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인간공학적 측면, 인지심리학적 측면, 인간 행태학적 측면에서 사용자를 이해한다.
감성 디자인에 적용하기 위한 사용자 모델링을 개발한다.
주 차 |
주차명 |
차시명 |
1 |
감성디자인 |
[개념] 디자인 개념 |
[사례] 일상 생활에서 만나는 디자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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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 노먼(Norman)의 감성 디자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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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 좋은 디자인이란 무엇인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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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용] 핵심 정리 및 과제 제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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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사용자 경험 디자인 |
[개념] 사용자 경험 개념 |
[사례] 사용자 경험 디자인 역사 속 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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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 디자이너 개념 모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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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 내가 사용하는 제품의 디자인 지수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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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용] 핵심 정리 및 과제 제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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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사용자의 이해 : 인간공학적 측면 |
[개념] 사용자와 인간공학 |
[사례] 인간공학적으로 설계된 디자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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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 사용자의 신체적 구조와 한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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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 인간공학적 측면에서 잘못된 디자인이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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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용] 핵심 정리 및 과제 제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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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사용자의 이해 : 인지심리학적 측면 |
[개념] 사용자와 인지심리학 |
[사례] 내 마음대로 디자인된 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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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 게슈탈트 지각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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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 청각이나 촉각을 이용한 좋은 디자인에는 무엇이 있을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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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용] 핵심 정리 및 과제 제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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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사용자의 이해 : 인간 행태학적 측면 (1) |
[개념] 사용자와 행태 |
[사례] 일상생활에서의 오해 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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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 Norman의 행위 7단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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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 생활 속 시스템에서 나의 행위를 고려한 디자인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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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용] 핵심 정리 및 과제 제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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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사용자의 이해 : 인간 행태학적 측면 (2) |
[개념] 행동유도성의 개념 |
[사례] 일상적 제약 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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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 가시성과 피드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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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 행동유도성을 잘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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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용] 핵심 정리 및 과제 제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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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사용자 모델링 (1) |
[개념] 사용자 모델링의 개념 |
[사례] 기업에서 사용하는 모델링 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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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 퍼소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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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 퍼소나가 왜 필요할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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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용] 핵심 정리 및 과제 제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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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사용자 모델링 (2) |
[개념] 여정맵(Journey Map)의 개념 |
[사례] 여정맵 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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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 블루프린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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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 블루프린트는 어디에 활용할 수 있을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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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용] 핵심 정리 및 과제 제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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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 취득 시험 |
감성디자인 |
토론 |
과제 |
기말고사 |
반영비율 |
20% |
40% |
40%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전공기초, 선수요건 없음
강의노트
매 주차별로 강의 유인물(pdf)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퀴즈 및 과제물은 각 주차 마지막 차시 페이지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