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2. 제자백가의 다양한 덕을 현대의 관점에서 해석함
주차 |
주차명(주제) |
주차별 학습목표 |
운영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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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시 |
차시명(소주제) |
학습요소(유닛)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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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철학과 동아시아 철학 |
철학이 무엇인가와 동아시아철학이 어떤 의미에서 철학인지를 알 수 있다. |
1-1 |
철학이란 무엇인가? |
강의(15분) |
1-2 |
삶의 철학으로서의 동아시아 철학도 철학이다 |
강의(15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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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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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제자백가의 사상과 덕 |
제자백가의 의미와 이 강좌가 왜 덕을 중심으로 제자백가를 다루었는지 알 수 있다. |
2-1 |
제자백가란 무엇인가? |
강의(15분) |
2-2 |
왜 도보다 덕인가? 덕의 정의 |
강의(15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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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
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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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공자의 윤리적 덕 |
공자의 윤리적 덕을 예와 인의 개념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공자가 추구한 학문이 어떤 종류의 학문인지 알 수 있다. |
3-1 |
禮로써 조절하지 않은 仁은 소용이 없다 |
강의(15분) |
3-2 |
군자는 그릇이 아니다 |
강의(15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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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
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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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묵자의 지성적 덕 |
묵자가 중시한 의로움의 개념을 살펴보고, 묵자의 겸애와 유가의 인을 비교할 수 있다. |
4-1 |
의로움은 기준을 필요로 하고, 의로움은 공익이다 |
강의(15분) |
4-2 |
겸애를 통해 효도를 해야 한다 |
강의(15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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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
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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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양주의 지성적 덕 |
양주가 단순한 이기주의자가 아니고, 보다 심미적 차원의 생명을 존중한 철학자임을 알 수 있다. |
5-1 |
우리 몸의 한오라기의 털과 천하를 안 바꾼다. |
강의(15분) |
5-2 |
전성보진全性保眞 불이물누형不以物累形 |
강의(15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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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
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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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맹자의 윤리적 덕 |
맹자의 성선설이 가지는 도덕 정당화의 측면과 도덕 동기부여의 측면을 알 수 있다. |
6-1 |
누구나 우물에 빠지는 아이를 보면 구하려 한다 |
강의(15분) |
6-2 |
아무 것도 안 해서도 안 되지만, 조장해서도 안 된다 |
강의(15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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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
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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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명가와 후기묵가의 지성적 덕 |
명가가 출현한 배경 및 공손룡과 혜시의 궤변들의 의미를 살펴보고, 아울러 후기묵가의 변학을 알 수 있다. |
7-1 |
백마는 말이 아니다 vs. 해는 중천에서 진다 |
강의(15분) |
7-2 |
도둑을 죽이는 것은 사람을 죽이는 것이 아니다 |
강의(15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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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
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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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중간시험 |
1주차~7주차 학습내용 |
객관형 20문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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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노자의 심미적 덕 |
도가의 대표적 인물인 노자에 있어서의 도와 덕의 의미를 알 수 있다. |
9-1 |
자신을 드러내는 사람은 빛나지 않는다 |
강의(15분) |
9-2 |
반대로 하는 것이 도의 움직임이다 |
강의(15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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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
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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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장자의 심미적 덕 |
도가의 대표적 인물인 장자의 입장을 현대의 형이상학적 반실재론과의 비교를 할 수 있다. |
10-1 |
마음은 거울과 같아야 한다 |
강의(15분) |
10-2 |
내 꿈인가 나비의 꿈인가? |
강의(15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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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3 |
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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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음양가의 심미적 덕 |
자연의 음양오행의 법칙이란 무엇이고, 그것이 인간세계에 전이되는 상황의 의미를 알 수 있다. |
11-1 |
자연의 법칙은 상생, 상극이다 |
강의(15분) |
11-2 |
내가 사는게 아니고, 살아지는 것이다 |
강의(15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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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3 |
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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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순자의 공공의 덕 |
순자의 천인분리, 천생인성의 사상이 가진 함축에 대해 알 수 있다. |
12-1 |
자연과 인간은 각자의 길이 있다 |
강의(15분) |
12-2 |
하늘이 낳고 사람이 완성한다 |
강의(15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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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 |
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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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법가의 제도 운용의 덕 |
성인보다는 제도에 의해 다스려져야 한다는 법가 사상이 어떤 점에서 여전히 인치인지를 설명할 수 있다. |
13-1 |
성인을 기다려 정치를 할 수는 없다 |
강의(15분) |
13-2 |
법가의 통치는 그래도 인치이다 |
강의(15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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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3 |
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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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
제자백가의 평가와 덕의 한계 |
제자백가의 덕이 가지는 상호보완성과 그 현대적 함축에 대해서 알 수 있다. |
14-1 |
제자백가가 제시하는 다양한 덕은 상호 보완적이다 |
강의(15분) |
14-2 |
간담회: 질문 및 대답 |
강의(15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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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3 |
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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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
기말고사 |
9주차~14주차 학습내용 |
객관형 20문제 |
과제명 | 퀴즈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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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영비율 | 20% | 40% | 40% |
퀴즈: 1주차부터 매주(13회) 퀴즈가 제공됩니다. 총 5문항의 객관식 문제가 제공되며, 퀴즈를 풀 수 있는 기회는 2회입니다. 퀴즈가 종료되면 정답과 함께 해설을 볼 수 있습니다. 퀴즈는 기말고사가 끝나는 기간까지 응답이 가능 합니다.
중간고사: 1~7주차에 대한 객관형 문항 20문항이 출제됩니다. 문제를 풀 수 있는 기회는 총 1회이며, 1문항당 2점이 부여됩니다. 중간고사가 시작되는 8주차부터 2주간 실시할 수 있습니다.
기말고사: 9~14주차에 대한 객관형 문항 20문항이 출제됩니다. 문제를 풀 수 있는 기회는 총 1회이며,1문항당 2점이 부여됩니다. 기말고사가 시작되는 15주차부터 2주간 실시할 수 있습니다.
※ 총 8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매주 학습자들과의 만남을 위해 게시판을 통하여 토론장을 마련하였습니다. 학습자님들께서는 매주 알찬 학습을 하신 후에 토론장에 임해주시면 더 많은 학습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 토론장 뿐만 아니라 교수자와 학습자와의 만남을 위한 오프라인 특강도 진행될 예정입니다. 특강에 대해서는 학습자님들께 메일, 게시판, 공지사항을 통해 상세히 안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