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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스토리텔링과 게임 동영상

디지털 스토리텔링과 게임




본 강좌는 새로운 K-MOOC 플랫폼에서 운영하는 강좌입니다.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Ⅰ. 강좌 개요

-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의 연구가 활발해지면서 전통적 인문학의 영역인 스토리텔링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음

- 이는 우선 인공지능에 의한 텍스트의 이해와 생성에 있어서 문장 단위를 넘어서기위해서는다수의문장들에의해만들어지는스토리에대한 이해가 전제 되어야 하기 때문.
허구든 논픽션이든 빅데이터를 이루는 텍스트의 집합이 잘짜인 ‘스토리’에 의해 구성되어있다면,이‘스토리’의기본성격에대한이해 없이 인공지능을 통한 빅데이터의 학습은 올바로 이뤄질 수 없음.

- 또한 인공지능에 의한 텍스트의 생산에서도, 두 문장을 넘어서는 다수의 문장으로구성된의미있는‘이야기’의생산을목적으로한다면 스토리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라 할 수 있음.

- 이러한 문제 의식에서 출발하여 본 강좌에서는 비교적 이해하기 쉬운 구조를 가지고있으며,활용도가높은게임스토리를매개로스토리와 스토리텔링의 기본적인 성격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강생들이 스토리를분석하고창작할수있는능력을키우는 것을목적으로 함.

- 본 강좌는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구성됨.
(1)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을 이용해 스토리를 창작하려는 시도가 어떠한 문제를 가졌는지 살펴봄.
(2)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스토리에 대한 이해가 중요함을 이해하고,이를위해스토리와스토리텔링의기본적인성격을확인.
(3) 이를 바탕으로 간단한 구조를 가진 클래식 게임들의 스토리를 살펴봄.
(4) 복잡한 구조를 가진 게임 스토리를 이해하기 위하여 신화의 구조가 게임 스토리에 어떠한 영향을끼쳤는지살펴봄.
(5) 복잡한 구조를 가진 클래식 RPG 게임들의 구조를 분석해봄으로써, 게임 스토리에 대한 이해를 심화함.
(6)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인공지능을 통한 스토리 창작이 어떤 문제를가졌는지다시한번살펴보고,이를극복하려는방안을연구함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강의계획서

주차

주차명

차시

학습내용

평가방법

1

인공지능은 소설을

쓸 수 있을까?

1-1

강의 소개

-

1-2

인공지능이 쓴 “소설”들

-

1-3

인공지능은 “소설”을 쓰는 데 성공했을까?

-

1-4

기술적 한계와 스토리 구조의 문제

-

1-5

왜 인공지능으로 소설을 쓰려할까?

-

1-6

인공지능으로 쓴 소설은 소설로 인정받을 수 있을까?

-

2

스토리란 무엇일까?

2-1

스토리의 기본 성격

-

2-2

스토리의 구성 요소:

시간, 공간, 인물, 사건

-

2-3

스토리의 구조

-

3

스토리의 전달방법

3-1

소설의 서술 시점

-

3-2

연극과 영화에서 스토리를 전달하는 방법

-

4

게임에도 스토리가 있을까?

4-1

게임과 스토리의 관계 1

-

4-2

게임과 스토리의 관계 2

-

5

게임스토리의 구조와 특징

그리고 인공지능

5-1

간단한 아케이드 게임인 “스페이스 인베이더”의 스토리

-

5-2

“울펜슈타인 3D”의 스토리

-

5-3

정리: 게임 스토리의 특징 / 인공지능과 게임 스토리

-

6

클래식 RPG의 스토리 구조

6-1

“울티마 I”의 스토리 구조

-

6-2

“파이널 판타지 I”의

스토리 구조

PBL: 임의의 RPB 게임 스토리 구조 분석하기

7

반지의 제왕과 클래식 RPG

7-1

반지의 제왕의 스토리 구조

-

7-2

반지의 제왕과

클래식 RPG의 관계

-

8

조셉 캠벨의 천의 얼굴을 가진 영웅1

8-1

조셉 캠벨과 영웅신화

-

8-2

영웅의 모험 - 출발

-

9

조셉 캠벨의 천의 얼굴을 가진 영웅2

9-1

영웅의 모험 - 입문

-

9-2

영웅의 모험 - 귀환

-

10

보글러의 영웅서사,

영웅신화와 소설, 영화

10-1

보글러의 영웅신화 구조

-

11

영웅신화와 소설, 영화, 게임

11-1

반지의 제왕

-

11-2

스타워즈, 라이온 킹

-

12

인공지능을 통한 스토리 창작의 방향과

기초작업

12-1

정리: 다시 생각해보는 실패의 원인

-

12-2

간단한 게임 스토리의 경우

-

13

인공지능을 통한 스토리 창작의 기초작업

13-1

복잡한 게임 스토리의 경우: 메인 퀘스트

-

13-2

복잡한 게임 스토리의 경우: 서브 퀘스트

PBL: 게임 스토리분석 후

추상적인 공식으로 정리하기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홍진호 professor
홍진호 교수
현) 서울대학교 독어독문학과 교수
훔볼트대학(Humboldt Universität zu Berlin) 독어독문학과 문학박사(2005)
서울대학교 독어독문학과 문학석사(1998)
서울대학교 독어독문학과 문학사(1995)

강좌지원팀

김도혜
김도혜
-2018년 3월 홍익대학교 독어독문학과 입학
-2022년 8월 홍익대학교 독어독문학과 졸업
-2022년 9월 서울대학교 대학원 독어독문학과 석사과정 입학

이메일: 202226041@snu.ac.kr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1

과제2

출석점수

35%

35%

30%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이 강좌는 여러가지 참고자료가 많이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네. 학습자료를 활용하시면 됩니다.

관련 강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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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Subject

    Humanities
    (Human Sciences)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Course difficulty

    intermediate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Phone

    -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3week
    (주당 01시간 0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14시간 43분
    (09시간 43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Registration Period

    2023.09.14 ~ 2023.09.19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23.09.21 ~ 2023.1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