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TinkerCAD를 활용한 아두이노 기반 사물인터넷(IoT) 프로그래밍 입문 동영상

TinkerCAD를 활용한 아두이노 기반 사물인터넷(IoT) 프로그래밍 입문




본 강좌는 새로운 K-MOOC 플랫폼에서 운영하는 강좌입니다.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4차산업혁명핵심산업분야중사물인터넷(IoT)을이해할수있다.
- TinkerCAD를 활용하여 아두이노(Arduino)를 시뮬레이션 할 수 있다.
- 사물인터넷(IoT)에 사용되는 각종 센서들을 활용할 수 있다.
- 아두이노(Arduino) 기반 사물인터넷(IoT)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강의계획서

주차

주차명(주제)

주차별 학습목표

차시

학습내용

1

사물인터넷 개요

 

4차산업혁명과

사물인터넷(IoT)을 이해 및 활용사례 학습 및 TinkerCAD를 활용하여 아두이노를 시뮬레이션 할 수 있다.

1-1

4차산업혁명과 사물인터넷(IoT)

 

1-2

틴커케드를 이용하여 아두이노 시뮬레이션 하기

2

아두이노와 틴커케드

 

아두이노 설치하여

기본 환경 설정하고 TinkerCAD에서 아두이노 회로를 구성하여 동작할 수 있다.

2-1

아두이노 설치와 환경설정하기

2-2

틴커케드를 활용하여 아두이노 동작하기

3

LED 제어 기초 및 응용

 

LED를 이해하고

TinkerCAD와 아두이노 우노보드에서 회로를 구성하고 LED를 제어 및 활용할 수 있다.

3-1

LED 제어 기초

3-2

LED 제어 응용

4

프로그래밍의 이해

 

프로그래밍, 변수와 데이터 입출력의 개념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4-1

프로그래밍의 이해

4-2

변수와 데이터 입출력

5

틴커케드와프로그래밍 기초

 

TinkerCAD에서 변수를 생성하여 회로 적용 및 데이터를 출력 대입하고 및 연산자와 IF 조건문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5-1

TinkerCAD변수 선언과 데이터출력

5-2

연산자와 조건문(IF)

6

틴커케드와프로그래밍 응용

반복문 중 FOR문을 이해하고 활용하여

LED 밝기 변화를 제어하고 버튼을 이용하여 LED를 제어할 수 있다.

6-1

반복문 활용 LED점멸속도 제어

6-2

버튼을 이용한 디지털 입력

7

틴커케드와프로그래밍 활용

버튼을 활용하여 다양한 회로에 적용하고, 가변저항 원리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7-1

버튼을 활용한 RGB LED 등 회로 제어

7-2

가변저항을 이용한 LED 회로 제어

8

중간고사

9

센서응용 1

 

소리 및 스피커, 온도 센서 및 조도 센서의 원리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9-1

소리와 스피커

9-2

온도 센서와 조도 센서

 

10

센서응용 2

 

초음파 센서와

PIR 센서, 토양 수분 센서의 원리를 이해하고 활용하여 아두이노 회로를 구성할 수 있다.

10-1

초음파 센서

10-2

PIR 센서와

토양 수분 센서

11

센서응용 3

 

서보모터, DC모터의 원리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11-1

서보 모터와 DC모터

11-2

적외선 센서와 리모컨

12

센서활용 자동차 제어

 

함수를 이해하고

DC모터를 제어하며,

2륜 자동차 회로를 제어할 수 있다.

12-1

함수의 이해

 

12-2

DC모터 2륜 자동차 제어

13

7세그먼트 디스플레이

 

배열, 시프트 레지스터, 7세그먼트 디스플레이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13-1

배열과

시프트 레지스터

13-2

7세그먼트 디스플레이

14

LCD 제어 및 활용

 

LCD, 기울기 센서, 진동 모터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14-1

LCD 제어

14-2

기울기 센서와 진동 모터

15

기말고사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박중현 professor
박중현 교수
현) 선문대학교 교수
E-mail: aliajh77@sunmoon.ac.kr

강좌지원팀

조교
조교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퀴즈 토론 중간고사 기말고사
반영비율 % % 50% 50%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이 강좌는 여러가지 참고자료가 많이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따로 없습니다.

제목

소제목

내용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Subject

    Engineering
    (Computers & Communication)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Course difficulty

    intermediate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SUN MOON UNIVERSITY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Phone

    041-530-8618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5week
    (주당 01시간 0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15시간 00분
    (08시간 06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Registration Period

    2023.08.01 ~ 2023.12.13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23.09.01 ~ 2023.1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