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KinderTech: 디지털 테크놀로지 시대의 유아교육 동영상

KinderTech: 디지털 테크놀로지 시대의 유아교육




본 강좌는 새로운 K-MOOC 플랫폼에서 운영하는 강좌입니다.

강좌소개

수업내용/목표

<수업내용>
디지털 테크놀로지를 중심으로 돌아가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서 아동과 유아들의 스마트기기 활용이 당연시되고 있습니다.
이들에게 디지털 테크놀로지가 어떤 교육적 의미를 가지는지,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활용하도록 할 수 있을지 등에 대해고민해보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학습목표>
● 유아‧아동에게 디지털 테크놀로지는 어떤 교육적 의미를 가지는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유아교육과정 운영시 유아‧아동을 위한 디지털 테크놀로지를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4차산업혁명 시대에 유아교육에서의 최근 디지털 테크놀로지 관련 이슈와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 설명할 수있다.

홍보/예시영상

강좌운영계획

주차

주차명

차시명

기타 학습활동

1

디지털 시대의 영유아 만나기

오리엔테이션

주차별 퀴즈

디지털 시대의 영유아

디지털 시대의 영유아 특징

2

유아를 위한 디지털 테크놀로지 철학 세우기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주차별 퀴즈

교육과 테크놀로지의 만남

유아를 위한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교육철학 이해하기

3

유아를 위한 교육 테크놀로지에 대한 논쟁 들여다보기

유아를 위한 교육 테크놀로지 찬성론

주차별 퀴즈

유아를 위한 교육 테크놀로지 반대론

유아를 위한 교육 테크놀로지 논쟁 그리고 합의

4

유아의 디지털 테크놀로지 활용 현황 바라보기

영유아의 테크놀로지, 스마트기기 활용 현황

주차별 퀴즈

팝콘브레인은 무엇인가

테크놀로지에 대한 중독과 그 증상

5

유아 사이버 교육의 의미 마주보기

유아 사이버 시민교육

주차별 퀴즈

유아 사이버 안전교육

유아 사이버 안전교육의 활용방안 및 방향

6

유아와 디지털 리터러시 생각하기

리터러시란?

주차별 퀴즈

유아와 이미지, 그리고 리터러시

유아와 디지털 리터러시

7

유아를 위한 테크놀로지에 대한 토론하기

토론(debate)에 대한 안내

주차별 퀴즈,

과제(에세이)

유아 발달과 테크놀로지에 대한 토론 주제 안내 및 토론 진행

8

중간고사

퀴즈 시험

9

유아가 만드는 UCC

디지털 테크놀로지 시대와 UCC

주차별 퀴즈

저작권과 CCL

교사와의 만남

10

교육 테크놀로지와 유아 언어교육 버텨읽기

유아 언어교육이란?

주차별 퀴즈

유아 언어교육과 교육 테크놀로지

유아 언어교육에서 교육 테크놀로지 활용 실제

11

교육 테크놀로지와 유아 수학교육 버텨읽기

유아 수학교육이란?

주차별 퀴즈

유아 수학교육과 교육 테크놀로지

유아 수학교육에서 교육 테크놀로지 활용 실제

12

교육 테크놀로지와 유아 사회정서교육 버텨읽기

유아 사회교육이란?

주차별 퀴즈

유아 정서교육이란?

유아 사회정서교육에서 교육 테크놀로지 활용 실제

13

교육 테크놀로지와 유아 과학창의성교육 버텨읽기

유아 과학교육이란?

주차별 퀴즈

유아 창의성교육이란?

유아 과학창의성교육에서 교육 테크놀로지 활용 실제

14

유아를 위한 교육 테크놀로지의 미래 내다보기

유아교육에서 R-러닝의 방향 탐색

주차별 퀴즈

유아교육에서 U-러닝의 방향 탐색

4차 산업혁명 시대 유아를 위한 디지털 테크놀로지

15

기말고사

퀴즈 시험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임은미 professor
임은미 교수
현) 성결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 OMEP 한국위원회 이사
- 한국육아지원학회 서기이사
- 구성주의유아교육학회 이사
- 안양시육아종합지원센터 운영위원장
e-mail: emlim@sungkyul.ac.kr

강좌지원팀

최지은 (학습지원 TA)
최지은 (학습지원 TA)
Indiana University
e-mail: choi254jc@gmail.com
장유진 (운영 및 기술지원)
장유진 (운영 및 기술지원)
성결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
e-mail: yj0111@sungkyul.ac.kr

강좌수강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주차별 퀴즈

영상 시청(수업참여도)

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

반영비율

15%

20%

15%

20%

30%

(※ 시험은 객관식과 단답형 주관식으로 진행되며, 과제의 경우 향후 피드백을 제공하면서 우수과제를 선정할 예정임)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수준및선수요건

없음

교재및참고문헌

★ 주교재와 부교재가 있으나, 강좌에서 제공하는 학습자료로도 충분한 학습이 가능하니 참고해주세요.

- 주교재 : Blake, S. (2011). Child Development and the Use of Technology. Information Science Reference.
- 부교재 : Siraj-Blatchford, J. (2003). A Guide to Developing the ICT Curriculum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Trentham Books.

자주 묻는 질문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Subject

    Education
    (Early Childhood Education)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Course difficulty

    beginner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Sungkyul University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Phone

    031-467-8174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3week
    (주당 03시간 0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48시간 00분
    (10시간 30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Registration Period

    2020.12.10 ~ 2021.02.14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20.12.14 ~ 2021.0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