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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택트 시대 속 게임의 역할 - 일상을 건강하고 풍요롭게 동영상

언택트 시대 속 게임의 역할 - 일상을 건강하고 풍요롭게




Enrollment is Closed

01 강의내용 및 학습목표

본 강좌의 목적은 코로나 시대 게임 이용자 현황을 파악하여 분석하고 세대통합적 게임의 활용이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본 강좌의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다.

• 코로나 시대 게임 이용자 현황을 파악과 분석이 가능하고 이를 토대로 여가로서 세대통합적 게임을 활용할 수 있다.

• 영유아 및 아동기 게임문화에 교육용 기능성 게임 활용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게임으로 인한 대표적인 병리현상인 게임중독의 치료방법과 예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노인문화에서 게임의 활용(치매예방, 운동)을 학습하고 노인들에게 적합한 게임개발의 기초를 배워 게임 기획을 할 수 있다.

• 코로나 스트레스 탈출을 위해 정신적 신체적으로 도움을 주는 게임의 활용법을 설명할 수 있다.

02 강좌소개영상

03 담당교수

담당교수
차명희 교수 사진 차명희 교수
현) 서울사이버대학교 뷰티디자인학과 교수
현) 한국게임학회 종신회원(이사)

[학력]
홍익대학교 석사(컴퓨터그래픽스)
동국대학교 예술공학박사(게임제작전공)

[경력]
탐파 인터넷 디자인 실장
두올테크 디자인 실장

04 주차별 학습내용

• 강좌구성 : 총 15주

• 강좌개설 : 순차적으로 개설하며, 해당 주차일에 강의가 열립니다.

주차별 학습내용 안내
주차 주차명 소주제
1 문화컨텐츠의 꽃! 게임문화 이해
코로나시대 게임 이용자
게임의 기능
게임의 세대별 기능
비대면시대 게임의 역할
2 비대면 시대 게임의 역할
21세기 놀이문화 - 게임
게임 제작 프로세스
우리나라 게임 회사들의 제작 구조
3 E스포츠의 이해
E스포츠의 정의
E스포츠 현황과 미래
4 아동발달과 게임 문화
유아기 및 아동기 발달의 특징
아동의 생활과 게임
영유아 기능성 게임
5 청소년 문화와 게임
청소년의 발달의 특징
청소년의 생활과 게임
개인의 발달에 미치는 게임의 영향
6 게임중독 예방과 치료
병리적 현상의 다양한 원인들
게임자가진단
게임중독 예방과 치료
7 게임을 활용한 문제 개입
게임의 적극적 활용과 건전한 게임문화
자녀와 소통하는 게임활용법
게임 관련 직업
8 중간평가
9 성인 발달과 게임
성인 발달
중년기 발달
성인 발달과 게임
10 성인에게 미치는 게임의 영향
성인들의 게임 이용 현황
성인들의 게임 이용의 영향
성인들의 이상적 게임문화 만들기
11 노인발달과 게임
노인 발달
노인 게임문화 이해하기
12 노인에게 미치는 게임의 영향
노인들에게 미치는 게임이용의 영향
노인들의 발달 단계에 맞는 게임
노인들에게 이상적인 게임문화 만들기
13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
14 코로나 스트레스 탈출 : 아는 만큼 즐기는 게임 활용
코로나시대 병리적 현상
게임의 순기능 활용
게임으로 일상을 건강하고 풍요롭게
15 최종평가

05 강좌 신청기간 및 강좌일정

•강좌개강일정 : 2023년 4월 3일(월)
•강좌신청기간 : 2023년 3월 31일(금) ~ 2023년 5월 21일(일)
•강좌학습일정 : 2023년 4월 3일(월) ~ 2023년 5월 28일(일)

06 이수기준

• Pass/Fail (100점 만점에 종합성적 60점 이상인 경우 이수)

평가방법 안내
퀴즈 토론 과제 중간평가 최종평가
20% 10% 10% 30% 30%

• 퀴즈 : 13회(매주)
• 토론 : 1회(6주차)
• 과제 : 1회(11주차)
• 중간평가 : 1회(8주차)
• 최종평가 : 1회(15주차)

07 담당TA

담당TA
이창숙 조교 사진 이창숙 TA
동국대학교 대학원 멀티미디어공학과 박사과정 4학기 게임공학전공 수료

E-mail : shireea@naver.com

08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 이 강좌는 교양 수준의 강좌로 누구나 학습할 수 있으며, 별도의 선수요건은 없습니다.

09 자주 묻는 질문

Q.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A. 이 강좌를 듣기 위해 따로 준비해야 하는 교재는 따로 없습니다. 강의 수강시 참고하실 수 있도록 학습교안을 제공해드립니다.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Subject

    Humanities
    (Human Sciences)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Course difficulty

    beginner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Seoul Cyber University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Phone

    02-944-5258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5week
    (주당 01시간 25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21시간 08분
    (13시간 14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Registration Period

    2023.03.31 ~ 2023.05.21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23.04.03 ~ 2023.05.28
  9. ※ 만족도 응답 표본 수 미달 등 일정 기준이 충족되지 않은 경우 별점이 공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