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Hallyu) 한국 대중문화의 글로컬라이제이션(Glocalization)
SOGANGk
본 강좌는 새로운 K-MOOC 플랫폼에서 운영하는 강좌입니다.
강좌 소개
1990년대 이후 한국의 대중문화가 동아시아에 퍼져 나가기 시작했습니다. 세계는 그를 두고 “한류(Korean Wave, Hallyu)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최근에는 동아시아를 넘어 세계 전역에서 한류는 위세를 떨치고 있습니다. 대중음악, 게임, 영화,텔레비전 드라마, 웹툰에 이르기 까지 장르도 다양해졌습니다. 국민국가의 시선을 넘어서 과연 이 같은 한국 대중문화의 상업적성공을 어떻게 파악해야 할까요? 한류의 역사, 현재 그리고 미래를 한국 사회, 글로벌 무대와의 연관 속에서 찾고자 합니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계획
주차 |
주차별 주제 |
차시 |
차시별 주제 |
과제 |
1 |
한류에 대한 기본 소개 |
1-1 |
한류에 대한 기본 시각 |
- |
1-2 |
한류의 현 주소 |
|||
2 |
한류의 수용과 형성 |
2-1 |
한류는 문화구성체 |
- |
2-2 |
문화구성체인 한류를 구성하는 요소들 |
|||
3 |
한류의 형성과정Ⅰ |
3-1 |
한반도 대중문화의 시작 |
- |
3-2 |
이식된 문화의 번역과정 |
|||
4 |
한류의 형성과정Ⅱ |
4-1 |
미국식 대중문화와의 만남 |
- |
4-2 |
새로운 문화 번역과정 |
|||
5 |
한류의 형성과정Ⅲ |
5-1 |
수용 저변 확대와 수용 환경조건의 호전 |
- |
5-2 |
한국 대중문화의 혼성성 복잡화 |
|||
6 |
“한류”라는 이름의 등장 |
6-1 |
외국에서 먼저 찾아낸 한류 |
- |
6-2 |
한류라는 이름에서 한류라는 현상으로 |
|||
7 |
중간 시험 |
|
1주차~6주차 학습내용 |
서술형 1문제 |
8 |
한류의 제도화 |
8-1 |
아시아에서의 한류 인기를 인식하기 시작 |
- |
8-2 |
정책과 학술담론으로 제도화 강화 |
|||
9 |
글로벌 한류 |
9-1 |
K-POP의 성공 |
- |
9-2 |
디지털 미디어 시대의 한류 |
|||
10 |
한류 어떻게 보아야 하나? |
10-1 |
경제주의, 문화할인률, 국가주의, 문화민족주의 담론 |
- |
10-2 |
문화제국주의, 역제국주의 담론, 그리고 담론들의 한계 |
|||
11 |
한류를 구성하는 이론들 |
11-1 |
장치론, 문화구성체론, 아시아론 |
- |
11-2 |
모더니티론, 텍스트와 수용자 상호관계론, 권력론 |
|||
12 |
한류와 한류 담론 |
12-1 |
한류, 한류 담론이 전하는 지혜 10가지Ⅰ(1~5) |
- |
12-2 |
한류, 한류 담론이 전하는 지혜 10가지Ⅱ(6~10) |
|||
13 |
기말 시험 |
|
8주차~12주차 학습내용 |
서술형 1문제 |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 원용진 교수
- - 소속: 서강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
- - 학력: 위스컨신 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 박사
- - 주요저서: 텔레비전비평론, 대중문화의 패러다임 외
강좌지원팀
- 나라일라 TA
- - 서강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언론정보) 석사과정
- - E-mail: wpaak0408@gmail.com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 이수정보
과제명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총점 |
이수 가능 점수 |
반영비율 |
50% |
50% |
100점 |
60점 이상 습득 시 이수 가능 |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