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소개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 차 |
주차명 |
차시명 |
1 |
실감 콘텐츠의 개념과 사례 |
실감 콘텐츠란? |
VR 개념과 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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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 개념과 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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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게임엔진 현황 |
게임엔진이란? |
Unity3D 관련 현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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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real Engine 관련 현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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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Unity3D 설치와 기본 콘트롤 |
Unity3D 설치와 구성 |
Unity3D 인터페이스와 기본 콘트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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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팹과 스크립트 적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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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Unity3D와 VR 디바이스 |
Oculus quest 개발 기본 셋팅 |
Oculus inpu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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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 환경에서 오브젝트 이동과 물리적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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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VR 시선과 인터랙션 |
VR 시선 인풋 |
선을 통한 VR 인터랙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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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선과 시간을 통한 VR 인터랙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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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VR UI와 사운드 |
VR 카메라와 canvas UI |
VR 사운드와 리모콘 인터랙션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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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 사운드와 리모콘 인터랙션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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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전문가 특강 |
VR 콘텐츠 현황과 관련 직업 1 |
VR 콘텐츠 현황과 관련 직업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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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 콘텐츠 현황과 관련 직업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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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 간 고 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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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실감 콘텐츠 관련 디바이스 현황 |
VR 디바이스 현황 |
MR/AR 디바이스 현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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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 디바이스 현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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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Unity3D AR 환경 |
Unity3D AR개발 환경구성 |
AR found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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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core, ARki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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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AR 오브젝트 생성 |
11-1. AR 인터랙션 - 공간 스캔 |
11-2. AR 터치 인터랙션 - 오브젝트 생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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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3. AR 터치 인터랙션 - 오브젝트 변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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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AR UI, 캐릭터 애니메이션 |
12-1. AR UI 구현 |
12-2. AR UI 인터랙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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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 AR 캐릭터 애니메이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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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실감 콘텐츠 컴파일 및 디바이스 설치 |
13-1. Unity3D build setting |
13-2. Player sett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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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3. 플랫폼에 따른 expor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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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
전문가 특강 |
14-1. AR과 MR, 현황과 전망 1 |
14-2. AR과 MR, 현황과 전망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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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3. AR과 MR, 현황과 전망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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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 말 고 사 |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 조옥희 교수
- 현) 상명대학교 애니메이션전공 교수
- E-mail : profcho@smu.ac.kr
강좌지원팀
- 이상훈
-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영상학과
- e-mail : top2827@cau.ac.kr
- 운영부서
- 상명대학교 교육미디어혁신센터
- E-mail : smu_mooc@smu.ac.kr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게임엔진을 이용한 |
퀴즈 |
토론 |
과제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반영비율 |
10% |
5% |
10% |
35% |
40%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전공심화, 선수요건 없음
교재 및 참고문헌
강의노트
자주 묻는 질문
Unity 3D버전은어떤것을설치해야하나요?
2020 이상 어떤 버전도 좋습니다.
컴퓨터사양은어느정도이상이되어야실습이가능한가요?
Unity 3D는 저사양 컴퓨터에서도 잘 돌아가는 편입니다. 사무용 데스크탑이나사무용노트북이상이면괜찮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