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희망의 인문학 : 우리는 희망에서 무엇을 배우고 가르칠 수 있는가 Ⅰ 이미지

희망의 인문학 : 우리는 희망에서 무엇을 배우고 가르칠 수 있는가 Ⅰ




Enrollment is Closed
강좌소개
인간의 희망 의식은 현재의 고통을 연장하거나 증폭시키는 부정적 요인이거나, 아니면 현재의 불의하고 비인간적인 상황을 전복시킬 수 있는 혁명적인 동인이라고, 전혀 다르게 생각할 수 있는 중층적인 의미구조를 가지고 있다. 고대 그리스의 판도라와 프로메테우스 신화는 희망의 상반된 의미구조를 잘 드러내주고 있다.

그리스 신화는 제우스와 아폴론의 경우처럼 전제적인 폭력 행위로 인해 고통당하는 인간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고대 유대인들의 신화는 그런 폭력과 억압 구조에서 인간을 해방시키는 메시아적 희망을 강조하고 있다. 희망의 물음을 처음으로 중요하게 다룬 철학자는 임마누엘 칸트였으며, 그는 희망을 도덕과 종교를 매개하는 매우 중요한 문제 영역이라고 보았다. 이어서 마르크스주의 철학자 에른스트 블로흐는 희망의 문제를 철학에서 가장 중요한 근본물음으로 보고서, 전통적인 형이상학이 과거존재의 본질 총체성을 다룬 반면에 미래의 철학은 아직-아닌-존재의 존재론으로서 가장 중요하고 근본적인 희망과 유토피아의 문제를 다룬다고 말한다. 블로흐는 프로이트의 ‘밤꿈’에 비해서 미래 희망은 ‘낮꿈’에서 발효한다고 보았다.

인간의 희망의식은 인류문화의 창달, 과학적 유토피아의 실현, 유한한 인간존재의 호모-데우스화를 추구하지만, 가장 중요한 사실은 모든 인간들의 희망은 상호 적대적일 수 있으며, 비도덕적이고 반인륜적일 수 있으며, 모든 것을 파괴하는 경향성을 드러낼 수 있으므로, 상호주관적, 도덕-종교적, 시민사회적, 세계정부적 차원에서 허용될 수 있는 희망의 가능성 조건을 성찰함으로써, ‘가르치고 배울 수 있는 희망’(docta spes)의 학문이 새롭게 요구되지 않으면 안 된다. 이를 위해 ‘희망의 인문학’은 인간을 고통과 질곡에서 해방하고 자유와 평화와 행복을 누릴 수 있는 ‘도덕적 세계질서’의 지속 가능성을 핵심주제로 한다.
강좌목표
  1. 1. 희망의식이라는 인간의 사유 및 정서 능력에 대한 인문학적 관심을 유발한다.
  2. 2. 배우고 가르칠 수 있는 희망(docta spes)의 기능과 내용을 숙고하게 한다.
  3. 3. 희망의식이 도덕성과 행복을 매개하는 이성신앙의 문제라는 사실을 인지하게 한다.
강좌계획
'희망의 인문학 : 우리는 희망에서 무엇을 배우고 가르칠 수 있는가 Ⅰ'는 최종평가를 포함하여 총 7주차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무엇을 배우는지 강좌계획표를 통해 미리 확인해 보세요.

강좌계획표(Syllabus) 펼쳐보기

교수진 소개
강좌대표교수-김진교수
김진 교수 (강좌 대표교수)
울산대학교 명예교수
독일 루어대학 철학박사
대한철학회 회장, 한국칸트학회 회장 역임
한국연구재단 인문학 단장 역임

강좌지원팀
학습TA이종인
학습 지원: 이종인
울산대학교 인문대학 철학과 강사
빠른 답변으로 수강생들의 궁금한 점을 해결해 드립니다.(한글 700타)
학습 내용 관련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 질문게시판에 남겨주세요♥
학습TA박경대
운영 지원: 송은주
울산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MOOC기획운영팀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댓글은 사랑♥)
수강생 여러분, 강좌를 이수하는 그 날까지 화이팅!
자주묻는질문

Q1.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이 강좌를 수강하기 위해 따로 준비해야 하는 교재는 없으며 매주 제공되는 인포그래픽, 사진, 뉴스, 저널기사 등의 추가 학습 자료를 언제든 학습에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추가로 강좌 내용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은 김진 교수님의 저서 '칸트와 종교(2018, 세창출판사)' 를 참고 바랍니다.

Q2. 이수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강좌를 성공적으로 이수하기 위해서는 퀴즈, 토론, 과제(에세이), 시험 등으로 나누어진 100%의 이수기준 비율 중 총, 60%이상을 취득하면 이수증을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단, 울산대학교 재학생이 특별학점 취득을 원한다면 소감문 작성 후 제출하셔야 합니다. 소감문 작성 모듈은 최종평가와 함께 오픈될 예정입니다.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Subject

    Humanities
    (Human Sciences)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Course difficulty

    beginner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University of Ulsan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Phone

    052-259-2598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07week
    (주당 03시간 0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21시간 00분
    (07시간 00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Registration Period

    2021.04.20 ~ 2021.06.11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21.05.04 ~ 2021.06.21
  9. ※ 만족도 응답 표본 수 미달 등 일정 기준이 충족되지 않은 경우 별점이 공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10. Video Transcript

    한국어, 영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