학습자료

1

개론

강의소개와 VR, AR, MR의 의미와 원리에 대해 학습한다

1-1

강의소개/기술설명

강좌영상

(25분×1)

 

PDF 제공

1-2

기술의 역사와

가트너 하이프사이클

강좌영상

(25분×1)

 

1-3

VR, AR, MR 응용사례와 미래

강좌영상

(25분×1)

 

2

실습

준비

유니티설치와 기본적인 인터페이스에 대해 알아본다

2-1

Unity 설치방법

강좌영상

(25분×1)

 

PDF 제공

2-2

Unity 인터페이스(1)

강좌영상

(25분×1)

 

2-3

Unity 인터페이스(2)

강좌영상

(25분×1)

 

실습

3

유니티

기초1

유니티에서 Object와 관련된

설정을 파악

3-1

Console활용법

강좌영상

(25분×1)

 

실습

3-2

로그를 활용한 유니티 작동 원리

강좌영상

(25분×1)

 

3-3

스크립팅(1)

강좌영상

(25분×1)

 

4

유니티

기초2

C#스크립트의 기초 문법과 기본 활용법을 학습한다

4-1

스크립팅(2)

강좌영상

(25분×1)

 

실습

4-2

INPUTS(1)

강좌영상

(25분×1)

 

4-3

INPUTS(2)

강좌영상

(25분×1)

 

5

유니티

기초3

카메라 셋팅, Prefab 제작 등 Script 기초 활용을 학습한다

5-1

카메라 셋팅

강좌영상

(25분×1)

 

실습

5-2

Prefab 제작(1)

강좌영상

(25분×1)

 

5-3

Prefab 제작(2)

강좌영상

(25분×1)

 

6

콘텐츠

제작(1)

유니티로 간단한 게임 콘텐츠를

제작한다

6-1

게임설명과 셋팅

강좌영상

(25분×1)

 

실습

6-2

Object Setting

강좌영상

(25분×1)

 

6-3

스크립팅(1)

강좌영상

(25분×1)

 

7

콘텐츠

제작(2)

유니티로 간단한 게임 콘텐츠를

제작한다

7-1

스크립팅(2)

강좌영상

(25분×1)

 

실습

7-2

스크립팅(3)

강좌영상

(25분×1)

 

7-3

비주얼 아트

강좌영상

(25분×1)

 

8

중간과제

게임제작프로젝트

 

7주차까지 학습한 내용을 기반으로 간단한 게임 제작

 

개인

프로젝트

 

9

AR/VR

콘텐츠

제작(1)

유니티로 VR 게임을 제작하는 방법을 학습

9-1

게임 설명

강좌영상

(25분×1)

 

실습

9-2

유니티 VR 셋팅

강좌영상

(25분×1)

 

9-3

유니티 VR 셋팅

강좌영상

(25분×1)

 

10

AR/VR

콘텐츠

제작(2)

유니티로 VR 게임을 제작하는 방법을 학습

10-1

Object 셋팅

강좌영상

(25분×1)

 

실습

10-2

액션 스크립팅(1)

강좌영상

(25분×1)

 

10-3

액션 스크립팅(2)

강좌영상

(25분×1)

 

11

AR/VR

콘텐츠

제작(3)

유니티로 VR 게임을 제작하는 방법을 학습

11-1

액션 스크립팅(3)

강좌영상

(25분×1)

 

실습

11-2

아트(1)

강좌영상

(25분×1)

 

11-3

아트(2)

강좌영상

(25분×1)

 

12

AR/VR

콘텐츠

제작(4)

유니티로 AR 콘텐츠 제작하는 방법을 학습

12-1

콘텐츠 설명

강좌영상

(25분×1)

 

실습

12-2

유니티 AR 셋팅(1)

강좌영상

(25분×1)

 

12-3

유니티 AR 셋팅(2)

강좌영상

(25분×1)

 

13

AR/VR

콘텐츠

제작(5)

유니티로 AR 콘텐츠 제작하는 방법을 학습

13-1

Object 셋팅(1)

강좌영상

(25분×1)

 

실습

13-2

Object 셋팅(2)

강좌영상

(25분×1)

 

13-3

액션스크립팅(1)

강좌영상

(25분×1)

 

14

AR/VR

콘텐츠

제작(6)

유니티로 AR 콘텐츠 제작하는 방법을 학습

14-1

액션스크립팅(2)

강좌영상

(25분×1)

 

실습

14-2

액션스크립팅(3)

강좌영상

(25분×1)

 

14-3

과정 마무리

강좌영상

(25분×1)

 

15

기말과제

AR/VR콘텐츠제작

프로젝트

 

AR/VR콘텐츠 제작 및

스크립팅 수준, 창의성, 작동성으로 평가

 

/개인

프로젝트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여현진 professor
여현진 교수
현) 배재대학교 e-비즈니스학과 교수
전) Amazon Web Service Education Ambassador
전) 동서대학교 교수

강좌지원팀

황지원
황지원
배재대학교 신기술혁신공유대학사업단
연구원
E-mail: coss_1004@pcu.ac.kr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퀴즈 토론 중간고사 기말고사
반영비율 0% 10% 30% 30%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중간 또는 기말 프로젝트 미제출시 0점 처리

※ 교수자 확인 없는 기말프로젝트 과제 제출시 0점 처리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Unity특성상C#스크립트를사용하기에,프로그래밍에대한기본적인백그라운드는다소필요하며,
툴을 이용해서도 가능하기에 제작툴에 익숙하다면 수강 가능합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이 강좌는 온라인 상에 여러가지 참고자료가 많이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별도로 없으며, 1주차와 2차의 경우 교안이 제공됩니다.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Subject

    Engineering
    (Computers & Communication)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Course difficulty

    intermediate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Phone

    -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5week
    (주당 01시간 3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15시간 00분
    (16시간 25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Registration Period

    2023.08.07 ~ 2023.12.14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23.09.01 ~ 2023.1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