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지역에서 시작하는 지속가능한 국제개발: 새로운 모형, 새로운 사례 PartⅡ 이미지

지역에서 시작하는 지속가능한 국제개발: 새로운 모형, 새로운 사례 PartⅡ




Enrollment is Closed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이 강좌는 8주 과정으로 개설된 PartⅡ입니다.

국제개발협력(ODA: 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은 단순한 자금이나 시설 지원을 넘어 대상국 사람들의 삶의 질을 높일 때, 진정한 의미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우리 강좌는 바로 이런 차원에서 [지역에서 시작하는 지속가능한 국제개발]을 [새로운 모형, 새로운 사례]를 통해 설명하려 합니다.

“지역에서 시작하는 지속가능한 국제개발: 새로운 모형, 새로운 사례”는 PartⅠ과 PartⅡ로 나누어 개설됩니다.

1. PartⅠ에서는 다양한 국제개발 이론들을 살펴보고, 전반적인 개념과 그것을 적용한 사례를 다룹니다.
2. PartⅡ에서는 앞서 설명한 이론들을 실행할 수 있는 세부적인 전략들을 소개합니다. 전략에 따라 지역발전을 이룬 여러 나라의 실제 사례와 현지인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보다 쉽고 재밌게 학습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우리 강좌를 통해, 세계를 구성하고 있는 세계시민의 일원으로서 빈곤, 재해, 전쟁, 테러, 환경변화 등으로 고통 받고 있는 국제이웃의 문제를 함께 고민해보는 기회를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홍보영상/예시강의

강좌 계획서

주차별 강의 계획서
주차별 주제 소주제 과제
1주. 주민들이 주도하는 지역사회발전: ABCD 전략
Opening Case: COCOVICO 퀴즈
1. ABCD 전략이 발전한 배경과 개념
2. ABCD 전략을 위한 기법들
3. ABCD 전략은 효과적인가
마무리
2주. 주민들이 주도하는 지역공동체 개발 사례:
탄자니아 이데테 및 우간다 나카세케 마을
Overview 퀴즈
1. 탄자니아 이데테 마을의 변화
2. 우간다 나카세케 마을의 변화
3. [대담] 이데테, 나카세케 마을 변화의 비밀
마무리
3주. 협력적 거버넌스와 지속가능한 지역공동체 개발
Opening Case: 인도의 마을위원회 과제
1. 거버넌스의 개념과 협력적 거버넌스 모형
2. 협력적 거버넌스의 모형
3. 개도국에서의 협력적 지역 거버넌스 모형
마무리
4주. 협력적 거버넌스를 활용한 지역공동체 개발사례:
필리핀 두민게그 시
Overview 퀴즈
1. 두민게그 시의 도전과 변화
2. [인터뷰] 두민게그 시 변화의 비밀
3. 두민게그 시 사례로부터의 교훈
마무리
5주. 인간개발, 역량개발, 지역공동체 개발
Opening Case: 자연재해와 가격변동을 극복하는 역량개발 토론
1. 역량의 개념과 중요성
2. Amartya Sen의 역량
3. Martha Nussbaum의 역량
마무리
6주. 환경 개선과 지역사회 개발 사례:
태국 라드마욤 수상시장
Overview 토론
1. 라드마욤 지역사회 개발의 도전
2. 환경개선과 지역사회 개발
3. 라드마욤 수상시장 변화의 비밀
마무리
7주. 지속가능한 국제개발로 가는 길:
지역발전동기, 지역학습, 사회혁신
Opening Case: 이제 대학의 캠퍼스는 마을입니다! 퀴즈
1. 지역공동체 발전동기
2. 지역학습
3. 사회혁신
마무리
8주. 최종 평가
시험
과제와 평가 피드백

강좌운영진 소개

교수진 소개

연세대학교(원주) 한상일 교수
대표교수: 한상일 교수
현) 연세대학교 글로벌행정학과 교수
현) 연세대학교 BK21 플러스 창조적 국제개발협력을 위한 사회적경제 연구팀 사업책임자
현) 개발도상국가 지역공동체 발전동기와 사회적혁신 연구책임자
현) 아시아 사회적기업 비교연구 책임
연세대학교(원주) 김장생 교수
대표교수: 김장생 교수
현) 연세대학교 교양교육학부 교수
현) 국무조정실 ODA 위원회 위원
현) 수출입 은행 자문위원
전) 우간다 대통령 비서관

TA 소개

전지민 TA
학습지원 TA: 전지민
연세대학교 행정학과 석사과정
E-mail: jiminjeon94@gmail.com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 과제 및 평가 방법: 퀴즈 4회(30%), 토론 2회(20%), 과제 1회(15%), 시험 1회(30%), 수업 참여도 (5%)
▸ 강좌 이수 기준: 총점 70점 이상 획득 시 이수증이 발급됩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 이 강좌는 예비대학생, 대학생, 일반인 모두 수강할 수 있습니다. 강좌를 수강하는 모든 학습자가 토론에 참여할 수 있고, 교수님께 궁금한 점을 질문하거나 다른 학습자와 함께 의견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 이 강좌를 듣기 위해 미리 학습해야 하는 과목은 없습니다. 매주 제시되는 주제별 강의와 지역개발 사례, 사진과 영상 자료의 탐색, 인터뷰와 대담 등 다양한 자료를 통해 충분히 학습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PartⅠ를 학습하려면 이 강좌를 함께 듣는 것이 좋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 이 강좌를 듣기 위해 별도로 준비해야 하는 교재는 없습니다. 매주 강의 자료는 물론 국제개발협력 사례와 관련된 미디어 자료(사진, 동영상, 음성자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학습 자료를 직접 찾아보고 다른 학습자와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Subject

    Social Sciences
    (Social Sciences)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Course difficulty

    intermediate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Yonsei University Mirae Campus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Phone

    033-760-5205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08week
    (주당 01시간 3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10시간 30분
    (05시간 38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Registration Period

    2019.09.03 ~ 2019.09.30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19.09.17 ~ 2019.11.11
  9. ※ 만족도 응답 표본 수 미달 등 일정 기준이 충족되지 않은 경우 별점이 공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