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소개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 차 |
주차명 |
차시명 |
1 |
인공지능기술의 발전사 |
강의 소개 |
[What]인공지능기술의 발전사 |
||
[What]인공지능기술의 현재 |
||
퀴즈 |
||
2 |
인공지능기술과 상상력 |
인공지능과 인문학적 상상력 |
인공지능과 창조력 |
||
인공지능과 음악 |
||
퀴즈 |
||
3 |
인공지능시대의 사회적 쟁점 소개 |
[What] 인공지능시대의 사회적 쟁점 소개 1 |
[What] 인공지능시대의 사회적 쟁점 소개 2 |
||
[What] 인공지능시대의 사회적 쟁점 소개 3 |
||
퀴즈 |
||
과제 |
||
4 |
프라이버시와 감시 |
[What] 프라이버시란 무엇인가 |
[What] 디지털 시대의 프라이버시 |
||
[What] AI 시대의 프라이버시 |
||
[How] 감시 경제의 윤리 |
||
퀴즈 |
||
과제 |
||
5 |
행동 조작 |
[Why/What] 행동 조작 |
[What/Ex] 넛지 |
||
[What/Ex] 유투브 추천 알고리즘 |
||
[What/Ex] 다크 패턴 |
||
[What/Ex] 딥페이크 |
||
퀴즈 |
||
과제 |
||
6 |
시스템의 불투명성과 설명가능성 |
[What/Why] 인공지능 시스템의 불투명성 1 |
[Ex] 인공지능 시스템의 불투명성 2 |
||
[What] XAI 1 |
||
[How] XAI 2 |
||
우리회사 AI 시스템에 설명가능성을 요구한다면? |
||
퀴즈 |
||
7 |
결정시스템의 편견 |
[Why/What] 결정시스템의 편견 |
[What/Ex] 편견의 종류 |
||
[Why] 편견의 원인 |
||
[How] 공정한 기계학습 |
||
나의 머신러닝 프로젝트의 bias는 무엇이 있을까? |
||
퀴즈 |
||
중 간 고 사 |
||
9 |
사람-로봇 상호작용 |
[What]로봇의 개념 |
[What]케어 로봇과 상호작용 |
||
[What]컴포트 로봇과 상호작용 |
||
[What]러브 로봇과 상호작용 |
||
개인과제: |
||
퀴즈 |
||
10 |
자동화와 일자리 |
[Why/What]자동화와 일자리 개요 |
[What]1차 산업 혁명과 그 영향 |
||
[What]2차 산업 혁명과 그 영향 |
||
[What]3차 산업 혁명과 그 영향 |
||
[What]4차 산업 혁명(인공지능)과 그 영향 |
||
퀴즈 |
||
과제 |
||
11 |
자동화 시스템 |
[What]자동화 시스템과 인공지능 |
[What]트롤리 문제 |
||
[How]현대의 트롤리 문제 |
||
[How]자율 주행 자동차의 윤리적 문제 |
||
[How]자동 무기 시스템의 윤리적 문제 |
||
개인과제: 자동차 회사에 자율 주행 시스템에 대한 가상 인터뷰 |
||
퀴즈 |
||
12 |
기계 윤리와 인공 도덕 에이전트 |
[What]윤리와 기계 윤리 |
[What/Ex]인공 ‘윤리’ 에이전트 1 |
||
[What/Ex]인공 ‘윤리’ 에이전트 2 |
||
[Ex]사례 탐구 |
||
개인과제: 내 관심분야 기술이 적용된 ethical impact agent 를 만든다면? |
||
퀴즈 |
||
13 |
특이점 |
[What]강한 인공지능 |
[Why/How]강한 인공지능의 실패 이유와 극복의 노력 |
||
[How]강한 인공지능의 증명 |
||
[What]초지능 |
||
[Ex]초지능의 사례 |
||
[What]특이점 |
||
[Why]특이점에 대한 비판 |
||
[Ex]인공지능은 아티스트가 될 수 있을까? |
||
퀴즈 |
||
14 |
심화 사례 탐구: |
[Ex] 다크 패턴의 사례1 |
[Ex] 다크 패턴의 사례2 |
||
[Ex] ADS 사례1 |
||
[Ex] ADS 사례2 |
||
개인과제: 생활 속 다크 패턴 찾기 |
||
퀴즈 |
||
기 말 고 사 |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 양희경 교수
- 현) 상명대학교 SW융합학부 교수
- 현) 상명대학교 SW중심대학 사업단 AI인증센터 실무
- E-mail : yanghk@smu.ac.kr
강좌지원팀
- 양혜민
-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컴퓨터과학과
- e-mail : hyemin086@naver.com
- 운영부서
- 상명대학교 교육미디어혁신센터
- E-mail : smu_mooc@smu.ac.kr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인공지능 시대의 사회적 쟁점 |
퀴즈 |
과제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반영비율 |
25% |
10% |
30% |
35%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전공기초, 선수과목 없음
교재 및 참고문헌
강의노트
자주 묻는 질문
왜 인공지능과 윤리 사이에연관이있는건가요?
인공지능 기술은 인간의 판단의 큰 역할을 하므로 인공지능 시스템을 더욱 섬세하게설게하는것이필요합니다.인공지능기술은인간에게는 큰 영향을 미치는데, 자칫 잘못하면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지켜야할윤리가반드시필요한것입니다.
인공지능이 지켜야 할 윤리에는무엇이있나요?
먼저 인공지능의 발전으로 야기되는 사회 변화가 인간사회를 혼란으로 빠뜨리지 않아야합니다.또한인공지능으로인해서피해를보는 사회 계층이 없어야 하고 사회가 채우지 못하는 인간적인 부분을 채울 수있어야합니다.마지막으로인공지능은인간 사회를공포로 빠뜨리지 않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