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이 강좌에서는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인 MS Excel을 활용하여 입문 수준의 비용편익분석을 학습합니다. 교수자의 이론 강의 외에 학습조교의 시연과 여러번의 실습활동을 통해, 수강생들은 비용편익분석의 기본개념을 익히고 실제 모델링을 연습할 수 있습니다.
이 강좌에서는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인 MS Excel을 활용하여 입문 수준의 비용편익분석을 학습합니다. 교수자의 이론 강의 외에 학습조교의 시연과 여러번의 실습활동을 통해, 수강생들은 비용편익분석의 기본개념을 익히고 실제 모델링을 연습할 수 있습니다.
주차별 주제 | 소주제 | 과제 | |
---|---|---|---|
1주. | CBA에 대한 기초개념 | 1. Introduction | 퀴즈 |
2. 나의 첫 번째 CBA | |||
3. 전문가의 CBA | |||
4. 엑셀 시작하기 연습 | |||
5. Summary | |||
2주. | CBA에 대한 기본개념 | 1. Introduction | 퀴즈 |
2. CBA 자료정리 방법 | |||
3. 엑셀 모형 실습(1) | |||
4. CBA 분석 방법 | |||
5. 엑셀 모형 실습(2) | |||
6. Summary | |||
3주. | 나의 두 번째 "대학교육에 대한 CBA" | 1. Introduction | 퀴즈 과제 |
2. 의사결정지원 시스템으로서의 CBA | |||
3. 고속도로 건설 사례와 엑셀 연습 | |||
4. "나의 대학교육" 두 번째 CBA | |||
5. Summary | |||
4주. | NFG 모형으로 CBA 연습하기 | 1. Introduction | 퀴즈 |
2. NFG 기본 모형에 대한 설명 | |||
3. NFG 확장 모형(1) | |||
4. NFG 확장 모형(2) | |||
5. Summary | |||
5주. | CBA 활용 사례 연구 | 1. Introduction | 퀴즈 과제 |
2. 좋은 CBA/나쁜 CBA 사례(1) | |||
3. 좋은 CBA/나쁜 CBA 사례(2) | |||
4. 비금전적 가치를 평가하는 방법 | |||
5. Summary | |||
6주. | 지방재정 투자사업 타당성 조사 | 1. Opening Case | 퀴즈 토론 |
2. 타당성 조사 및 재조사 대상 | |||
3. 타당성 조사 제도 운영 | |||
4. 타당성 조사의 분석 방법 | |||
5. 예비타당성 조사(국가재정법)와 비교 | |||
6. Summary | |||
7주. | 비금전적 가치측정: 문화시설을 중심으로 | 1. Introduction | 퀴즈 |
2. 문화시설의 개념 및 관련 논의 | |||
3. 문화시설 가치분석 방법론 | |||
4. 문화시설 가치분석 사례 | |||
5. Summary | |||
8주. | 강의 정리 및 최종 평가 |
1. 학습내용 총정리 | 시험 |
2. "나의 대학교육에 대한 CBA" 최종 결과물 | |||
3. Summary | |||
4. 수강소감 한마디 | |||
5. 과제와 평가 피드백 | |||
6. 최종평가(시험) |
▸ 과제 및 평가 방법: 퀴즈 7회(35%), 토론 1회(10%), 과제 2회(30%), 시험 1회(20%), 수업 참여도(5%)
▸ 강좌 이수 기준: 총점 70점 이상 획득 시 이수증이 발급됩니다.
▸ 이 강좌는 예비대학생, 대학생, 일반인 모두 수강할 수 있습니다. 강좌를 수강하는 모든 학습자가 토론에 참여할 수 있고, 교수님께 궁금한 점을 질문하거나 다른 학습자와 함께 의견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 이 강좌를 듣기 위해 미리 학습해야 하는 과목은 없습니다. 주제별 교수자 강의와 전문가 특강, 사진과 영상 자료의 탐색 등 다양한 자료를 통해 충분히 학습할 수 있습니다.
▸ 이 강좌를 듣기 위해 별도로 준비해야 하는 교재는 없습니다. 다양한 학습 자료를 직접 찾아보고 다른 학습자와 공유할 수 있습니다.