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독도가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 생태적으로
우리영토인근거를 정확히 이해하고, 학습한 내용을 근거로 독도 영유권에 대해 객관적이고 논리적으로 주장을 펼칠
수있다.
주차 | 주차명 | 차시명 | 과제 |
---|---|---|---|
1 | 독도의 역사 이야기(1) | 한국의 주장, 일본의 주장 | |
독도의 인지, 경영, 관리가 지니는 의미의 중요성 | 퀴즈 | ||
역사 속 독도에 대한 인식, 경영, 관리에 대한 근거 | |||
2 | 독도의 역사이야기(2) | 전근대 한일 양국의 역사 자료 속 독도 | 퀴즈 |
근대 한일 양국의 역사 자료 속 독도 | 퀴즈 | ||
한일 양국에서 생산한 독도에 대한 지리정보, 내용에 대한 비교 | 퀴즈 | ||
3 | 국제법으로 풀어보는 독도(1) | 영토분쟁의 국제판례-1 | 퀴즈 |
영토분쟁의 국제판례-2 | 퀴즈 | ||
영토분쟁의 국제판례의 시사점 | 토론 | ||
4 | 국제법으로 풀어보는 독도(2) | 국제사법재판소의 판결경향 | |
독도와 국제사법재판소 제소문제 | |||
일본 주장의 허점 분석 및 우리의 모색 | 퀴즈 | ||
5 | 일본문헌속에 나타난 독도 | 근세 일본 문헌 속의 독도 | 퀴즈 |
근대 이후 일본 문헌 속의 독도 | 퀴즈 | ||
통시적 관점에서 일본 문헌 내 관점 정리 | 퀴즈 | ||
6 | 일본의 독도 교육 | 일본 독도 교육 및 홍보 현황 | 퀴즈 |
독도 교육과 대응방향 | 퀴즈 | ||
한일 양국의 독도교육의 현황점검 | 과제(소논문) | ||
7 | 동남해안 연안민의 활동과 독도 | 울릉도, 독도로 건너간 사람들 | 퀴즈 |
동남해안 연안민들의 독도 어로 활동 | |||
동남해안 연안민의 활동을 통한 독도영유권 근거 | 퀴즈 | ||
중간시험 | |||
9 | 독도폭격 사건의 진실 | 독도 폭격사건의 진실과 영향 | 퀴즈 |
제1차, 제2차 독도 폭격사건 | 퀴즈 | ||
독도 폭격사건이 주는 시사점 | 퀴즈 | ||
10 | 한일관계로 보는 독도(1) | 한일 회담과 독도 | 퀴즈 |
1953년~1965년 한일회담에서의 독도의 취급 | 퀴즈 | ||
1965년 이후 한일회담에서의 독도의 취급 | 퀴즈 | ||
11 | 한일관계로 보는 독도(2) | 동아시아 국제정세 속의 독도 | 퀴즈 |
한일관계와 독도 | 퀴즈 | ||
안보/경제 협력과 역사에 대한 대립으로 구성된 한일관계 규정 | 퀴즈 | ||
12 | 생물주권을 지키는 독도이야기(1) | 아름다운 독도의 식물-1 | 퀴즈 |
아름다운 독도의 식물-2 | 퀴즈 | ||
독도 식물의 잠재적, 상징적 가치 | 퀴즈 | ||
13 | 생물주권을 지키는 독도이야기(2) | 아름다운 독도의 자연생태-1 | 퀴즈 |
아름다운 독도의 자연생태-2 | 퀴즈 | ||
독도의 생태적 가치 | 온라인 체험학습 | ||
14 | 생물주권을 지키는 독도이야기(3) | 독도의 생물주권-1 | 퀴즈 |
독도의 생물주권-2 | 퀴즈 | ||
독도 생물주권의 중요성과 가치 | 협력과제 | ||
기말시험 |
학습활동 | 과제 | 퀴즈 | 토론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
반영비율 | 40% | 10% | 10% | 20% | 20%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주 교재는 별도로 없습니다.
부교재: 독도의 역사(2011), 김화경
주교재는 별도로 없지만, 부교재는 있습니다. 이 강좌에서 제공하는 학습자료를 참고하여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