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또한 법과 현실의 괴리 속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법집행의 딜레마적 상황을 종합적인 관점에서 분석할 수 있도록해주며,법·정책적으로 논의가 되고 있는 사회문제들에 대하여 스스로 정립한 가치관을 기준으로 해결방안을 모색할 수있게해줍니다.
주차 |
주차명 |
차시명 |
과제 |
1 |
딜레마에 빠진 법집행기관 |
INTRO |
퀴즈(1) |
사회변화와 국가의 역할 |
퀴즈(1) |
||
철학적·윤리적 딜레마의 이해 |
퀴즈(1) |
||
2 |
마약사용 합법화와 범죄화의 딜레마1 |
마약의 역사 |
퀴즈(1) |
마약의 종류와 구분 |
퀴즈(1) |
||
마약금지 정책 |
퀴즈(1) |
||
3 |
마약사용 합법화와 범죄화의 딜레마2 |
마약과의 전쟁 |
퀴즈(1) |
마약은 범죄인가? |
퀴즈(1) |
||
마약 합법화 논쟁 |
퀴즈(1) |
||
4 |
성매매 합법화와 불법화의 딜레마1 |
성매매의 역사 |
퀴즈(1) |
성매매특별법 위헌논란 |
퀴즈(1) |
||
성매매의 찬반 논리 |
퀴즈(1) |
||
5 |
성매매 합법화와 불법화의 딜레마2 |
성매매는 범죄인가? |
퀴즈(1) |
풍선효과 & 현실과의 괴리 |
퀴즈(1) |
||
성적 자기결정권 vs 성착취 |
퀴즈(1) |
||
6 |
표현의 자유와 질서유지의 딜레마 |
예술과 외설의 경계 |
퀴즈(1) |
인터넷과 표현의 자유: 미네르바 사건 |
퀴즈(1) |
||
집회·시위와 공공질서 유지 |
퀴즈(1) |
||
7 |
함정수사딜레마 |
법적 개념과 판례의 입장 |
퀴즈(1) |
함정수사의 모호성 논란 |
퀴즈(1) |
||
현실적 필요성과 오·남용의 위험성 |
퀴즈(1) |
||
중간시험 |
|||
9 |
경찰의 ‘고슴도치 딜레마’ |
Community Policing 필요한가? |
퀴즈(1) |
‘미끄러운 경사로’ 위의 경찰 |
퀴즈(1) |
||
사회변화와 New Policing |
퀴즈(1) |
||
10 |
정보경찰의 딜레마 |
정보경찰의 흑(黑)역사 |
퀴즈(1) |
국가를 위한 경찰 vs 국민을 위한 경찰 |
퀴즈(1) |
||
정보경찰 개혁 논의 |
퀴즈(1) |
||
11 |
소년범죄의 딜레마1 |
소년형법의 역사적 고찰 |
퀴즈(1) |
현행 소년법 제도의 이해 |
퀴즈(1) |
||
소년법 폐지 찬·반 논란 |
퀴즈(1) |
||
12 |
소년범죄의 딜레마2 |
형사미성년자 연령 적정한가? |
퀴즈(1) |
소년 보호처분의 실효성 |
퀴즈(1) |
||
소년범죄 원인과 대책 |
퀴즈(1) |
||
13 |
‘유전무죄 무전유죄’의 딜레마 |
정의롭고 공정한 법집행? |
퀴즈(1) |
차별적 법집행의 사례와 문제점 |
퀴즈(1) |
||
법 앞에 평등한 사회 |
퀴즈(1) |
||
14 |
빅브라더 사회의 딜레마 |
빅브라더 세상 |
퀴즈(1) |
사회통제와 사생활 침해 |
퀴즈(1) |
||
국가 권력과 개인의 자유 |
퀴즈(1) |
||
기말시험 |
이수/평가정보
평가유형 |
퀴즈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반영비율 |
50% |
25% |
25%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및 진도율 70% 이상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 강좌는 법률 지식 습득 및 사회 적용 등과 관련된 교양 강좌입니다.
별도의 학습자료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